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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멜랑꼴리아 1

 

(규영 모일로 와 언니안녕하세요

 

(혜미안녕

 

규영이 안녕 [혜미의 웃음]

 

(학부모1) 혜미 언니

 

(혜미안녕안녕

 

[신비로운 음악]

 

[지나가는 자동차 엔진음]

 

[박수 소리]

 

[사람들의 환호성]

 

(정아귀한 걸음 하신

 

아성고 학부모학생 여러분께

 

먼저 송구한 말씀 드리겠습니다

 

최근에 기사 보고 많이들 놀라셨을 텐데요

 

우리 아성고를

 

특혜 백화점이라고 하더군요

 

[혜미의 헛웃음]

 

[사람들이 웅성거린다특혜라

 

요즘엔 찬스라고 하죠

 

엄마 찬스아빠 찬스

 

조부모 찬스학교장 찬스

 

맞습니다

 

우리 아성고 아이들

 

그 찬스에 힘입어 좋은 성과 내고 있는 거

 

사실입니다

 

[사람들이 웅성거린다]

 

입시 경쟁은 역사가 아주 깁니다

 

[의미심장한 음악]

 

먼 옛날 청나라에도

 

과거 시험에 번번이 낙방한 한 선비가 있었습니다

 

목을 매려다 억울한 마음이 든 선비는

 

죽기 전 옥황상제에게 따져 보기로 했죠

 

'난 흰 수염이 나도록 죽어라 노력했는데'

 

'왜 안 되는 겁니까?'

 

'나보다 노력도 실력도 부족한 자들은'

 

'왜 되는 겁니까?'

 

그 말에 옥황상제는 2명의 신을 불렀습니다

 

(정아노력의 신과

 

운명의 신

 

둘을 불러 술 시합을 시켰죠

 

(정아결과는 어떻게 됐을까요?

 

운명의 신은 7잔을 마셨고

 

노력의 신은 석 잔밖에 마시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이런 말이 생겼죠

 

'운칠기삼'

 

'그 어떠한 노력도'

 

'타고난 운명을 이기지 못한다'

 

개소리

 

(정아우리 아성고 학생들이 타고난 운을

 

사람들은 특혜라고 합니다

 

그 사람들한테 이렇게 물으면 뭐라고 답할까요?

 

노력과 운둘 중에서 고를 수 있다면

 

무엇을 갖고 싶냐고

 

[사람들의 웃음]

 

운이 노력을 이기는 시대입니다

 

헛소리

 

세상은 이미 운을 타고난 자들이 지배하고 있습니다

 

(윤수미친 개헛소리

 

[의미심장한 음악]

 

[사람들이 웅성거린다]

 

- (학부모2) 어머 - (학부모3) 뭐야?

 

(학부모4) 뭐야저 여자

 

(규영 모무슨 낯짝으로 와어머웬일이야

 

이야기를 날조하지 마시죠

 

교무부장님

 

운명의 신과 술 시합을 했던 건

 

노력의 신이 아닙니다

 

[자전거 주행 소리]

 

(윤수운명의 신과 술 시합을 했던 건

 

정의의 신

 

따라서 운칠기삼의 진의는

 

'세상일엔 운이 따르기는 하나'

 

'정의가 행해지고 있으니'

 

'운이 모든 것을 지배하는 것은 아니다'

 

여기 계신 교사학부모님들은

 

이 말을 듣지 않으셔도 할 수 없습니다

 

[긴장되는 음악]

 

하지만

 

학생들만은

 

우리 아이들만은

 

이 말을 꼭 기억했으면 합니다

 

(정아많은 이들이 그렇게 말을 하죠

 

러키한 운발도

 

정의를 실현할 용기도 없는

 

수많은 루저들이

 

경찰 조사 받는 날 아닌가요?

 

안녕히 가세요

 

지윤수 선생님

 

- (성한끌어내 - (보안 팀장끌어내

 

(성한빨리빨리

 

여기가 어디라고

 

[긴장되는 음악]

 

[사이렌이 울린다]

 

(승유이씨

 

선생님!

 

(성한막아

 

[가쁜 숨소리]

 

증명할게요

 

[승유의 가쁜 숨소리]

 

증명해 낼게요제가

 

(보안 팀장인계해

 

[차 문이 탁 닫힌다]

 

[차 문이 탁 닫힌다]

 

[사이렌이 울린다]

 

좋은 선생님이었어요

 

(형사좋은 선생님이요?

 

그런데 왜 이런 일이 생겼을까요?

 

이 세상 많은 일들은 [잔잔한 음악]

 

잘 감추고 드러내지만 않아도

 

문제 될 것이 없어요

 

그런데

 

감추질 못했던 거죠

 

우리 지윤수 선생님이

 

(학부모5) 선생이야네가! [학부모들이 소란스럽다]

 

부끄럽지도 않아?

 

- (학부모6) 어머어머 - (학부모7) 반성을 안 하네정말

 

(규영 모어머승유 엄마

 

[학부모들이 놀란다]

 

[희승의 가쁜 숨소리]

 

(정아그 아이에 대한 각별한 애정

 

특별한 감정

 

그런 넘치는 마음들을

 

그래서 결국 이런 일이 생긴 거예요

 

[문이 달칵 열린다]

 

[문이 탁 닫힌다]

 

(형사지윤수 씨

 

잤어요?

 

잤냐고

 

이 남학생이랑

 

[형사의 헛웃음]

 

아성고 2학년

 

백승유

 

[차분한 음악]

 

[심호흡]

 

[오토바이 가속음]

 

[오토바이 타이어 마찰음] [여자1의 비명]

 

(여자1) 어머어떡해?

 

[여자1의 당황한 탄성]

 

[사람들이 소란스럽다]

 

(남자1) 여기 청주역 앞인데요

 

뺑소니 사고입니다

 

오토바이가 어떤 아주머니를 치고 도망갔어요

 

번호판이요?

 

[신비로운 음악]

 

번호판 보신 분 있어요?

 

(승유충북 청주 차 2418이요

 

오토바이 번호판이요

 

010-891-0276

 

배달 통에 전화번호도 있었어요

 

(아이1) 아이씨

 

그거 그렇게 하는 거 아니잖아

 

줘 봐줘 봐

 

[아이2의 못마땅한 신음아이줘 봐

 

이렇게이렇게 하면

 

될 텐데?

 

(아이2) 형이 나보다 못하잖아!

 

(아이1) 자기도 못하면서

 

그걸 여기 위로… 여기좀만좀만 더좀만 더

 

[자동차 경적] (여자2) 얘들아

 

(아이2) 엄마 왔다엄마 왔다

 

(아이1) 빨리 와

 

[신비로운 음악]

 

잘 챙긴 거 맞지?

 

내 큐브! [아이들의 탄식]

 

(아이1) 잘 챙겼어야지

 

[의미심장한 효과음]

 

뭐야?

 

이거 왜 다 맞춰졌냐?

 

[웅장한 음악]

 

[경쾌한 음악]

 

(학부모8) 언니

 

[학부모들이 인사한다]

 

들어가요언니 [학부모8의 웃음]

 

[타이어 마찰음]

 

- (지배인오셨습니까? - (혜미하여튼 유난들 떨긴

 

(혜미아유

 

잘 부탁해요

 

저것들하고 헷갈리지 않게

 

(지배인알겠습니다

 

[우아한 음악이 흘러나온다] [학부모들이 웅성거린다]

 

[테이블을 톡톡 치며승유 엄마

 

- (규영 모일어나 - (희승왜요?

 

여기 자리 있어요

 

누구? [학부모들의 환호성]

 

(규영 모언니!

 

[규영 모의 웃음] (혜미안녕

 

어머

 

승유 엄마오랜만?

 

그러네요예린 엄마

 

(학부모9) 세상에, '예린 엄마' [학부모들이 웅성거린다]

 

(혜미승유 엄마가 오랜만에 와서 잘 모르는 것 같은데

 

여기 자리 정해져 있어

 

(희승어머자리가 있어?

 

이름 안 쓰여 있는데?

 

자리를 정하는 건 우리 이름이 아니지

 

그럼?

 

애들 이름이지

 

[흥미로운 음악] (혜미정확히는

 

애들 이름이 전교 석차 어디쯤에 있느냐에 따라서

 

라고나 할까? [규영 모의 웃음]

 

[혜미의 웃음]

 

내 생각에 승유 자리는

 

저기쯤인 거 같은데?

 

[학부모들의 웃음]

 

앉고 싶으면 앉아

 

[혜미의 웃음] [학부모들이 웅성거린다]

 

(규영 모머리가 나쁘면

 

눈치라도 있어야 되는데

 

언니여기

 

여기 앉아빨리요

 

- (혜미그래 - (규영 모빨리

 

(혜미생큐

 

(학부모10) 언니 자리 [함께 웃는다]

 

(혜미잘 있었어?

 

[떨리는 숨소리]

 

[휴대전화 진동음]

 

 

[흥미로운 음악] (민식

 

도착했어?

 

(희승들어왔어요

 

(민식끊지 말고 그대로 켜 놔

 

[입바람을 하 분다]

 

(희승

 

(규영 모) [놀라며오셨다

 

(학부모10) 어머오셨다진짜

 

(학부모들안녕하세요

 

[정아의 옅은 웃음] [학부모들이 인사한다]

 

[우아한 음악 연주] (정아아니

 

웬일들이세요?

 

학부모 모임이라도 하시나?

 

(학부모들랍스터 먹으러 왔어요

 

[학부모들의 웃음]

 

[학부모들이 웅성거린다]

 

(학부모11) 지나 너무 예쁘다

 

[땡땡땡땡]

 

(혜미여러분

 

오늘 우리 아성고 학부모님들이

 

이렇게 모여서 식사를 하게 됐어요

 

근데 마침

 

아주 우연찮게도

 

노정아 교무부장님께서 생신이라고 하네요

 

[학부모들의 환호성] [혜미의 웃음]

 

우리 다 같이 건배할까요?

 

(학부모들

 

선생님생신 축하드립니다

 

(학부모들생신 축하드려요

 

- (희승축하드려요 - (학부모12) 만수무강하세요

 

[학부모들의 웃음]

 

[정아가 살짝 웃는다]

 

선생님한 말씀 해 주시죠?

 

[살짝 웃는다]

 

(정아

 

우선 축하 감사드립니다

 

이제 곧 2학기가 시작되니

 

아성고 교무부장으로서

 

한 말씀 드리고자 합니다

 

[흥미로운 음악]

 

요즘 자꾸 변화하는 교육 정책 때문에

 

걱정들이 많으시죠?

 

뉴스 한 줄에도 심장이 덜컹하실 겁니다

 

'자사고 없앤다'

 

'수시 줄인다'

 

'고교 평준화한다'

 

결국

 

하향 평준화 시키겠다는 얘기죠

 

[혜미의 한숨]

 

하지만

 

우리 아성고 학생들은

 

평준화한다고 평범해지지 않습니다

 

우리 아이들은 특별해요

 

그 특별함에 맞는 더욱 차별화된 교육을 할 겁니다

 

(규영 모근데

 

정책과 방향이 너무 달라도 괜찮을까요?

 

[혜미의 어색한 웃음] [정아의 웃음]

 

(정아물론 안 되죠

 

해서 우리 아성고는 이번 학기부터

 

교육부의 새 정책

 

고교 학점제 시범 운영에 참여하기로 했습니다

 

[학부모들이 웅성거린다]

 

[규영 모가 속삭인다]

 

[혜미가 대답한다] (정아

 

우리 아성고식으로

 

아주 특별하게

 

[풍경 소리]

 

[새가 지저귄다]

 

[풀벌레 울음]

 

[잔잔한 음악]

 

[휴대전화 진동음]

 

[새가 지저귄다]

 

[카메라 셔터음]

 

[카메라 작동음]

 

[카메라 작동음]

 

[카메라 셔터음]

 

[풍경 소리]

 

(정아수학

 

대한민국 많은 학생들에게 [밝은 음악]

 

공포와 절망의 교과목이죠

 

하지만

 

대입에 가장 큰 변별력이 되는 것도

 

바로 수학입니다

 

우리 아성고는 보다 차별화된

 

고급 수학반을 만들 겁니다

 

또한 이에 걸맞게

 

아주 특별한 교사 한 분을 초빙했습니다

 

올림피아드를 비롯

 

각종 수학 대회에서 수상자를 다수 배출한

 

수학 선생님을

 

우리 아성고에 모실 예정입니다

 

(강사이름 지윤수

 

아성고 출신입니다 [카메라 셔터음]

 

2005년 졸업

 

[카메라 셔터음한국대 수학 교육과를 나왔고

 

2012년부터 청주 청암고에서 근무

 

최근 몇 년 동안

 

올림피아드 수상자 다수 배출

 

특이점은

 

상을 받은 아이들이 사교육을 받지 않았으며

 

오로지 교내 수학 수업으로

 

오로지 교내 수학 수업으로

 

이 대회를 준비했다는 겁니다

 

진짜요?

 

어머진짜 말이 안 되는 게

 

그럼 저과학고나

 

(규영 모영재고 애들이 다 휩쓰는 올림피아들을

 

일반 고등학생들이 석권했다는 거 아니에요지금

 

맞습니다

 

그 비결이 바로

 

(강사여기에 있습니다

 

"칼쿨루스"

 

(윤수)

 

(성재)

 

[윤수의 놀란 탄성] []

 

(남자2) 죄송합니다 [윤수의 놀란 숨소리]

 

(윤수?

 

[잔잔한 음악]

 

"칼쿨루스"

 

[안내 방송이 흘러나온다]

 

[호루라기 소리]

 

(윤수실례합니다

 

[호루라기 소리]

 

[경고음이 울린다] [기차 문이 쉭 닫힌다]

 

몇 살?

 

6?

 

(아이3) 

 

[웃음] [휴대전화 진동음]

 

[윤수의 놀란 숨소리]

 

[문이 탁 닫힌다]

 

[휴대전화를 탁 놓는다] [물소리]

 

[수도꼭지를 탁 잠근다]

 

[휴대전화 진동음]

 

(윤수안녕하세요

 

[흥미로운 음악] (여자3)

 

(남자3)

 

(윤수

 

[휴대전화 조작음] (윤수)

 

(윤수)

 

(윤수지구별에 사는 6살 소녀가

 

기차를 타고 집에서 1km 남쪽으로 갔다가 [기차 경적 효과음]

 

[익살스러운 효과음곰을 발견하고

 

쫓아서 동쪽으로 1km 갔다가 [웃음소리 효과음]

 

다시 북쪽으로 1km 갔더니

 

도로 집에 도착하게 되었습니다

 

[윤수의 한숨]

 

(윤수)

 

[메시지 수신음] (여자3)

 

(남자3)

 

(남자3)

 

[긴장되는 음악]

 

[흥미진진한 음악]

 

[의미심장한 효과음]

 

(윤수)

 

(남자3)

 

(여자3)

 

(남자4)

 

[놀란 숨소리]

 

정답

 

[노크 소리가 들린다]

 

(여자4) 빨리 좀 나오세요! [아이4의 다급한 탄성]

 

[여자4의 한숨]

 

죄송합니다 [차분한 음악]

 

[여자4의 한숨]

 

(여자3)

 

(남자3)

 

[피식 웃는다]

 

(윤수)

 

(윤수)

 

(윤수)

 

(윤수)

 

(여자3)

 

[살짝 웃는다] (윤수맞아요

 

이렇게 1km

 

 1km

 

다시 1km

 

북극이니까 하얀색 북극곰

 

[한숨]

 

[잔잔한 음악]

 

"칼쿨루스 영원하자"

 

[윤수의 놀란 탄성] []

 

[부드러운 음악]

 

[안내 방송이 흘러나온다] [철로 마찰음]

 

(안내 방송 속 차장우리 열차 서울역에 도착했습니다

 

잊으신 물건 없는지

 

확인 부탁드립니다

 

[놀란 숨소리맞다!

 

죄송합니다잠시만요

 

(윤수잠시만요 잠시만죄송합니다

 

죄송합니다잠시만요

 

죄송해요

 

[기차 문이 쉭 열린다]

 

[윤수의 힘주는 숨소리]

 

[힘주는 숨소리?

 

감사합니다

 

[휴대전화 진동음]

 

방금 도착했어

 

(성재어서 와

 

[성재가 살짝 웃는다]

 

아휴힘들었지?

 

데리러 못 가서 미안해

 

일이 어찌나 많은지 이제 끝났어

 

괜찮아

 

기차 타니까 좋네

 

나도

 

(윤수?

 

지윤수 보니까 좋네나도

 

[윤수가 피식 웃는다]

 

[안전벨트가 탁 걸린다] [성재의 힘겨운 숨소리]

 

[함께 웃는다]

 

(성재아유이걸 못 안게 하네

 

갑시다

 

뭐 놓고 온 거 없지?

 

(윤수 [안전벨트 조작음]

 

[문이 탁 닫힌다] (성재어두우니까 조심하고

 

여기 서 있어

 

하나

 

[스위치 조작음]

 

! [성재의 웃음]

 

그 노래 해야 되나

 

♪ 따라… ♪

 

안 할게 그올라온 짐은 여기저기

 

이것저것 많던데

 

정리를 좀 해야겠더라 [윤수의 한숨]

 

근데

 

가구가 다 들어왔네?

 

(성재

 

어머니가

 

결혼 준비 다른 것도 신경 쓸 것 많잖아

 

(윤수

 

(성재

 

마음에 안 들어?

 

(윤수그렇다기보단

 

시작부터 풀 세팅이라

 

(성재풀 세팅?

 

저기 열어 보잖아?

 

안에 아무것도 없어

 

작은 살림은 우리가 다 채워 넣어야 돼

 

[윤수가 피식 웃는다] [성재의 웃음]

 

알았어그건 내가 할게

 

(성재아성고

 

자기 커리어에도 도움 될 거야

 

그 학교 곧 수학예술영재 학교로

 

전환도 될 거고

 

예술 영재 학교라

 

이름 참 거창해

 

?

 

(성재?

 

뭐 없어?

 

[의미심장한 음악]

 

[힘주는 숨소리?

 

(윤수감사합니다

 

 1729?

 

[통화 연결음] [달그락거리는 소리]

 

[도어 록 조작음]

 

(희승왔다 [도어 록 작동음]

 

[문이 탁 열린다]

 

[문이 탁 닫힌다]

 

승유야

 

(민식너 어디 갔다 이제 와?

 

전화는 왜 안 받고?

 

오늘 상담도 제쳤다며?

 

대답 안 해?

 

어디 있었어?

 

청주요

 

청주?

 

청주는 왜?

 

기일이라

 

[희승의 놀란 숨소리]

 

(민식네가 거길 왜 가!

 

그때가 언제인데 아직도 거길 가!

 

너 여기 좀 앉아 봐

 

(희승승유야

 

잠깐만 앉아 봐?

 

[승유를 토닥이며응 중요한 얘기가 있어

 

잠깐 앉아

 

여보

 

언성 높이지 말고

 

[희승이 살짝 웃는다]

 

8년 만에 기회가 찾아왔다

 

다시 시작하자

 

(윤수) [한숨 쉬며그래요?

 

혹시 연락 오면

 

제 전화번호 좀 꼭 전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통화 종료음]

 

유실물 센터에 맡긴 거 없대?

 

연락도 없었대

 

(성재아휴

 

웬일로 우리 덤벙이가 흘린 거 없나 했다

 

왜 그렇게 자기 물건을 못 챙길까?

 

아휴그 안에 노트북이랑

 

수업 자료 다 있는데 어떡하지?

 

- (윤수그건 왜 꺼내? - (성재?

 

(성재뭐라도 있나 보게

 

사진이 뭐 죄다 이래?

 

잠깐만

 

(성재?

 

메르센수네

 

무슨 수?

 

메르센수

 

2의 거듭제곱에서 1이 모자란 수를 말하는데

 

선생님모자란 그 수 1은 전 모르는 일입니다

 

저 수학 울렁증이 있어서 전 이만

 

[성재의 힘주는 숨소리]

 

[잔잔한 음악]

 

수학 하는 사람인가?

 

[스위치 조작음]

 

[승유의 옅은 한숨]

 

[힘주는 숨소리?

 

감사합니다

 

[한숨]

 

[메시지 수신음]

 

[놀란 탄성] (승유)

 

[흥미로운 음악] (윤수)

 

(승유)

 

[안도하는 숨소리]

 

(윤수)

 

(윤수번거롭게 돼서

 

(윤수)

 

[휴대전화 진동음]

 

[휴대전화 조작음]

 

[한숨]

 

(승유)

 

[사람들의 말소리]

 

[우아한 음악이 흘러나온다]

 

[학생들의 말소리]

 

[다가오는 발걸음]

 

(정아) [웃으며좀 올드하죠?

 

아성학원 이사장님

 

그러니까 저희 아버지한테서 물려받은 취미거든요

 

드세요

 

[정아가 차를 졸졸 따른다]

 

(윤수감사합니다

 

(정아칼쿨루스

 

우리 학교에서도 하실 거죠?

 

(윤수그러려고요

 

이 아이들 데리고 해 보시면 어떨까 싶어요

 

(정아우리 아성고에서도

 

우수한 학생들이에요

 

테스트를

 

좀 하고 싶은데요

 

레벨 테스트요?

 

그럼요하세요

 

변별해서 뽑아야죠

 

(정아우리 아성고가

 

영재 학교로 전환 준비 중인 거 아시죠?

 

선생님께서도

 

기대가 많으실 거라고 생각해요

 

요즘

 

융합 교육이 대세잖아요

 

수학에 인문예술

 

창의적 교육을 접목하는 시도를 하려는 거죠

 

선생님 커리큘럼과도

 

같은 맥락 아닌가요?

 

제 방식과는 맞지만

 

우리나라 교육 현실과는 다소 동떨어진 면이 있어서요

 

언제까지 수포자 만들 수 있나요

 

변화를 이끌어 줄 선생님 역할

 

기대가 큽니다

 

잘 마셨습니다

 

그럼

 

[문이 탁 닫힌다] [긴장되는 음악]

 

[휴대전화 진동음]

 

[놀란 숨소리] (승유)

 

[잔잔한 음악]

 

(윤수)

 

(윤수)

 

(승유)

 

(윤수)

 

(윤수)

 

(승유)

 

[학생들의 말소리] (현재어허

 

아니수학 동아리 따위가

 

우리 댄스 동아리를 위협하다니 [흥미로운 음악]

 

잠깐만그렇지만 말이야

 

내가 춤은 실컷 췄고그렇지?

 

그럼 춤을 향한 나의 이 열정은

 

이제 후배들에게 물려줘야겠지

 

오케이!

 

? - (형도

 

내 신성한 동아리 활동을

 

그런 수학 따위와 할 수 없지

 

나는 댄스댄스댄스

 

(형도가져갈 수 있도록

 

(현재함께하자

 

"칼쿨루스"

 

신청서 다 썼으면 내

 

[학생들이 소란스럽다]

 

[현재의 다급한 탄성]

 

[긴장되는 음악]

 

[카메라 셔터음]

 

(예린수학 동아리 선발 문제예요

 

이따 과외 시간 때 풀어 주세요

 

(명진예린아

 

(예린안녕하세요 [명진이 살짝 웃는다]

 

(명진아유우리 예린이

 

공부하랴 회장 하랴

 

고생이 많지?

 

[명진의 웃음] (예린) [살짝 웃으며고생은요

 

근데 이번에는 선생님 수업 안 듣더라? [학교 종이 울린다]

 

(명진

 

잘하는 애들은 다 가고 [한숨]

 

[잔잔한 음악]

 

쭈그리들만 남는구나

 

나 이번에 고급 수학반 수강 못 했잖아

 

동아리 활동은 꼭 해야 돼?

 

[탁 떨어지는 소리] (규영꺼져라

 

(현재) '영 벡터가 아닌 세 공간 벡터 a, b, c'

 

'모든 실수 x, y, z에 대하여'

 

'절댓값 xa+yb+zc'

 

'절댓값 xa+절댓값 yb보다 크거나 같다를 만족할 때'

 

'ab, bc, ca가 서로 수직임을 증명하라'!

 

와우이게 뭔 소리임?

 

너 혹시 힙합 동아리 들어갔니?

 

딜리버리가 훌륭하구나?

 

미적분학이라고! - 미적분학 얘기 좀 그만해라

 

토할 것 같으니까!

 

(현재춤도 못 추는 게 말이 많아

 

[부드러운 음악]

 

[학생들이 웅성거린다] (학생1) 뭐야?

 

(학생2) 저게 뭐야?

 

안녕?

 

(학생들안녕하세요

 

(학생3) 선생님이게 뭐예요?

 

(윤수그러게

 

이 그림들은 뭘까?

 

수학이랑 무슨 상관일까?

 

이제부터 그걸 알아내 보자

 

[카메라 셔터음]

 

[카메라 셔터음이 연신 울린다]

 

난 지윤수야

 

반갑다

 

그리고 고마워

 

이름도 무시무시한 고급 수학반 수강해 줘서

 

[학생들의 웃음]

 

(규영선생님

 

수학 동아리 문제 다 풀었는데 지금 내도 되죠?

 

벌써?

 

[학생들이 웅성거린다]

 

[긴장되는 음악]

 

(윤수수업 시작할까?

 

(학생들

 

교재 6쪽을 펴 보자

 

(학생들

 

[책장 넘기는 소리]

 

(윤수수열의 수렴발산에 대한 내용은

 

배워서 알고 있지?

 

뭐야저건? - (학생들

 

[풀벌레 울음]

 

(과외 선생) '따라서 벡터 a c'

 

'벡터 b c를 내적하면 0이 되고'

 

'마찬가지로 벡터 a b를 내적해도 0이 되므로'

 

'벡터 a, b, c는 각각 수직이다'

 

이렇게 해서 답이 나왔어

 

이해돼?

 

(예린

 

(과외 선생응 모르는 거 있으면 물어보고

 

(예린

 

[혜미의 가쁜 숨소리]

 

[민준의 힘겨운 탄성]

 

신경 쓰지 마세요 자주 있는 일이에요

 

[혜미의 가쁜 숨소리] [민준의 힘겨운 탄성]

 

[익살스러운 음악]

 

[민준의 힘겨운 탄성]

 

(혜미당신이

 

고급 수학반 만들자고

 

[힘겨운 탄성]

 

학원위에 추천했다며?

 

[민준의 힘겨운 탄성] [혜미의 가쁜 숨소리]

 

왜 그랬어?

 

예린이 수학 약한 거 알면서

 

우리 예린이

 

[힘주며포트폴리오에

 

대통령 표창

 

 

(혜미?

 

대통령? [민준의 힘겨운 탄성]

 

[혜미의 가쁜 숨소리]

 

아니뭐라고?

 

대통령 표창 뭐라고 하는 거야지금?

 

[힘겨운 목소리로여보 나 이거 좀

 

(혜미그래

 

[혜미의 기합] [민준의 힘주는 신음]

 

[혜미의 가쁜 숨소리] [민준의 힘겨운 탄성]

 

말해 봐? [민준이 숨을 후 내쉰다]

 

대통령 표창 뭐야?

 

?

 

(민준딱 기다려

 

이 국회 의원 성민준이

 

우리 딸 포트폴리오에 대통령 표창

 

꽝 박아 줄 테니까

 

대통령 표창?

 

[벅찬 숨소리]

 

[휴대전화 벨 소리] [혜미가 중얼거린다]

 

[혜미의 벅찬 탄성]

 

(혜미

 

(민준아니야아니야아니야

 

[혜미의 벅찬 숨소리무슨 일이야?

 

도착했어요?

 

나도 지금 바로 갈게요

 

 

[통화 종료음] [긴장되는 음악]

 

(정아어떻게 돼 가고 있어요 수학자 올림픽?

 

중고등부 대회 만드는 거 긍정적이에요

 

[정아가 공을 탁 친다] (민준수학회교육부 공동 주관으로

 

[]

 

새로운 수학 교사는 어떤 거 같아요?

 

협조 잘할 거 같아요?

 

(정아글쎄요내 생각에는 별로?

 

(민준) [웃으며?

 

콕 집어서

 

[]

 

필요하다더니?

 

대회 세팅부터 마쳐요

 

(정아그다음 스텝은 내가 알아서 할 테니까 []

 

[민준의 휘파람]

 

굿 샷

 

[시끌벅적하다]

 

[의미심장한 음악]

 

(윤수다들 선발 문제 열심히 풀었더라

 

[새가 지저귄다]

 

그런데

 

답을 맞힌 사람은 없었어

 

(규영저도 틀렸어요?

 

그럴 리가 없는데

 

여기 고급 수학반뿐 아니라

 

2학년 전체를 통틀어 맞힌 사람이 없었어

 

[학생들이 웅성거린다]

 

(윤수그래서 한 번 더 기회를 줄까 해

 

내일 아침 8시 반까지

 

다시 풀어서 제출

 

질문 있니?

 

(학생3) 힌트 좀 주시면 안 돼요?

 

힌트?

 

(윤수

 

[잔잔한 음악]

 

'직선 밖의 한 점을 지나'

 

'이 직선에 평행한 직선은 단 하나밖에 없다'

 

유클리드의 이 평행선 공리를

 

이천 년 넘게 의심한 수학자는 없었어

 

그런데 19세기

 

한 청년이 의문을 가졌지

 

'이게 과연 자명한 이치인 걸까?'

 

청년의 아버지는

 

평행선 연구에 몰두하는 아들을 말렸지만

 

그는 이렇게 답했어

 

[펄럭]

 

(윤수) '아버지'

 

'저는 무에서 시작해'

 

'전혀 다른 세계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그 청년이 바로

 

야노시 보여이

 

비유클리드 기하학은 그렇게 시작됐어

 

[밝은 음악]

 

'원점으로 돌아가'

 

'모든 가능성을 열어 두고 생각해 보는 것'

 

그게 힌트야

 

그럼 수업 시작할까?

 

[학생들이 웅성거린다] (학생4) 이거 봐

 

이리 와 봐이거 봐

 

(학생3) 예린아이것 봐

 

[의미심장한 음악]

 

- (학생3) 선생님! - (윤수?

 

(학생3) 이거 봐요

 

이거 누가 한 거니?

 

(학생3) 저는 아니에요

 

(학생5) 저도 아니에요

 

[신비로운 음악] (학생3) 야 네가 일빠로 나갔잖아

 

(학생4) 나 아니야

 

이거나왔는데 이게 붙어 있었어요

 

진짜예요

 

(학생3) 그럼 누가 장난친 거야?

 

[의미심장한 효과음]

 

[웃음]

 

장난 아닌데?

 

(규영그럼 이게

 

(윤수

 

이게 바로 정답이야

 

[학생들의 의아한 탄성] (학생6) 뭐라고요?

 

(규영) '전제 오류'가 답이라고요?

 

(윤수

 

(규영전 풀었는데요?

 

(윤수이 문제를 풀었다면

 

전제를 잘못 이해한 거야

 

아까 선생님이 말했던 힌트 기억나지?

 

근데 이거 누가 한 거니?

 

진짜 너희들 중에 없어?

 

[학생6이 말한다] (윤수누가 썼는지 본 사람도 없고?

 

(학생7) 전 못 봤어요

 

네가 했어?

 

[학생들이 웅성거린다]

 

[의미심장한 효과음]

 

(명진뭐야?

 

(학생들안녕하세요

 

(규영선생님이게 답 맞아요?

 

(명진뭔데?

 

[긴장되는 음악]

 

"아성고등학교"

 

(경비거긴 찍힌 게 없는데요선생님

 

 

(정아앉으세요

 

[정아의 한숨]

 

여기 적힌 게

 

답이 맞나요선생님?

 

맞습니다

 

[헛웃음]

 

'전제 오류'가 정답이라

 

(정아장난을 좀 치셨네요

 

장난이요?

 

페이크 쓴 거잖아요 뻔한 문제 싫어서

 

(명진새로 오셔서 잘 모르시나 본데

 

우리 아성고 애들 진지하고 순진합니다

 

그런 애들 상대로 왜 이런 장난질을

 

이게 뭐

 

이게 재미가 있어요?

 

아니면 이게 뭐 공부에 도움이 돼요?

 

전 그만 나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두 분 말씀 나누십시오

 

다시 내시죠

 

우리 아성고엔 안 어울리는 문제네요

 

안 어울린다는 게 어떤

 

문제에 오류가 있다고 답하는 건

 

문제 자체를 부정하는 거잖아요

 

우리 아성고 아이들은

 

이런 답 쓰지 않아요

 

정해진 답을 맞히는 건

 

이미 아이들이 잘하는 거잖아요?

 

때로는

 

전제가 틀리거나

 

답이 없는 문제들도 경험해 보면 좋겠어요

 

[긴장되는 음악] (정아

 

증명할 수 없는 명제가 있다는 걸

 

우리 아이들이

 

알아야 할까요?

 

?

 

우리 아성고 아이들은 그런 걸 알 필요도

 

그럴 시간도 없어요

 

왜 그런진

 

[한숨차차 아시게 될 겁니다

 

(윤수정답을 맞힌 학생이 누군지

 

궁금하지 않으세요?

 

이게 정답인지 어떻게 알죠?

 

허세로 그냥 끄적여 놓은 걸 수도 있잖아요

 

허세요?

 

그렇잖아요

 

뭐가 오류인지 단 한 줄도 안 써 놨는데

 

[놀란 숨소리]

 

고맙습니다교무부장님

 

덕분에 이 아이 찾을 수 있을 것 같아요

 

(예린백승유!

 

너야?

 

아까 그 문제전제 오류

 

너냐고

 

너 맞지?

 

수학 동아리는 왜 지원했어?

 

무슨 소리인지 모르겠는데?

 

(예린그럼 이건?

 

이것도 몰라?

 

너 보라고 쓴 거 같은데?

 

[의미심장한 음악]

 

'허세'?

 

(정아이게

 

무슨 소리예요?

 

(명진이건 말이죠

 

페르마의 정리라는 유명한 난제에 관한 얘기입니다

 

페르마라는 수학자가 정리 하나를 써 놓고

 

이 증명 방법을 안 적었어요

 

여백이 부족해 설명은 생략한다는 유명한 메모만 남겼죠

 

(명진무려 350년 후에야 이 문제가 풀리자

 

'페르마가 진짜 증명 방법을 알고 있었을까?'라는 의문에

 

아니었을 거란 의견이 대다수였어요

 

(윤수페르마의 정리는 20세기 수학을 총동원해

 

겨우 증명되었음

 

17세기 수학자 페르마는

 

증명하지 못했을 거라는 썰

 

따라서

 

페르마를 인용하는 건

 

이 문제의 오류가 무엇인지 모르면서

 

페르마처럼 허세를 부렸을 가능성이

 

매우 높음

 

[신비로운 음악]

 

[반짝이는 효과음]

 

[학생들이 인사한다]

 

(학생8) 안녕히 계세요

 

(학생9) 선생님안녕히 계세요

 

[놀란 숨소리]

 

너였니?

 

(윤수잘했다

 

[잔잔한 음악]

 

그래이게 맞아

 

정말 잘했어

 

예린이구나성예린

 

아까는 왜 말 안 했니?

 

네가 했다고

 

그게

 

그러면 안 될 것 같아서요

 

선생님이 내신 문제에

 

오류가 있다고 하면

 

안 될 것 같아서요

 

(윤수그래그럴 수 있어

 

하지만 앞으로는

 

얼마든지 이런 답 써도 돼

 

선생님은 환영이야

 

선생님

 

그럼 가 볼게요

 

[감탄]

 

[살짝 웃는다]

 

(승유)

 

[휴대전화 진동음]

 

[놀란 숨소리맞다

 

[부드러운 음악]

 

?

 

[자전거 타이어 마찰음]

 

 1729네요

 

지난번엔 모자오늘은

 

[달그락거리는 소리]

 

(윤수) '세제곱수 두 쌍의 합이 같을 때'

 

'그중 합이 제일 작은 수' [헬멧 조작음]

 

라고 했거든요

 

1729가 밋밋한 수라는 하디한테

 

라마누잔이

 

그런 눈으로 보면

 

이 세상 그 어떤 수도 의미 없지 않아요

 

그렇죠?

 

[달그락거리는 소리]

 

여기가방

 

돌려드릴 수 있는 방법이 있나 해서

 

카메라를 봤어요

 

재밌는 사진이 많던데

 

혹시

 

수학 좋아하세요?

 

아닌데요 [풀벌레 울음]

 

(윤수감사합니다

 

 

여기 달려 있던 배지 못 보셨어요?

 

요만한 거

 

못 봤는데요

 

 

(윤수그럼

 

[윤수의 한숨]

 

[철컹거리는 소리]

 

[잔잔한 음악]

 

 

[문이 탁 열린다]

 

[윤수가 입바람을 후 분다]

 

[윤수가 입바람을 후 분다]

 

[윤수가 입바람을 후 분다]

 

[살짝 웃는다]

 

다시 봐도 예쁘네?

 

[휴대전화 진동음]

 

(윤수여보세요?

 

(성재아까 비 왔는데 퇴근은 잘했어?

 

(윤수?

 

 

가방은 바꿨고?

 

(윤수

 

돌려주고 돌려받았지

 

근데 있잖아 - (성재

 

우리 학교에 라마누잔이 있는 거 같아

 

누구?

 

[내비게이션 음성이 흘러나온다저기윤수야미안한데

 

나 약속 장소 도착한 거 같거든?

 

내가 이따 끝나고 전화할게

 

덕분에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열리는 [잔잔한 음악이 흘러나온다]

 

세계 수학자 올림픽에

 

교육부가 참여하게 됐는데요

 

[민준의 웃음]

 

이번 올림픽 행사들 중엔

 

중고등부 대회가 제일 이슈 될 겁니다

 

아성고

 

이번에 고교 학점제 시범 학교 선정되고

 

예산도 받았을 겁니다

 

(민준… [긴장되는 음악]

 

아성고가 선정된 건

 

심사에 통과해서로 알고 있었는데

 

아니었나요?

 

?

 

[멋쩍은 웃음]

 

물론물론 그렇죠

 

교육위에 몸담은 사람으로서

 

부끄러운 일이 없어야죠

 

다른 부분도 마찬가지지만

 

아이 교육에 관해서만큼은

 

정말 투명하고 공정하려고

 

노력 중입니다

 

(승재역시

 

선대인을 그대로 닮으셨네요

 

청와대 계실 적에

 

누구보다 강직하고 청렴하시지 않았습니까?

 

[노크 소리]

 

(웨이터일행분 오셨습니다

 

(성재고맙습니다

 

[옅은 웃음]

 

늦어서 정말 죄송합니다

 

차관님의원님

 

[의미심장한 음악]

 

[펜을 딸깍 누르는 소리]

 

[승유가 가방을 탁 든다]

 

[한숨]

 

[노크 소리가 들린다]

 

(혜미예쁜아

 

[혜미의 웃음]

 

간식 먹어

 

수학 과외 쌤 바꿔 줘

 

(혜미?

 

실력 별로야

 

그래?

 

[한숨]

 

알았어엄마가 알아볼게

 

[혜미의 한숨]

 

저기있잖아

 

[혜미의 한숨]

 

[웃으며아빠가 말하지 말라고 그랬는데

 

[머뭇거리는 숨소리]

 

(혜미너 대통령상 받을 수도 있다?

 

그거 있잖아

 

수학자 월드컵

 

그거다음 달에 하는 거

 

월드컵이 아니라 올림픽

 

월드컵이나 올림픽이나

 

근데 무슨 대통령상?

 

[학생들의 말소리]

 

[우아한 피아노 연주]

 

[노크 소리가 들린다]

 

[문이 달칵 열린다]

 

(예린부르셨어요?

 

너니?

 

?

 

동아리 반 선발 문제

 

정답 쓴 사람

 

너야?

 

그게

 

너여야지

 

새로운 수학 교사 지윤수 선생님은

 

한명진 선생님하곤 달라

 

(정아너만 특별 대우 해 주거나 편의 봐주는 일

 

없을 거야

 

그러니까 그 선생님한테 이쁨받으려면

 

네가 잘해야 되겠지?

 

열심히 하겠습니다

 

[한숨]

 

예린아 [무거운 음악]

 

넌 얼굴도 예쁘고 공부도 잘하는 애가

 

왜 그렇게 매사에 자신감이 없니?

 

(정아고개 들고

 

어깨 펴고

 

그러다 들킬라

 

네 능력에 비해

 

과분하게 누리고 있는 것들

 

나가 봐

 

[문이 탁 닫힌다]

 

[한숨]

 

(승유?

 

그동안 잘 속였네?

 

(예린아니라며?

 

다시 예전처럼 돌아갈 수 없다며?

 

말해 봐무슨 생각이냐고!

 

왜 네가 난리인데?

 

몰라서 물어?

 

내가 너랑 경쟁해야 되는지 묻는 거잖아

 

그럴 일 없어

 

(예린그럼

 

왜 그랬어?

 

그 문제

 

왜 풀었냐고

 

나도 몰라

 

?

 

알려 줘

 

뭐를?

 

그 문제 어떻게 풀었는지

 

부탁이야

 

[잔잔한 음악]

 

(예린) MIT에서 무슨 일 있었던 거야?

 

한국 온 뒤로 너 완전 바보 됐었잖아

 

이렇게 잘할 수 있는데 왜 아닌 척했던 거야?

 

네가 궁금한 게 이 문제 풀이야 아니면

 

내 스토리야?

 

[한숨 쉬며그동안

 

재밌었겠다?

 

(예린너한텐

 

아무것도 아닌 이런 문제들로

 

우리끼리 치열하게 경쟁하는 거 보면서

 

우월감 느끼지 않았어?

 

나도 궁금하다

 

네가 왜 이렇게 됐는지

 

기억 안 나?

 

(예린나 어릴 때

 

항상 네 앞에서 비교당하면서 혼났어

 

너 따라잡으려고 허덕이다 보면

 

넌 어느샌가 저만치 가 있고

 

그럴 때마다

 

나 주저앉고 싶었어

 

그게 내 탓이라는 거야?

 

네 탓이지

 

내가 못해서가 아니라

 

네가 특별하게 잘해서였으니까

 

[의미심장한 음악]

 

(진호넌 특별해

 

역시 넌 정말 특별해

 

[무거운 효과음]

 

[드르륵 의자 밀리는 소리]

 

그냥 가면 어떡해

 

백승유!

 

[승유의 거친 숨소리]

 

[의미심장한 효과음] [가쁜 숨소리]

 

[힘겨운 탄성]

 

[긴장감이 고조되는 음악]

 

[가쁜 숨소리]

 

[승유의 가쁜 숨소리]

 

(윤수안녕

 

(학생들안녕하세요

 

(윤수먼저 수학 동아리 얘기부터 할게

 

알다시피

 

처음 냈던 문제는 정답이 나왔어

 

'전제 오류'

 

딱 떨어지는 답이 없는 수학 문제가

 

익숙하지 않다는 거 알아

 

하지만 우리 삶에 더 밀접하지

 

세상은 오류투성이에다

 

이해할 수 없고

 

안 풀리는 문제들로 가득하니까

 

그럼 선발 문제로 또 그런 문제 내실 거예요?

 

그건 고민 중

 

근데 참

 

정답을 맞힌 사람이 우리 반에 있었어

 

[학생들이 웅성거린다]

 

(학생3) 진짜요?

 

(윤수예린아

 

친구들한테 설명 좀 해 줄래?

 

그 문제가 왜 전제 오류인지

 

[학생들의 탄성] (학생10) 성예린

 

(학생3) 뭐야대박이다

 

[긴장되는 음악] [긴장한 숨소리]

 

[쓱쓱 글씨 쓰는 소리]

 

[예린의 긴장한 숨소리]

 

(윤수예린아

 

[옅은 한숨]

 

잘 기억이 안 나는구나?

 

 

죄송해요

 

갑자기 쓰려니까

 

(윤수들어가

 

그럼

 

선생님이 설명해 줄게

 

[잔잔한 음악]

 

[쓱쓱 글씨 쓰는 소리]

 

[떨리는 숨소리]

 

[학생들의 말소리]

 

어떻게 된 거야?

 

예린아

 

'잘했다'

 

한 번도

 

그런 소리 들어 본 적 없어요

 

'네 답은 틀렸다'라는 말을

 

더 많이 듣고 자랐어요

 

수학을 배우고부터

 

죄송합니다거짓말해서

 

그럼 넌 누구니?

 

[신나는 음악이 흘러나온다]

 

(형도!

 

텐션!

 

[학생들의 기합] (현재오케이

 

- (형도눈빛! - (현재헤이헤이

 

[형도의 추임새]

 

(현재더블더블더블

 

[현재와 형도의 추임새]

 

 

[형도의 추임새] (형도왓츠 업!

 

[학생들의 놀란 탄성] (현재

 

(현재와 형도안녕하십니까? [학생들이 인사한다]

 

- (현재저희는 프로젝트 - (학생들) D!

 

(형도입니다

 

쌤도 오늘 영상에 출연하셨으니

 

오늘부터 프로젝트 D의 멤버가 되셨습니다

 

축하드립니다! [학생11의 환호]

 

영상 한번 보시겠습니까?

 

[영상 소리가 흘러나온다] (현재이 댄스라는 게

 

기술보다는 느낌이거든요

 

이 표정을 주목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래?

 

(현재!

 

(형도살아 있네표정

 

(현재이거 저희 UCC 대회 준비하는 건데

 

(현재와 형도) - 이렇게 항상 연습하고 있습니다 - 다른 것도 보여 드려야지

 

[의미심장한 효과음]

 

잠깐

 

이거 언제부터 찍었니?

 

[학생들의 말소리]

 

(규영자율 활동 시간에 뭐 해?

 

(예린?

 

(규영너랑 포트폴리오 겹치기 싫어서

 

(예린수학 캠프 준비반은 아니야

 

걱정 마

 

(규영아까 그 문제

 

네가 푼 거 아니지?

 

평소 네 실력은 턱도 없는데

 

그럼 누구야

 

[영상 소리가 흘러나온다] (현재바운스

 

프레스프레스 업프레스 [학생들의 말소리]

 

프레스

 

(형도되게 진지하게 보신다

 

(현재우리가 멋있게 나오니까

 

(윤수 1729네요? [잔잔한 음악]

 

[학생들의 말소리]

 

혹시 수학 좋아하세요?

 

(현재바운스헤이

 

헤이헤이

 

신청서 작성하세요

 

(체육 교사이렇게 하고 아래로 하나

 

[학생들의 말소리]

 

(학생들안녕하세요

 

[학생들의 말소리]

 

[학생들의 환호성] [호루라기 소리]

 

[의아한 숨소리]

 

[웃음]

 

[천둥소리]

 

[천둥소리] [거센 바람 소리]

 

[무거운 음악]

 

[우르릉거리는 소리]

 

[종이가 부스럭거리는 소리] [천둥소리]

 

[바람이 휭 분다]

 

[천둥소리]

 

(윤수백승유 [말소리가 울린다]

 

백승유

 

백승유

 

[삐 소리가 울린다]

 

[살짝 웃는다]

 

찾았다

 

[잔잔한 음악]

 

(정아백승유요?

 

(윤수지난 학기 학생 기록부 볼 수 있을까요?

 

(정아그래도 너 잘해야 돼

 

아니면 나 너 버릴 거야

 

(성재세계 수학자 올림픽에

 

중고등부 대회가 생길 거야

 

(성한같이 밤을 보냈습니다

 

지윤수 선생이랑 그 학생이요

 

(승유싫어요안 해요그런 거!

 

(민식다시 채워!

 

채워 넣기 전에 네 마음대로 아무것도 못 해

 

(윤수나도 알고 너도 알잖아

 

아무것도 안 느껴지는 그 순간

 


 

.멜랑꼴리아

.영화 & 드라마 대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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