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This Blog



  신입사관 구해령 12

Rookie Historian Goo Hae-ryung 12

[KOR-ENG DUAL SUB]



‪(이림) ‪전하께서 왜 이러시는 것이냐?

Why is His Majesty doing this? Why must I visit the Queen Dowager?

‪대비전 문안이라니?

Why must I visit the Queen Dowager?

‪20년 동안 한 번도 ‪날 부르신 적이 없었어

He has never summoned me in the past 20 years. How would I know?

‪그걸 제가 어찌 압니까?

How would I know?

‪이게 꿈인지 생시인지 ‪아직 헷갈리는데, 저도

I still can't believe that this is truly happening.

‪(삼보) ‪자, 빨리 입으십시오 ‪시간 없습니다

Please get dressed, Your Highness. We don't have much time.

‪[이림의 한숨]

‪(이림) ‪구해령!

Goo Hae-ryung!

‪- 네가 여기 왜? ‪- (해령) 대비전 입시요

-What brings you here? -I'm going to the Queen Dowager's chamber.

‪마, 마마도요?

You too, Your Highness?

‪[삼보의 다급한 숨소리]

You too, Your Highness?

‪(삼보) ‪어? 아이, 뭐 하고 계십니까?

Why are you standing here? You must hurry!

‪빨리, 빨리요, 아이...

Why are you standing here? You must hurry!

‪[해령의 놀란 신음] ‪[삼보의 다급한 숨소리]

‪(삼보) ‪[가쁜 숨을 내쉬며] ‪아유, 왜, 마마, 아유...

Gosh, why won't you listen to me?

‪늦었어, 늦었어 ‪당장 빨리 가시죠, 늦었어

Your Highness, let's hurry. This way, please.

‪[이태의 한숨]

‪[삼보의 다급한 신음]

Go stand over there.

‪대체 무슨 바람이 불었다더냐?

What has gotten into him?

‪명절에도 내관 하나 보내고 말던 ‪양반이 갑자기 문안 인사라니?

Even on the holidays, all he does is send a eunuch. Why pay me a visit out of the blue?

‪[문이 달칵 열린다] ‪(최 상궁) ‪벌써 밖에 와 기다리고 계신다 합니다

Why pay me a visit out of the blue? He is already waiting outside, Your Majesty.

‪[문이 달칵 닫힌다]

‪천천히 하거라

Take your time.

‪이대로 새벽이슬을 ‪좀 맞는 것도 나쁘지 않지

Getting soaked with the early morning dew wouldn't be a bad experience for him.

‪[잔잔한 음악] ‪[이태의 한숨]

‪[새가 지저귄다]

‪[이태의 초조한 숨소리]

‪[이태의 한숨]

‪[이태의 한숨]

‪(최 상궁) ‪오래 기다리시게 해서 송구합니다

I apologize for keeping you waiting for so long.

‪이제 안으로 드시지요

You may enter now.

‪[이태의 못마땅한 숨소리]

‪(상선) ‪어서 따르지 않고 뭐 하는 게냐?

Go on. Follow them inside.

‪(해령) ‪예?

Pardon?

‪(삼보) ‪아...

‪들어가 봐

Go in.

‪[문이 달칵 닫힌다]

‪대비마마, 그간 강녕하셨습니까?

Your Majesty, have you been doing well? Yes.

‪예

Yes.

‪주상도 옥체 평안하셨지요?

You have been well and healthy too, right? Yes. It is all thanks to you.

‪예, 모두 대비마마 덕분입니다

Yes. It is all thanks to you.

‪앉으시지요

Be seated.

‪[이태의 옅은 한숨]

‪(이태) ‪혹 제가 너무 일찍 찾아와 ‪마마의 단잠을 방해한 건 아닌지요?

I hope I didn't disturb your sleep for I came to see you at such an early hour.

‪(대비 임씨) ‪그럴 리가요

No, not at all.

‪그저 감격스러울 따름입니다

I am just touched by your visit.

‪내 생일에도 얼굴 한번 보기가 힘든 ‪주상이 아니었습니까?

I hardly ever see you, even on my birthdays.

‪(이태) ‪송구합니다

I apologize. The governmental affairs have been keeping me so busy

‪그간 나랏일이 너무 바빠 ‪대비전을 자주 찾을 수가 없었습니다

I apologize. The governmental affairs have been keeping me so busy that I have not been able to visit you often. I understand.

‪이해합니다

I understand.

‪세자가 대리청정을 하며 ‪정사를 돌본다 해도

Even though the Crown Prince has been looking after such matters as a regent,

‪(대비 임씨) ‪주상은 주상 나름대로

has been looking after such matters as a regent, I am sure you have had a fair share of matters to attend to.

‪할 일이 있었겠지요

you have had a fair share of matters to attend to.

‪(이태) ‪마마께서 이리 ‪서운한 기색을 내비치시니

As it seems that I have hurt your feelings very much,

‪그동안의 무심함에 ‪죄스럽기 그지없습니다

I feel horrible for having been inattentive to you over the years.

‪이제부터는 문안을 ‪게을리하지 않겠습니다

From now on, I will be sure to visit you often.

‪매일 아침 이 시간마다 마마를 ‪찾아뵈옵고 인사를 올릴까 하는데

I would like to visit you around this time every morning and pay my respects.

‪어찌 생각하십니까?

What do you think?

‪자식이 부모에게 문안을 올리는 것은 ‪당연한 도리지요

It is your duty as a son to visit your mother often and pay your respects.

‪(대비 임씨) ‪예, 물리치지 않겠습니다

Sure, I won't reject your proposition. I shall expect you to visit my chamber every morning at this time.

‪매일 아침 이 시각에 ‪대비전에 드세요

I shall expect you to visit my chamber every morning at this time.

‪[비밀스러운 음악]

‪(상선) ‪전하, 조반 드실 시간이옵니다

Your Majesty, your breakfast should be ready now.

‪이만 침전으로 가시지요

-Let us head to your bedchamber. -No.

‪(이태) ‪아니

-Let us head to your bedchamber. -No.

‪내 오늘은 경연에도 들 생각이다

I plan to join the royal lecture today. Get ready immediately.

‪바로 조강을 시작하라

I plan to join the royal lecture today. Get ready immediately. There is over an hour left until 7 a.m.

‪(상선) ‪아직 진시까지 ‪반 시진도 넘게 남았사옵니다

There is over an hour left until 7 a.m.

‪경연관들도 ‪채 입궐하지 아니했을 터인데...

There is over an hour left until 7 a.m. I am sure the lecturers have not even arrived yet.

‪(이태) ‪하면 사람을 보내 ‪불러들이면 될 것 아니냐?

Then send someone to rush them. They teach the Crown Prince.

‪국본을 가르치는 자리에 ‪어디 습강도 없이 정시에 오려고 해?

They teach the Crown Prince. They should arrive early and practice!

‪(상선) ‪예, 그리하겠사옵니다, 전하

They should arrive early and practice! Yes. I will follow your instructions, Your Majesty.

‪(이태) ‪세자도 경연을 귀찮다 생각 말고 ‪성실히 임하거라

Do not think of these lectures as hassles. You must study diligently.

‪내가 네 나이 때는 아침에 눈뜨자마자 ‪식사도 거르고 조강부터 했느니라

When I was your age, I always skipped breakfast and went for my morning lectures.

‪(이진) ‪예, 명심하겠습니다

Yes, I will remember that.

‪(이태) ‪참

Right.

‪요새 좌상도 경연에 드느냐?

Does the Second State Councilor come too?

‪예, 하루도 거르지 않습니다

Yes, he joins me every day.

‪[이태의 옅은 한숨]

‪도원

Dowon.

‪(익평) ‪주의에 이른바 군왕이 삼가야 할 ‪여섯 가지 폐단이 있습니다

There are six behaviors in which a king should never engage. The first one is deriving joy out of winning against others.

‪첫 번째는 남을 이기기를 ‪좋아하는 것이고

The first one is deriving joy out of winning against others. The second, being embarrassed by hearing about one's shortcomings.

‪두 번째는 허물을 듣기를 ‪부끄러워하는 것이고

The second, being embarrassed by hearing about one's shortcomings. The third is giving excuses using one's eloquence.

‪세 번째는 언변으로 둘러대는 것

The third is giving excuses using one's eloquence.

‪네 번째는 총명을 자랑하는 것

The fourth is boasting about one's brightness.

‪다섯 번째는 위엄으로 겁을 주는 것

The fourth is boasting about one's brightness. The fifth is threatening others using one's authority.

‪여섯 번째는 성격이 괴팍하고 ‪고집이 센 것을 말합니다

The sixth is being cantankerous or stubborn. These are called Gunsangyukpye, the six behaviors

‪하여 이 여섯 가지 폐단을 ‪'군상육폐'라 부릅니다

These are called Gunsangyukpye, the six behaviors from which all kings must abstain. GUNSANGYUKPYE: SIX CONDEMNED BEHAVIORS

‪듣자 하니 과인의 지난날에 대해 ‪생각이 많아지는구나

GUNSANGYUKPYE: SIX CONDEMNED BEHAVIORS Hearing about this is making me reflect on my past.

‪하면 내 묻고 싶다

Then let me ask all of you.

‪과인은 그 육폐 중에 ‪어느 것에 해당하느냐?

Which one of the six condemned behaviors have I engaged in?

‪(이태) ‪허심탄회하게 한번 말해 보거라

You may be honest with me. Only then can I reflect on my past conduct and make sure I won't do it again.

‪그래야 과인도 반성을 하고 ‪고쳐 나갈 것이 아니냐?

Only then can I reflect on my past conduct and make sure I won't do it again. Your Majesty, such a question is unnecessary.

‪(우의정) ‪전하, 어찌 그런 걸 물으십니까?

Your Majesty, such a question is unnecessary.

‪소신 20년간 전하를 모시면서

I have never seen you engaging

‪육폐에 해당하는 모습은 ‪단 한 번도 보지 못하였습니다

in any of the six condemned behaviors in the past 20 years of serving you.

‪(대제학) ‪예, 부디 아무것도 ‪반성하지 마시옵소서

That is correct. There is no need for you to reflect on anything.

‪[이태의 만족스러운 신음]

‪(이태) ‪도원도 그리 생각하느냐?

Dowon, do you think so too?

‪(이림) ‪예?

Pardon?

‪저는...

I...

‪(이림) ‪저는 전하께서

Your Majesty, I think

‪여섯 가지 중에 ‪세 가지에 해당한다 생각합니다

you have engaged in three of the six condemned behaviors.

‪[긴장되는 음악]

‪지금 세 가지라 하였느냐?

Did you say "three"?

‪여섯 중에 셋?

Three of the six condemned behaviors?

‪(이림) ‪예

Yes.

‪여섯 중에 셋입니다

You have engaged in three of the six behaviors.

‪[이태가 피식 웃는다]

‪(이태) ‪도원이 보기에 ‪과인이 그리 부족한 임금이더냐?

Do I seem that unqualified as a king in your eyes?

‪군상육폐는 군주의 ‪흠을 잡는 것이 아니라

The six condemned behaviors are not about finding faults.

‪마음에 새겨 경계해야 할 ‪여섯 가지를 말하고 있을 뿐입니다

They are simply behaviors from which a sage king should refrain.

‪(이태) ‪하면 왜 세 가지인지 ‪마땅한 연유를 말해 보거라

Then explain why you believe that I have engaged in three of them.

‪(이림) ‪첫째로는

First...

‪사관들의 입시를 놓고 ‪신하들과 힘겨루기를 하셨으니

you intimidated the historians to stop them from entering your chamber.

‪남을 이기기 좋아하는 ‪호승인에 해당하시고

Thus, you demonstrated that you derive joy from others' defeat.

‪둘째로는

Second...

‪승정원을 시켜 ‪사관들을 감찰하고자 하셨으니

you ordered the Royal Secretariat to inspect the historians.

‪위엄으로 신하를 누르는 ‪여위엄에 해당하시고

Hence, you abused your power to keep your subjects under your control.

‪셋째로는

And third...

‪여사의 입시에 진노하시어 ‪하옥까지 시켰다가

After imprisoning a female historian, enraged by her listening in on your conversation,

‪다시 묘시부터 입시를 시켜 괴롭히시니

you summoned her at 5 a.m. to give her a hard time.

‪너그럽지 못하고 까다로운 태도

Therefore, you have demonstrated

‪자강복에 해당하십니다

that you are unforgiving and fussy.

‪[한숨]

‪[이태가 껄껄 웃는다]

‪(이태) ‪그래, 도원이 과인을 닮아 ‪아주 솔직하구나

I see. You are very honest. You take after me.

‪과연 이 나라의 대군답다, 대군다워!

You certainly deserve to be called a prince of this kingdom.

‪[이태의 호탕한 웃음]

‪(대제학) ‪예, 아주 성격이 시원시원하신 게

Yes, Your Majesty. He is very straightforward and outspoken.

‪전하를 쏙 빼닮으셨습니다 ‪[대제학의 웃음]

He surely takes after you.

‪[대신들이 웃는다]

‪[대신들이 웃는다]

‪마마!

Your Highness!

‪(삼보) ‪지금 제정신이십니까?

Have you lost your mind?

‪여기가 어느 안전이라고

How dare you say such a thing!

‪육폐? 여섯 중에 셋?

The six condemned behaviors? Three of the six? But it is true that Father is at fault.

‪아바마마께서 잘못하신 건 ‪사실이잖느냐?

But it is true that Father is at fault.

‪그리고 먼저 허심탄회하게 ‪말해 보라고 하신 건 아바마마다

Besides, he was the one who told me that I could be honest with him. Do you think he really meant it?

‪그게 진짜 ‪말 그대로의 허심탄회겠습니까?

Do you think he really meant it?

‪'내가 아무리 물어봐도 ‪없다고 말해라'의 그 허심탄회지

"Say I've never engaged in any of them no matter how many times I ask." That's what he meant.

‪어쩜 그렇게 천지 분간을 못 하십니까?

How could you be so clueless? In any case, he complimented me, so--

‪어쨌든 칭찬받고 끝냈으니까...

In any case, he complimented me, so-- Obviously, that was not a compliment.

‪그것도 진짜 칭찬이 아니지요

Obviously, that was not a compliment.

‪'일단 지금은 넘어가지마는 ‪너 나중에 두고 보자'

"I am letting it slide for now, but I will teach you a lesson someday."

‪[익살스러운 효과음] ‪요래, 요래 눈빛으로 ‪요래 말씀하셨습니다

That is what he said with his glaring eyes!

‪눈빛으로!

That is what he said with his glaring eyes!

‪(삼보) ‪전하께서 뒤끝이 ‪천리장성, 만리장성인 거 모르십니까?

Don't you know that His Majesty holds a grudge for a long time?

‪아유, 내 팔자야

Poor me.

‪나는 전생에 무슨 죄를 지었길래 ‪내관이 되어서...

What did I do in my past life to end up becoming a eunuch...

‪(삼보) ‪아유, 내 팔자야

Gosh, poor me. I pity myself so much.

‪어이구, 내 팔자

Gosh, poor me. I pity myself so much.

‪(이림) ‪삼보야

Sam-bo.

‪그래서 아까 내가 그 말 할 때

So when I was saying those things earlier...

‪구해령 표정은 어땠느냐?

how did Hae-ryung react?

‪[익살스러운 효과음]

‪막 감동받은 표정?

Did she seem moved by what I said? Did she look smitten?

‪멋져서 반한 표정?

Did she look smitten?

‪[삼보가 혀를 끌끌 찬다] ‪(이림) ‪어?

Tell me.

‪왜, 왜? 아, 말 안 해 줘?

What? Why... Why won't you tell me? How did she react?

‪아, 어떤 표정이었냐고!

Why won't you tell me? How did she react?

‪삼보야!

Sam-bo! Your Majesty, please be understanding about what Dowon said earlier.

‪(이진) ‪전하, 아까 도원의 말은 ‪너그러이 이해해 주십시오

Your Majesty, please be understanding about what Dowon said earlier.

‪경연에 나온 것도 ‪대신들을 마주하는 것도 처음이다 보니

It was his first time joining the lecture and meeting the officials. He made a mistake because he was too eager.

‪혈기에 그만 실수를 했나 봅니다

He made a mistake because he was too eager.

‪(이태) ‪편들 것 없다

Don't try to protect him. He probably thought it was the perfect chance to bash me.

‪이때다 싶어 구구절절 쏟아 내는 것이

He probably thought it was the perfect chance to bash me.

‪- (이태) 여태껏 어찌 참았나 싶어 ‪- (이진) 전하...

-How has he been suppressing it? -Your Majesty.

‪잘못했다는 뜻이 아니다

I am not saying what he did is wrong.

‪염정 소설이나 쓸 줄 아는 ‪한심한 놈인 줄 알았더니

I thought he was just a fool who could do nothing but write romance novels.

‪제법 식견과 배포가 있어

However, he's quite intelligent and ambitious.

‪핏줄은 속일 수가 없는 게야

The apple doesn't fall far from the tree.

‪[비밀스러운 음악]

‪(이태) ‪당분간 정사는 내가 볼 터이니 ‪넌 쉬고 있거라

I will look after the affairs of the state. Get some rest.

‪빈궁한테 찾아가서 ‪얼굴이라도 좀 비추고

And make sure you visit the Crown Princess.

‪예, 전하

Yes, Your Majesty.

‪(해령) ‪하면 저도 이만 예문관으로...

Then I shall return to the Office of Royal Decrees.

‪(이태) ‪따라오거라

Follow me.

‪오늘부터 과인의 곁에서 ‪입시하기로 한 것을 잊었느냐?

You are to accompany me in all of my meetings starting today.

‪(해령) ‪그게 무슨...

What does that mean?

‪[해령의 놀란 숨소리]

What does His Majesty mean by that?

‪아니, 그게 무슨 말씀이십니까?

What does His Majesty mean by that?

‪제가 언제요?

When did I agree to that?

‪예?

-When? -Just follow me.

‪(상선) ‪어서 따라오시게

-When? -Just follow me.

‪(상선) ‪콩밥 한 술을 드시고 있네

He just had a spoonful of rice with beans.

‪동치미 국물을 드시고 있네

Now, he is having a spoonful of dongchimi.

‪도라지나물을... 이 아니라 ‪[익살스러운 효과음]

Seasoned bellflower roots... No, he is having seasoned mung bean sprouts.

‪[흥미진진한 음악] ‪숙주나물을 드시고 있네

No, he is having seasoned mung bean sprouts.

‪[해령의 못마땅한 한숨] ‪(상선) ‪콩밥 한 술을 드시고 있네

Another spoonful of rice with beans.

‪더덕 산적을 드시고 있네

Now, he is eating grilled bonnet bellflower roots.

‪숙주나물을 드시고 있네

He is having seasoned mung bean sprouts. Now, he is eating seasoned spinach.

‪시금치나물을 드시고 있네

Now, he is eating seasoned spinach.

‪고사리나물을, 아... ‪[익살스러운 효과음]

He just picked up some bracken fern...

‪수육을 드시고 있네

No, he's having some boiled pork.

‪동치미 국물 드시고 있네

Now, a spoonful of dongchimi.

‪계란을 드시고 있네

He is eating some egg now.

‪[배가 부글거리는 소리가 들린다]

‪[이태의 한숨]

‪[익살스러운 음악] ‪[이태의 힘겨운 신음]

‪[이태의 힘겨운 신음]

‪[이태의 힘겨운 신음]

‪[이태의 힘겨운 신음]

‪[이태의 개운한 신음]

‪[개운한 신음]

‪[이태의 한숨]

‪[이태의 만족스러운 신음]

‪[힘겨운 숨소리]

‪[덜컥거리는 소리가 들린다]

‪[상선의 헛기침]

‪(상선) ‪전의감 ‪[익살스러운 효과음]

Take it to the Palace Medical Bureau. PALACE MEDICAL BUREAU: OVERSAW MEDICAL ADMINISTRATION AND EDUCATION

‪[놀란 신음] ‪[사책이 툭 떨어진다]

PALACE MEDICAL BUREAU: OVERSAW MEDICAL ADMINISTRATION AND EDUCATION

‪[흥미로운 음악]

‪[해령의 힘겨운 숨소리]

‪[숨을 푸 내뱉는다]

‪(해령) ‪전의감이...

‪"대조전"

‪저기 있다

Oh, it's that way.

‪(은임) ‪구 권지!

Apprentice Goo!

‪(시행) ‪구, 구 서리 좋은 아침

-Good morning, Apprentice Goo. -Good morning, my foot.

‪좋은 아침은 개나 주시고

-Good morning, Apprentice Goo. -Good morning, my foot.

‪내전 입시를 허락한다는 게 ‪이런 뜻이었습니까?

Is this what you meant by me entering the Inner Palace? Following His Majesty everywhere all day long? And all by myself?

‪하루 종일 전하 곁에 있는 거요?

Following His Majesty everywhere all day long? And all by myself?

‪[큰 소리로] ‪그것도 저 혼자?

Following His Majesty everywhere all day long? And all by myself?

‪어때?

So how was it?

‪눈뜨자마자 ‪전하 용안 뵈니까 너무 좋지?

Isn't it amazing to see His Majesty as soon as you wake up?

‪[어이없는 웃음]

Isn't it amazing to see His Majesty as soon as you wake up?

‪제가 지금 뭐 하다 왔는지 아십니까?

Do you know what I had to do just now?

‪(해령) ‪새벽부터 눈도 못 뜨고 끌려 나와서

I was summoned when I was barely awake,

‪전하 똥 치우다가!

and I even had to clean up his feces!

‪[해령의 서러운 신음]

‪대체 뭐가 어떻게 된 겁니까?

What on earth happened?

‪(경묵) ‪저거 버르장머리 봐라?

Look at that ill-bred wench.

‪야!

Hey.

‪그걸 왜 우리 양 봉교님한테 따져?

Why are you complaining about it to Officer Yang?

‪전하께서 사관 이겨 보겠다고, 어? ‪똥고집 부리고 계신 거를

His Majesty is being unreasonably stubborn to win against us historians.

‪사관을 이긴다고요?

He wants to win against the historians? Some stuff happened while you were imprisoned.

‪(길승) ‪구 서리 잡혀가 있는 동안 ‪일이 좀 있었어

Some stuff happened while you were imprisoned.

‪우리 예문관과 전하의 ‪이 은은한 기 싸움이랄까? ‪[은임의 코웃음]

Shall I call it a subtle power struggle between His Majesty and us?

‪(은임) ‪전혀 은은하지 않았거든요?

There was nothing "subtle" about it.

‪코피 터지고 머리 뜯기고 울고불고...

Nosebleeds, pulling hair out, and all that crying and yelling.

‪아주 시정잡배 패싸움이 따로 없었구먼

It was like a gang fight. That is why you got on the wrong side of His Majesty.

‪그래서 지금 구 권지가 딱 찍힌 겁니다

That is why you got on the wrong side of His Majesty. Many are filing petitions about our jobs being obstructed,

‪(아란) ‪여기저기서 입시 못 하게 했다고 ‪상소는 올라오지

Many are filing petitions about our jobs being obstructed, but he can't pressure historians.

‪한림은 못 건드리지

but he can't pressure historians. Since you are a mere apprentice and an easy target,

‪그러니까 만만한 구 권지한테

Since you are a mere apprentice and an easy target,

‪'어디 한번 입시하다 죽어 봐라' ‪그러시는 거라고요

he is deliberately giving you a hard time to teach you a lesson.

‪[해령의 한숨] ‪(장군) ‪근데, 구 서리

he is deliberately giving you a hard time to teach you a lesson. But if you really think about it, it is actually a great opportunity.

‪이것도 잘 생각해 보면 좋은 일이야

But if you really think about it, it is actually a great opportunity.

‪주상 전하 곁에 딱 붙어서 ‪하루 종일 입시할 수가 있잖아

But if you really think about it, it is actually a great opportunity. You get to watch and record His Majesty's daily activities all day long.

‪이게 아무나 얻을 수 있는 ‪기회가 아니거든?

You see, not everyone gets such a special opportunity.

‪그게 어딜 봐서 기회입니까? 고문이지

How could you call it an opportunity? It is torture.

‪(홍익) ‪어허, 고문도 달게 받으면 약이다, 너

Torture can be beneficial for you.

‪옛날에 우리 작은할아버지는 ‪장 열 대 맞으신 뒤로

Torture can be beneficial for you. My uncle's hair started growing again after he was flogged ten times.

‪머리털이 숭숭 나셔 가지고 ‪상투 다시 틀었다는 거 아니야

My uncle's hair started growing again after he was flogged ten times. He wore a topknot for the first time in ten years.

‪10년 만에

He wore a topknot for the first time in ten years. Anyway, Clerk Goo, the pride of the Office of Royal Decrees

‪(시행) ‪아무튼, 구 서리

Anyway, Clerk Goo, the pride of the Office of Royal Decrees

‪이거는 우리 예문관의 자존심과 ‪너희 여사들의 미래가 걸린 전쟁이야

Anyway, Clerk Goo, the pride of the Office of Royal Decrees and the future of you female historians depend on this war.

‪[책상을 탁 치며] ‪입시하다 거품 물고 쓰러질지언정 ‪절대 물러서지 않는다

Even if you end up fainting while on the job, you will never back down.

‪[익살스러운 효과음] ‪전하가 백기 드시는 그날까지

Until the day His Majesty surrenders, keep going at full strength!

‪몰아쳐라, 구 서리

Until the day His Majesty surrenders, keep going at full strength! -Keep going! -Keep going!

‪직필!

-Keep going! -Keep going!

‪(한림들) ‪직필!

-Keep going! -Keep going!

‪(시행) ‪여러분, 더 크게, 직필!

-Keep going! -Keep going! Everyone, louder. Keep going! -Keep going! -Keep going!

‪(함께) ‪직필!

-Keep going! -Keep going! Let's shout together!

‪(시행) ‪함성 시작!

Let's shout together!

‪[한림들의 함성]

‪(이태) ‪[혀를 쯧쯧 차며] ‪첩에게 빠져 조강지처를 핍박하다니

He mistreated his faithful wife because of his mistress?

‪아주 몹쓸 놈이구나

What a scoundrel. Kim Yong-seon shall be flogged ten times for harming public morals,

‪풍속을 해한 김용선에게 ‪장 백 대의 벌을 내리고

Kim Yong-seon shall be flogged ten times for harming public morals,

‪본처가 이혼을 원한다면 ‪들어주어라, 쯧

and let his wife divorce him if she wishes to.

‪(도승지) ‪예, 전하

Yes, Your Majesty.

‪(이태) ‪아니, 그거 말고

Not that one.

‪저거부터 읽어라, 저거부터

Read that one first.

‪(도승지) ‪아, 예

Yes, Your Majesty.

‪[도승지의 옅은 한숨]

‪[도승지의 옅은 신음]

‪이번엔 경기도 관찰사 박봉조가

Park Bong-jo, the governor of Gyeonggi Province,

‪구휼의 폐단에 대해 ‪아뢴 상소문이옵니다

submitted this to inform us of the loopholes in the relief system.

‪(도승지) ‪자, 펴게

submitted this to inform us of the loopholes in the relief system. Let's see. Unroll it.

‪[놀란 숨소리]

‪[도승지의 헛기침]

"I, Park Bong-jo, have given 25,200 seok of grain as alms

‪(도승지) ‪'신 박봉조가 경기도에서 넉 달 동안'

"I, Park Bong-jo, have given 25,200 seok of grain as alms

‪'55만 7,852명의 백성들에게'

to 557,852 people in Gyeonggi Province

‪'2만 5,200석의 공물을 진휼한바'

for the past four months.

‪'그 지역을 아뢰면'

The details per region are as follows.

‪[도승지의 헛기침]

‪어, '광주 580석'

Gwangju, 580 seok.

‪'여주 896석'

Yeoju, 896 seok.

‪'파주 642석'

Yeoju, 896 seok. Paju, 642 seok. Suwon, 1,234 seok.

‪'수원 1,234석'

Suwon, 1,234 seok.

‪'부평 561석'

Bupyeong, 561 seok. Incheon, 949 seok.

‪'인천 949석'

Incheon, 949 seok.

‪'남양 727석'

Namyang, 727 seok."

‪그리 말해서 어느 세월에 다 듣겠느냐?

Namyang, 727 seok." This is going to take forever.

‪단숨에 읽어라, 단숨에

-Read faster. -Yes, Your Majesty.

‪(도승지) ‪예, 전하 ‪[해령의 망연자실한 숨소리]

-Read faster. -Yes, Your Majesty.

‪[도승지의 옅은 신음]

‪'풍덕 675석, 통진 556석'

"Pungdeok, 675 seok. Tongjin, 556 seok.

‪'고양 722석, 안산 853석, 김포 691석'

Goyang, 722 seok. Ansan, 853 seok. Gimpo, 691 seok. -Sir. -Gwacheon, 776 seok.

‪저기, 영감 ‪[도승지가 연신 상소문을 읽는다]

-Sir. -Gwacheon, 776 seok. Yongin, 845 seok. Yangju, 787 seok.

‪'용인 845석, 양주 787석'

Yongin, 845 seok. Yangju, 787 seok. -Juksan, 699 seok. Anseong, 728 seok." -Sir.

‪(도승지) ‪'죽산 699석, 안성 728석'

-Juksan, 699 seok. Anseong, 728 seok." -Sir.

‪영감 ‪[도승지의 헛기침]

-Juksan, 699 seok. Anseong, 728 seok." -Sir.

‪(해령) ‪저, 제가 말을 놓쳐서 그러는데

I lost you there.

‪[버벅대며] ‪파주가 육백 몇 석이라고요?

How much grain did Paju get? It was 600 something.

‪(도승지) ‪[중얼거리며] ‪파, 파주? 응, 파주...

Paju? Paju...

‪파주, 파주...

Paju...

‪어, 파주 642석일세

Paju... Oh, Paju is here. It's 642 seok.

‪어, '2,866석'

-"Icheon, 866 seok." -Sorry to interrupt, sir.

‪(해령) ‪저, 저, 저, 저기...

-"Icheon, 866 seok." -Sorry to interrupt, sir.

‪- 이번엔 또 뭔가? ‪- (해령) 저 실은

What now? I actually couldn't write anything down after Suwon.

‪제가 수원부터 ‪하나도 적지를 못해서...

I actually couldn't write anything down after Suwon.

‪[익살스러운 효과음] ‪[대신들이 수군거린다]

‪[비웃음]

‪이번엔 놓치지 말고 적게

Don't miss anything this time.

‪(해령) ‪예

Yes, sir.

‪(도승지) ‪'수원 1,234석'

"Suwon, 1,234 seok.

‪'부평 561석'

Bupyeong, 561 seok."

‪[이진의 옅은 한숨]

‪[문이 달칵 닫힌다]

‪저하

Your Royal Highness.

‪[한숨]

‪오늘은 동궁전을 비울 것이다 ‪돌아가거라

I won't be at Dongungjeon today. You should leave.

‪(사희) ‪잠행을 가시는 겁니까?

Are you leaving for an undercover inspection?

‪[밝은 음악]

‪[거리가 시끌벅적하다]

‪[후련한 한숨]

‪(상인) ‪나리

Sir.

‪나리, 우리 거 좀 구경하고 가세요 ‪[이진의 웃음]

Sir, come and have a look. We sell many great things.

‪좋은 거 많아요

Sir, come and have a look. We sell many great things.

‪마님들이 아주 그냥 껌뻑 죽어요! ‪[이진과 상인의 웃음]

Ladies love the things that we sell.

‪- (이진) 아이, 그러십니까? ‪- (상인) 어, 어서 보세요

-Is that so? -Come have a look.

‪(이진) ‪뭐가 있나 한번 봅시다

-Let's see what you have. -What about this hairpin?

‪(상인) ‪요 비녀 어떠세요? ‪[이진의 호응하는 신음]

-Let's see what you have. -What about this hairpin?

‪[아이1의 탄성]

‪(이진) ‪음, 자

All right.

‪[이진의 탄식]

‪[아이2의 기합] ‪[막대가 달칵거린다]

‪[아이2의 신난 외침]

‪[아이들의 아까운 신음]

‪[아이들이 막대를 연신 던진다]

‪[아이3의 환호성] ‪(이진) ‪이야

‪[이진의 날쌘 신음]

‪[옅은 웃음]

‪[사희의 헛기침]

‪(이진) ‪이게 쉬운 게 아니다, 어?

This is not easy. Why don't you try?

‪네가 해 보거라

This is not easy. Why don't you try?

‪[사희의 웃음] ‪[이진의 놀란 신음]

‪[사희와 이진의 옅은 웃음]

‪[사희의 우쭐대는 신음] ‪[아이4의 안타까운 신음]

‪(이진) ‪그래

All right.

‪[엽전이 절그럭거린다]

‪자...

Here.

‪- (이진) 하나 ‪- (아이1) 감사합니다

-One. -Thank you.

‪[이진의 호응하는 신음] ‪(아이2) ‪감사합니다

-One. -Thank you. -Thank you. -Thank you.

‪- (아이3) 감사합니다 ‪- (아이4) 감사합니다

-Thank you. -Thank you. -Thank you. -No problem.

‪- (이진) 그래, 응 ‪- (아이5) 감사합니다

-Thank you. -No problem. -Thank you. -All right.

‪[이진이 피식 웃는다]

‪[이진의 헛기침]

‪[이진이 술을 후룩 마신다]

‪[이진이 숨을 카 내뱉는다]

‪[이진이 술잔을 탁 내려놓는다] ‪[사희의 옅은 웃음]

‪(이진) ‪[멋쩍게 웃으며] ‪왜 그리 보는 것이냐?

Why are you staring at me like that?

‪낯설어서요

Because I'm not used to this.

‪처음 봤습니다

This is my first time seeing you smile.

‪저하께서 웃으시는 모습

This is my first time seeing you smile.

‪[이진의 옅은 웃음]

‪궐 밖으로 나오신 게 ‪그리도 좋으신 겁니까?

Are you that excited about stepping out of the palace?

‪(이진) ‪[피식 웃으며] ‪좋다고 하면

If I say that I am...

‪[작은 소리로] ‪세자가 정사는 팽개치고 ‪외출을 즐긴다고 적을 것이냐?

will you write that the Crown Prince neglects his work for outings like this?

‪[사희의 옅은 웃음]

‪단 한 글자도 적을 생각 없습니다 ‪오늘 일은

I do not plan to write anything about today.

‪[이진의 옅은 웃음]

‪(이진) ‪주변을 둘러보아라

Look around.

‪여기서는

Here,

‪아무도 날 쳐다보지 않아

no one looks at me.

‪그러니 이곳에서는 ‪내가 지켜야 할 품위도 없고

Hence, I do not have to worry about things

‪경계해야 할 당색도 없고

like dignity or political factions here.

‪음, 국본이니 뭐니 ‪그런 무서운 말들도 없다

like dignity or political factions here. And no one calls me "Crown Prince", which frightens me sometimes.

‪난 그저 사람들 사이를 지나가는 ‪나그네일 뿐이야

I am just a passerby who is walking through the crowd.

‪(이진) ‪조금 비싼 옷을 입은 ‪[이진과 사희의 옅은 웃음]

One clad in expensive clothes.

‪[잔잔한 음악]

‪[사희의 한숨] ‪(이진) ‪난 궐이 아니라 사가에서 자랐다

I grew up outside of the palace. There was a time when I was a naive boy running through the woods and fields.

‪아무것도 모르고 산이며 들에서 ‪뛰어놀던 시절이 있었어

There was a time when I was a naive boy running through the woods and fields.

‪그때 내 꿈은

Back then, I wanted to be...

‪[피식 웃으며] ‪장군이 되어 전장을 누비는 거였지

a general who fights on battlefields.

‪다른 이유는 없었어

Just for one reason. I wanted a big, black horse.

‪그저 커다란 검은 말이 갖고 싶어서

I wanted a big, black horse.

‪[사희와 이진의 옅은 웃음]

‪지금은 다시 ‪돌아올 수 없는 시간들이지만

I know I'm no longer able to spend time like I used to.

‪궐 밖에 나오면 ‪그 희미한 향취가 느껴져

But every time I leave the palace, I can catch faint glimpses of those moments.

‪해서 잠행을 핑계로 ‪한 번씩 나와 보는 것이다

So I use an undercover inspection as an excuse to come out once in a while

‪함영군의 장남 이진을 잊지 않으려고

so that I won't ever forget who I used to be.

‪[이진의 후련한 한숨]

‪[이진의 권하는 신음]

‪[이진의 옅은 웃음]

‪[이진이 숨을 카 내뱉는다]

‪주모, 아, 여기 계산 좀 해 주시게

Excuse me. We'd like to pay.

‪(주모) ‪두 냥입니다 ‪[이진의 호응하는 신음]

-How much... -Two nyang, please.

‪(이진) ‪자, 여기 있소 ‪[엽전이 잘그락거린다]

Here you go.

‪[풀벌레 울음]

‪[이진의 호응하는 신음]

‪(이진) ‪아, 참

Oh, wait.

‪[이진의 건네는 신음]

‪이게 무엇입니까?

What is this, Your Royal Highness?

‪아, 이거 아까 방물포에서 산 것이다

I bought it from that woman earlier.

‪구경만 하고 그냥 지나치기가 뭐해서

I felt bad about not buying anything.

‪(이진) ‪왜, 너무 약소해서 성에 차지 않느냐?

What's wrong? Is this gift too humble for your liking?

‪[옅은 한숨]

‪왜 제게 묻지 않으십니까?

Why aren't you asking?

‪제가 잠행을 따르겠다 했을 때

When I said I'd tag along,

‪얼마든지 뿌리칠 수 있으셨습니다

you could have definitely told me not to come.

‪(사희) ‪한데도 절 데리고 나오신 건

But you let me follow you.

‪제게 묻고 싶은 것이 ‪있어서가 아닙니까?

Wasn't it because you wanted to ask me something?

‪대체 구 권지가 뭘 듣고 뭘 적었길래

"What did Apprentice Goo hear and record

‪전하께서 그리도 화를 내시는지

that His Majesty got so angry?"

‪확인하고 싶으신 것 아닙니까?

Isn't that what you want to know?

‪[옅은 한숨]

‪[애잔한 음악]

‪이만 들어가거라

You should go home.

‪[해령의 지친 숨소리]

‪[못마땅한 숨소리]

‪[해령의 지친 숨소리]

‪[해령의 힘겨운 한숨]

‪[해령의 힘겨운 신음]

‪[문이 달칵 여닫힌다]

‪(우원) ‪많이 힘들었느냐?

Are you exhausted?

‪[해령의 멋쩍은 신음]

‪(해령) ‪아직 안 가셨습니까?

You're still here.

‪(우원) ‪여기

Here. I made a list of all the petitions for tomorrow

‪내일 올라갈 상소와 숙배할 관원들의 ‪이름을 모두 적어 놓았다

Here. I made a list of all the petitions for tomorrow and everyone who will be visiting to pay their respects.

‪[해령의 놀란 숨소리]

‪(우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까 해서...

I hope it helps at least a little. This will be tremendously helpful.

‪아, 이거 조금이 아니라 ‪엄청 도움 되겠는데요?

This will be tremendously helpful.

‪감사합니다 ‪역시 민 봉교님밖에 없습니다

Thank you. You're the best, Officer Min.

‪[잔잔한 음악]

‪[해령의 아파하는 숨소리]

‪(우원) ‪붓을 너무 세게 잡아 그런 것이다

You hold your brush too tightly.

‪글을 빠르게 쓰는 것만이 ‪사관의 요령이 아니야

Writing fast isn't the only skill historians need.

‪손에 힘은 빼고 팔의 힘으로

Relax your hand and use your arm.

‪새기는 것이 아니라 ‪흘러간다는 느낌으로

You're not inscribing the words. It has to flow seamlessly.

‪그리 쓰는 법을 익히거라

Learn to write like that.

‪앞으로는 붓을 쥐는 일이 ‪더 많아질 테니까

You'll have to hold your brush more often from now on.

‪앞으로요?

"From now on"?

‪민 봉교님께서는 저에게 사관으로서의 ‪앞날이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Do you think that I have a promising future as a historian?

‪(해령) ‪입궐한 지 몇 달 되지도 않았는데 ‪벌써 의금부 옥사를 다녀왔습니다

I've already been put behind bars once even though I only joined the royal court recently.

‪뭐, 한 반년 뒤에는

Don't you think I'll probably be exiled

‪저기 멀리 제주도로 ‪유배를 가 있지 않을까요?

to somewhere far like Jeju-do in about six months?

‪다시는

I will never let...

‪그렇게 두지 않을 것이다

something like that happen again.

‪이번에 지부 상소를 하신 것처럼요?

Just like how you filed the ultimate petition this time?

‪이야기 들었습니다

I heard about it.

‪(해령) ‪고맙습니다

Thank you.

‪아, 이건 제가...

Oh, I can do it.

‪미안하다

I'm sorry...

‪이런 고초를 겪게 해서

for making you go through all this trouble.

‪(우원) ‪여기서 물러나고 싶다고 해도

If you tell me you wish to give up...

‪이해해

I'll understand.

‪아무도 원망하지 않을 거야

No one will resent you.

‪저 전생에 진짜 청개구리였나 봅니다

I must've been really disobedient in my past life.

‪그렇게 말씀하시니까

Hearing you say that

‪진짜 한번 끝장을 보고 싶어지는데요?

makes me more determined. I want to push through.

‪구 권지

Apprentice Goo.

‪미안해하지 마십시오

You don't have to apologize.

‪전하께서 절 이렇게 괴롭히시는 건

The Office of Royal Decrees is not the reason

‪예문관 때문이 아닙니다

why His Majesty is so mean to me.

‪그리고 뭐, 제가 전하 앞에서는 ‪파리 목숨일지는 몰라도

His Majesty might think I'm a powerless weakling,

‪이 체력이며 근성이며 ‪지지 않을 자신 있거든요

but I'm confident I won't lose as I am strong physically and mentally. He can bully me all he wants.

‪뭐, 어디 덤빌 테면 한번 덤벼 보시죠

He can bully me all he wants.

‪(우원) ‪그... ‪[우원의 한숨]

Well...

‪참으로 무엄한 언사로구나

That is one insolent remark. Didn't you know? This is my specialty.

‪모르셨습니까?

Didn't you know? This is my specialty.

‪이거 제 특기입니다

Didn't you know? This is my specialty.

‪버르장머리 없이 굴기 ‪하지 말라는 거 하기

Being rude, doing things I'm told not to do, and paying someone back twice as much when I suffer.

‪되로 받은 거 말로 돌려주기

and paying someone back twice as much when I suffer.

‪[우원의 헛웃음]

‪(우원) ‪자랑이냐?

And you're proud of that?

‪(해령) ‪네

Yes.

‪[해령의 웃음] ‪[우원의 옅은 웃음]

‪- (해령) 감사합니다 ‪- (우원) 아니다

-Thank you. -Don't mention it.

‪(박 나인) ‪마마, 이만 잠자리에 드십시오

Your Highness, you must go to bed.

‪이리 늦게까지 서책을 읽으시면

If you read books until this late at night,

‪저희가 허 내관님한테 혼이 납니다

Eunuch Heo will scold us later.

‪(이림) ‪허 내관이 너희를 혼내면

If he scolds you,

‪나도 허 내관 혼내지, 뭐

I will scold him too.

‪그리고

And

‪너희는 날 도와줘야 할 입장 아니냐?

shouldn't you two be helping me?

‪내가 경연에서 말을 잘할수록

If I say smart things during the royal lecture,

‪전하께서 날 예뻐하시게 될 거고

His Majesty will begin to adore me.

‪그럼 언젠간

And one day, he will give me permission to live outside the palace.

‪내가 사가에 나가 살 수 있도록 ‪윤허를 해 주실 테고

And one day, he will give me permission to live outside the palace.

‪그럼 나도 구해령이랑 혼인을 해서

Then I can marry Hae-ryung

‪알콩달콩 행복하게...

and live happily ever after...

‪[나인들의 코웃음] ‪[이림의 행복한 웃음]

‪[익살스러운 효과음]

‪[이림의 헛기침]

‪(이림) ‪뭐, 그러니까 어쨌든 ‪내가 이렇게 공부를 해야

Anyway, I need to continue to study

‪너희도 나도

for both of you and me to stop living in confinement

‪이 갑갑한 녹서당 생활을 ‪청산할 수 있다는 얘기다

for both of you and me to stop living in confinement in this Nokseodang.

‪그러니까 방해하지 말고

So stop bothering me.

‪하면 내일 꼭 허 내관님을 ‪혼내 주셔야 합니다

Then you have to scold Eunuch Heo tomorrow, okay?

‪[문이 달칵 여닫힌다]

‪주상의 변덕이야 놀라울 일도 아니다만

I'm not surprised about His Majesty's whimsical nature,

‪(대비 임씨) ‪의외로구나

but this is unexpected.

‪그동안 제대로 된 스승 하나 ‪붙여 주지 않았던 도원을

He never even gave Dowon a good teacher until this day, but he suddenly took him to the royal lecture himself?

‪직접 경연장까지 데려갔다?

but he suddenly took him to the royal lecture himself?

‪(최 상궁) ‪뿐만 아닙니다

That's not all.

‪대군마마께서 전하의 잘못을 지적하는 ‪직언을 하셨음에도

Although His Highness frankly pointed out His Majesty's fault,

‪다그치지 않고 ‪크게 칭찬을 하셨다 합니다

he did not scold him but gave him a huge compliment.

‪씁, 혹 그 자리에 좌상도 있었다더냐?

Was the Second State Councilor there too?

‪(최 상궁) ‪예

Yes, Your Majesty.

‪[고민스러운 신음]

‪(상선) ‪전하, 기침하실 시간이옵니다

Your Majesty, it's time for you to wake up.

‪[이태의 피곤한 신음]

Your Majesty, it's time for you to wake up.

‪[이태의 옅은 신음]

‪[피곤한 신음]

‪[풀벌레 울음] ‪[이태의 하품]

‪[이태의 피곤한 신음]

‪[이태의 옅은 신음]

‪(삼보) ‪마마

Your Highness.

‪(대제학) ‪제왕의 도는 학문을 근본으로 하지만

The way of a king is founded upon one's studies.

‪또한 좌우에서 필위하는 힘에 ‪의지하는 법이기도 합니다

However, it also depends on the power that assists him by his side. During Emperor Renzong's reign in Song Dynasty, Du Yan...

‪송나라 인종 때 두연이...

During Emperor Renzong's reign in Song Dynasty, Du Yan...

‪[익살스러운 효과음]

‪(대제학) ‪[큰 소리로] ‪송나라 인종 때 두연이

During Emperor Renzong's reign in Song Dynasty,

‪궁중에서 내린 은지를 ‪수십 차례 봉환하자

Du Yan returned an order from the palace dozens of times.

‪[익살스러운 효과음]

‪(대제학) ‪[더 큰 소리로] ‪인종이 구양수에게

Emperor Renzong said to Ouyang Xiu,

‪'짐은 궁중에서 ‪은상에 관한 일이 있으면'

Emperor Renzong said to Ouyang Xiu, "I had to stop many times to this day

‪'두연의 반대로 그만둔 적이 많다' ‪하였습니다

because of Du Yan's rejection!"

‪[익살스러운 효과음]

‪[이진의 옅은 한숨]

‪(이진) ‪전하

Your Majesty.

‪과... ‪[헛기침]

I...

‪과인은 잠든 것이 아니다

I was not asleep.

‪(이태) ‪그냥 눈을 감고 있었느니라!

I just had my eyes closed.

‪[이태의 헛기침]

‪(이태) ‪대제학은 계속하거라

Chancellor, continue.

‪(대제학) ‪예

Yes, Your Majesty. An excellent subordinate like Du Yan

‪두연처럼 훌륭한 신하는 ‪[익살스러운 효과음]

Yes, Your Majesty. An excellent subordinate like Du Yan has the ability to stop the King

‪왕의 잘못이 싹트려 할 때 ‪능히 그치게 할 수 있는 것이며

has the ability to stop the King before they begin to go down the wrong way.

‪[풀벌레 울음]

Your Majesty. It's 4 a.m.

‪(상선) ‪전하, 인시 반 각이옵니다

Your Majesty. It's 4 a.m.

‪[이태의 피곤한 신음]

‪전하, 벌써 여사가 들었사온데...

Your Majesty, the female historian is already here.

‪저 계집은 잠도 없다더냐?

Does that girl ever sleep?

‪[밝은 음악]

‪[한숨]

‪[새들이 짹짹 지저귄다]

They are here to pay their respects.

‪(도승지) ‪하직숙배이옵니다

They are here to pay their respects. OFFICIALS PAY RESPECTS TO THE KING BEFORE THEY DEPART TO THEIR POSTS

‪(도승지) ‪다음

Next.

‪이번엔 사은숙배이옵니다

This time, they are here to thank you. FIRST-TIME OFFICERS THANK THE KING BEFORE THEIR FIRST APPOINTMENT

‪(이태) ‪[한숨 쉬며] ‪대체 언제까지...

How long will this go on?

‪일각만 좀 쉬자, 일각만!

Can you give me a break for 15 minutes? Just 15 minutes!

‪[익살스러운 효과음]

‪[지친 한숨]

‪[옅은 한숨]

‪(이태) ‪전국 팔도에서 관리라는 관리는 ‪다 올라온 것이냐?

Did every single officer in this country come here this morning?

‪어째 숙배 행렬이 끝나지가 않아?

Why won't they stop coming?

‪(도승지) ‪얼마 전에 인사이동이 있었던지라...

We recently had personnel changes.

‪내의원에 탕약을 ‪하나 더 올리라 할까요?

Shall I ask the Medical Office for some tonic? Drinking tonic won't make me younger.

‪(이태) ‪탕약 가지고 세월이 어찌 되겠느냐?

Drinking tonic won't make me younger.

‪내 10년만 젊었어도 ‪이런 꼴은 안 당하는 건데

If I had been ten years younger, I wouldn't have to go through this.

‪안 되겠다

This won't do.

‪이제는 담판을 지어야겠어

I have to put an end to this.

‪[비장한 한숨]

‪(이림) ‪참새 ‪[참새 울음 효과음]

Sparrow.

‪참새 ‪[참새 울음 효과음]

Sparrow!

‪[아름다운 음악]

‪참새 ‪[참새 울음 효과음]

Sparrow.

‪자꾸 참새라고 하실 겁니까?

Will you keep calling me Sparrow?

‪왜? 귀엽잖아, 참새

Why not? It's cute. Sparrow.

‪작고 정겹고 몽실몽실하고

It's small, homely, and plump.

‪[어이없는 한숨] ‪[이림의 옅은 웃음]

I don't look plump at all.

‪(해령) ‪제가 어디를 봐서 몽실몽실합니까?

I don't look plump at all.

‪타고나길 세련되고 고고하게 타고난...

I was born stylish and elegant...

‪[익살스러운 효과음]

‪(이림) ‪아침 못 먹었지? ‪새벽부터 입궐하느라고

You haven't had breakfast, have you? You had to come in early.

‪여기 담벼락 밑에 ‪내 먹을 걸 좀 가져다 두마

I'll leave some food under this wall.

‪시간 날 때마다 와서 챙겨 먹거라

Come and eat some when you can.

‪고맙습니다 ‪[이림의 옅은 웃음]

Thank you.

‪(도승지) ‪구 권지!

Apprentice Goo!

‪(해령) ‪네, 도승지 영감

Yes, Chief Royal Secretary.

‪(도승지) ‪아이, 어디 갔다 온 거야, 빨리빨리

Where were you? Hurry up.

‪(이태) ‪이리 와서 앉거라

Come here and sit down.

‪지긋지긋하지도 않느냐?

Aren't you tired of this?

‪(이태) ‪임금과의 술자리다

You're having a drink with the King.

‪단 한 번만이라도 ‪사관이 아니라 신하로서 날 대해 보라

I want you to behave with me as a subject, not a historian.

‪- 하오나... ‪- (이태) 왜?

-But-- -What's wrong?

‪선진들이 사관은 ‪신하도 아니라 가르치더냐?

Were you taught that a historian isn't a subject?

‪[한숨 쉬며] ‪들어라

Go ahead and drink.

‪(이태) ‪이걸 마시고 너도 나도 ‪본분을 내려놓는 것이다

Drink that, and let us forget about our duties for now.

‪예?

Pardon?

‪- 전하 ‪- (이태) 어허

Your Majesty.

‪(이태) ‪임금이 주는 술은 거절하는 게 아니다

Never decline when I pour you a drink.

‪제가

The thing is...

‪술이 좀 많이 셉니다

my tolerance for alcohol is very high.

‪저를 취하게 하실 생각이시라면

If you're trying to get me drunk...

‪소용없습니다

it'll be useless.

‪(이태) ‪하면 대체 어떻게 해야 ‪입을 열 것이냐?

Then how can I get you to talk?

‪옥에 가둬 놔도 무덤덤

You stayed quiet in prison, when I made you work for three days straight,

‪2박 3일 붙들어 매고 괴롭혀도 무덤덤

when I made you work for three days straight,

‪술을 먹여도 무덤덤

And even when I made you drink.

‪너는 염치가 없는 게야 ‪눈치가 없는 게야?

Do you have no shame? Or are you just dull-witted?

‪(이태) ‪내가 그날 일로 이리 애태우는 걸 ‪너는 정녕 모르느냐?

Do you really not know how bothered I am -about what you did that day? -I do know, Your Majesty.

‪알고 있습니다

-about what you did that day? -I do know, Your Majesty.

‪아는데 왜...

Then why are you trying to win a fight against the King?

‪(이태) ‪[분노하며] ‪왜 아득바득 임금을 이겨 먹으려고 해?

Then why are you trying to win a fight against the King? This isn't about winning or losing.

‪이건 이기고 지는 문제가 아니라

This isn't about winning or losing.

‪사관의 도리를 지키느냐 ‪저버리느냐의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It's about whether or not I keep my duty as a historian.

‪그놈의 사관 타령은...

Don't give me that lame excuse.

‪사관은 뭐, 천지 신령이 점지해 주는 ‪벼슬인 줄 아느냐?

Do you think historians are people who get protected by the deities?

‪(이태) ‪옛날에 전란이 있었을 때는

Back when a war broke out,

‪사초를 버리고 도망간 사관도 있었다

there were historians who ran away just so they could spare their lives.

‪자기 먼저 살겠다고

there were historians who ran away just so they could spare their lives.

‪예

Yes, I know.

‪해서 그자들은 예문관에서 파직되었고

Thus, they got dismissed from the Office of Royal Decrees.

‪아직까지도 사초를 버린 사관으로 ‪두고두고 기억되지 않습니까?

And they're remembered as historians who abandoned their duties.

‪그뿐만이 아니다

That's not all. During the days of King Myeongjong,

‪명종 대왕 때는 사초를 지키는 대신에

That's not all. During the days of King Myeongjong, one historian even succumbed to power

‪권력에 편승한 사관도 있었어

one historian even succumbed to power instead of sticking to his duty.

‪대신들에게 사책의 내용을 ‪다 말해 주는 대가로

In return for exposing the contents of the sachaek,

‪정승 부럽지 않게 호사를 누렸다

he got to live his life in luxury. However, he made innocent people die.

‪하오나 그자는 ‪무고한 자들을 죽게 만들었고

However, he made innocent people die.

‪[엄숙한 음악] ‪당대의 사관들은 ‪그를 이렇게 기록했습니다

And this is what his fellow historians wrote about him.

‪'음흉스럽고 사악하고'

"He's wicked, evil, menacing,

‪'험악하고 사납고 ‪탐욕스럽고 방자하며'

"He's wicked, evil, menacing, violent, greedy, arrogant,

‪'음란하고 편벽되었다'

obscene, and biased."

‪어쩜 그렇게 말끝마다 따박따박

How is it that you're talking back to every word I say?

‪(이태) ‪[한숨 쉬며] ‪좋다

Fine.

‪정녕 네가 무엇을 적었는지 ‪말할 수 없다면

If you can't tell me what you wrote that day,

‪말하지 말거라

you don't need to tell me. I won't ask you about it anymore.

‪나도 더 이상 묻지 않을 것이다

you don't need to tell me. I won't ask you about it anymore.

‪대신

Instead...

‪지우거라, 군말 없이

get rid of it without questioning me.

‪불에 태우든 물에 헹구든

Burn it or soak it in water.

‪아무도 모르게 혼자 쓴 사책이니

You wrote it in secret,

‪또 아무도 모르게 ‪혼자 지우라는 말이다

so I want you to erase it in secret as well.

‪내 그 비밀은 무덤까지 가져가겠다

I promise I won't tell anyone until the day I die.

‪(이태) ‪아니면 네가 원하는 것은 ‪내가 무엇이든지 들어주마

Or I'll grant you whatever wish you have! If you want wealth, I'll give you that.

‪재물을 원한다면 금은보화를 내려 주고

If you want wealth, I'll give you that. If you want a husband,

‪신랑감을 원한다면 팔도를 뒤져 ‪천하일색의 선비를 찾아 주고

If you want a husband, I'll find you the best man you could marry.

‪정녕 네년이

Are you trying

‪과인을 화병으로 죽게 할 셈이냐?

to make me die of anger?

‪[분노에 찬 숨소리]

‪진정

Are you really...

‪제가 원하는 건 무엇이든

willing to grant me...

‪들어주실 겁니까?

whatever I ask of you?

‪- (치국) 양 봉교님 ‪- (시행) 왜?

-Officer Yang. -What?

‪(치국) ‪저 승정원에서 교지를 받아 왔는데요

I received a letter from the Royal Secretariat. And?

‪(시행) ‪그런데?

And?

‪[한숨 쉬며] ‪이게

The thing is,

‪전하께서 예문관에 ‪친히 내리는 교지라는데

this was given to us from His Majesty himself.

‪전하께서?

"His Majesty"?

‪"직필"

‪(홍익) ‪교지? 우리한테?

He wrote us something? What is it about?

‪무, 무슨 내용인데?

What is it about?

‪(치국) ‪[한숨 쉬며] ‪무서워서 아직 못 열어 봤습니다

I was too scared to read it, so I haven't opened it yet.

‪만약에 우리 다 잘리는 거면

If, by any chance, we're all getting fired,

‪양 봉교님 평생 저주할 거...

I'm going to curse you forever...

‪[경묵의 겁먹은 신음]

‪재수 없게

Why would you say that?

‪[시행의 긴장한 숨소리]

‪[시행의 깊은 한숨]

‪[잔잔한 음악] ‪(이태) ‪과인이 사기의 중함을 깨닫지 못하고

"I’ve failed to acknowledge the importance of the situation

‪예문관을 핍박하였으니

and persecuted the Office of Royal Decrees

‪이는 실로 군왕의 폐단이오 ‪부끄러운 처사다

which is surely an act of abuse as the King, and I’m embarrassed by my actions.

‪하나 ‪[이태의 한숨]

However, the historians did not succumb to my royal order

‪사관들은 어명에도 굴하지 않고

However, the historians did not succumb to my royal order and kept their sense of duty.

‪기개로써 그 소임을 지키니

and kept their sense of duty. So I could not help but admire their strong will."

‪어찌 과인이 ‪탄복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So I could not help but admire their strong will." "Therefore, from now on,

‪'이에 과인은 명한다'

"Therefore, from now on,

‪'사관은 앞으로 그 어떤 자리에도 ‪윤허 없이 입시할 수 있으며'

I shall allow the historians to enter the chambers without having to seek my royal permission,

‪[아란의 놀란 숨소리]

without having to seek my royal permission,

‪'사관의 입시를 막는 자는'

and whoever tries to stop them

‪'과인의 엄정한 추국을'

will have to go through

‪'각오해야 할 것이다'

a strict interrogation carried out by me."

‪[권지들의 놀란 숨소리]

‪(경묵) ‪구해령 이 또라이...

Hae-ryung, that psycho.

‪[장군의 놀란 신음]

‪무슨 짓을 한 거야?

What did she do?

‪[사관들의 웃음과 박수]

‪[사관들이 연신 웃는다] ‪[은임과 아란의 벅찬 신음]

‪(시행) ‪성은이 망극하여이다!

Thank you, Your Majesty!

‪"예문관"

‪[은임과 아란의 반가운 신음]

‪[권지들이 환호한다]

‪(은임) ‪구 권지!

Apprentice Goo!

‪[권지들이 연신 환호한다]

‪(장군) ‪구 서리

Clerk Goo!

‪(함께) ‪구 서리, 구 서리!

-Clerk Goo! -Clerk Goo! -Clerk Goo! -Clerk Goo! -Clerk Goo! -Clerk Goo!

‪구 서리! ‪[해령의 환호성]

-Clerk Goo! -Clerk Goo! -Clerk Goo! -Clerk Goo!

‪구 서리, 구 서리!

-Clerk Goo! -Clerk Goo! -Clerk Goo! -Clerk Goo!

‪구 서리!

-Clerk Goo! -Clerk Goo!

‪요망한 계집 같으니

That cunning brat.

‪(해령) ‪진정 제가 원하는 건 무엇이든

Are you really willing to grant me...

‪들어주실 겁니까?

whatever I ask of you?

‪(이태) ‪그래, 무엇이든 좋다

whatever I ask of you? Yes, you can ask for anything.

‪내 왕위만 빼고 무엇이든 줄 것이다

I'll give you anything you want except for my royal throne.

‪저는

I cannot

‪그날의 사초를 지울 수가 없습니다

get rid of what I wrote that day.

‪애초에 아무것도 ‪쓰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And that's because I never actually wrote anything.

‪[무거운 음악]

‪엿듣고자 한 것은 사실이나

It's true that I tried to eavesdrop,

‪아무것도 듣지 못했습니다

but I failed to hear anything.

‪해서

And that's why

‪아무것도 쓰지 못했습니다

I couldn't write anything.

‪(이태) ‪하나 넌 그때 분명 사책을...

But... But you had the sachaek... Even if I couldn't write anything, I should always have it with me.

‪(해령) ‪비어 있더라도 사책은 사책이니까요

Even if I couldn't write anything, I should always have it with me.

‪네 이년

How dare you?

‪하면 여태 빈 서책을 가지고 ‪과인을 우롱했다는 말이냐?

Are you saying you made a fool out of me with that empty sachaek?

‪어허, 참으로 기가 막힌 계집이로다

You are unbelievable.

‪(이태) ‪그래, 그간 임금을 ‪가지고 논 재미가 어떻더냐?

So tell me something. How did it feel to make fun of the King?

‪궁지에 몰아넣은 쥐 새끼처럼 ‪그렇게 내 모습을 구경해 온 것이냐?

Did you have fun seeing how desperate I was?

‪아니요

No.

‪저는 전하에게서 ‪훌륭한 군왕의 모습을 보았습니다

I was able to see what a great King you actually are.

‪(이태) ‪뭐라?

What?

‪(해령) ‪예로부터 훌륭한 사관은 ‪군왕을 두려워하지 않고

A great historian is someone who doesn't fear the King,

‪훌륭한 군왕은 ‪사관을 두려워한다 했습니다

and a great King is someone who fears historians.

‪제가 본 전하의 모습은

From what I saw,

‪품계도 없는 여사의 사필을 ‪두려워하시고

you feared a female historian who's still only an apprentice,

‪유생들의 말에도 귀를 기울이시며

listened to the voices of scholars,

‪잘못된 어명은 거두고

and withdrew your wrongful royal order.

‪힘이나 지위로 ‪저를 겁박하시는 것이 아니라

And instead of using your power to threaten me,

‪끝까지 대화로써 ‪제 마음을 돌리려고 노력하시는

you tried to communicate with me so you could change my mind,

‪아주 좋은 모습이었습니다

which was very admirable.

‪[차분한 음악]

‪그리고 저는 그 좋은 모습을 그대로

And I'm going to record that admirable side of you...

‪이 사책에 적을 것입니다

in this sachaek.

‪그러니, 전하

So, Your Majesty,

‪사관을 미워하지만은 마십시오

please do not hate the historians.

‪사관은 전하의 허물만 ‪적는 자들이 아닙니다

A historian isn't someone who only write your flaws.

‪사관이 늘 전하의 곁에 ‪있으려고 하는 연유는

The reason historians always try to remain by your side

‪사필을 내세워 ‪전하를 감시하는 것뿐만이 아니라

isn't just to keep an eye on you by recording your every move,

‪전하의 좋은 말과 행동을 역사에 남겨

but it's also to record your admirable words and behaviors

‪후현들이 보고 배우도록 ‪하는 데에도 있습니다

so the next generation can read and learn from it.

‪결국 사관들도

In the end, historians are also

‪전하의 백성이고

your people

‪전하의 신하입니다

and subjects.

‪감히 청하건대

I ask you...

‪더는 사관을 멀리하지 말아 주십시오

not to distance yourself from the historians anymore.

‪이것이 저의 단 한 가지 소원입니다

This is my one and only wish.

‪[한숨]

‪[기특한 웃음]

‪[술을 조르르 따른다]

‪어디서 그런 게 ‪굴러들어 왔는지, 원...

She is one interesting person.

‪[감탄하는 웃음]

‪[옅은 한숨]

‪[풀벌레 울음]

‪(모화) ‪그분이

He says

‪직접 여기로 오시겠다는구나

he's going to come here.

‪채비하거라, 의주로 가 봐야겠다

Let's get ready. I need to go to Uiju.

‪(이백) ‪예

Yes, my lady.

‪직필!

Cheers.

‪(함께) ‪직필!

-Cheers! -Cheers!

‪[시행이 숨을 카 내뱉는다] ‪[해령의 웃음]

‪[저마다 숨을 카 내뱉는다]

‪(길승) ‪어, 달다

It's good.

‪[아란과 사희가 대화한다]

‪(시행) ‪야, 구 서리

Clerk Goo, let me be honest. From the moment I met you,

‪사실 나는 너 처음 봤을 때부터

Clerk Goo, let me be honest. From the moment I met you,

‪아, 얘는 뭔가 ‪키워 볼 만하겠다 싶었어, 응?

I instantly knew that you'd do amazing things. You remember, right?

‪야, 너희 알지, 어?

You remember, right? When His Royal Highness asked them to find a way to stop the solar eclipse,

‪저하께서 '일식을 막을 ‪방도가 무엇이냐?' 했더니

When His Royal Highness asked them to find a way to stop the solar eclipse,

‪얘가 '그거는 제갈량이 ‪살아 돌아와도 못 막는데요?'

she wrote that not even Zhuge Liang has the ability

‪이딴 시권을 낸 거 ‪[한림들의 웃음]

to stop the solar eclipse. That is exactly what a true historian should do.

‪그게 바로 사관이거든

That is exactly what a true historian should do.

‪직필 아니니, 어?

That is exactly what a true historian should do. We must write the truth!

‪(은임) ‪아, 실컷 괴롭혀 놓고

What are you talking about? You bullied her so much.

‪이제 와서 무슨 소리입니까?

What are you talking about? You bullied her so much.

‪키울 거면 진작에 잘해 주시든가

You should've been nice from the beginning. Come on. People show love in different kinds of ways.

‪(시행) ‪야, 사랑이 어떻게 ‪한 가지 종류만 있니?

Come on. People show love in different kinds of ways.

‪이 말랑말랑한 것도 있고

Love can be soft and tender, but it can also be

‪좀 까칠까칠한 것도 있고 ‪그런 거지, 응?

Love can be soft and tender, but it can also be strict and sensitive.

‪아무튼 구 서리, 너는 ‪너는 내가 이만큼 키운 거야, 응?

Anyway, keep in mind that I made you become who you are today.

‪- (시행) 나한테 잘해야 돼, 응? ‪- (해령) 예, 알겠습니다

Anyway, keep in mind that I made you become who you are today. -You have to be good to me, okay? -Okay.

‪(시행) ‪그래, 장하다, 우리 구 서리 ‪[시행이 술을 조르르 따른다]

Okay. I'm really proud of you. -She left the palace early today... -I made you.

‪칼같이 퇴궐하더니 ‪[시행이 중얼거린다]

-She left the palace early today... -I made you.

‪겨우 저놈들이랑 술이나 퍼마시려고?

...just so she could drink with those punks?

‪[해령이 숨을 카 내뱉는다] ‪[시행의 옅은 웃음]

‪(홍익) ‪뭘 그렇게 보고 있냐?

What are you looking at?

‪[익살스러운 음악]

‪(치국) ‪봉교님, 봉교님! ‪[홍익의 웃음]

Officer Yang!

‪- (시행) 왜? ‪- (치국) 누가 왔는지 좀 보십시오

Look who's here.

‪(시행) ‪어, 이 서, 이 서리... ‪[해령의 놀란 신음]

Look who's here. What? Clerk Yi.

‪야, 너 그때 그렇게 도망가고 ‪처음 본다, 이 의리도 없는 자식아

I haven't seen you ever since you ran away that day. -You disloyal punk. -Come here and sit down.

‪(장군) ‪일단 앉아, 앉아

-You disloyal punk. -Come here and sit down.

‪아, 그래도 그날 같이 고생했는데

-You disloyal punk. -Come here and sit down. He still helped us out that day. He deserves to get a drink.

‪술 한잔은 받아야지

He still helped us out that day. He deserves to get a drink.

‪(시행) ‪그럴까? ‪[장군의 옅은 웃음]

That makes sense. Okay, then.

‪그래, 그래, 그래 ‪[한림들의 웃음]

Okay, then.

‪[시행의 웃음] ‪(서권) ‪아이, 저기 다른 자리도 많은데...

-There are empty seats over there. -I'd like a drink.

‪- 한 잔 주십시오 ‪- (시행) 알았어, 알았어

-There are empty seats over there. -I'd like a drink. Okay, sure. This is how generous we are.

‪(시행) ‪아, 우리가 이렇게 마음이 넓다, 응?

Okay, sure. This is how generous we are.

‪도망간 놈도 다 술도 따라 주고, 어? ‪[시행이 술을 쪼르륵 따른다]

We're offering a drink to a guy who ran away.

‪[시행의 권하는 신음]

‪(시행) ‪어때, 응?

How does it taste? It's my special way of mixing drinks.

‪이 양 봉교님의 특제 혼돈주

It's my special way of mixing drinks.

‪목구녕이 막 화르르 ‪타오르는 게 죽이지, 어?

It totally burns your throat, doesn't it?

‪마이 묵어, 어, 그래

Drink up.

‪야, 작작 멕여, 어, 그래 ‪[한림들의 웃음]

-Make him drink amply. -Okay.

‪[이림이 술을 욱 뱉는다]

‪- 대체 여긴 왜 오신 겁니까? ‪- (이림) 뭐, 지나가는 길에

Why are you here? I was passing by.

‪이거 석 잔만 마셔도 ‪마마는 저승 가십니다

Three cups of that is enough to end your life.

‪앞으로는 그냥 저한테 주십시오

I'll drink yours from now on.

‪에이, 그래도 내가 어떻게 너한테... ‪[경묵이 숨을 카 내뱉는다]

I can't let you do that. By the way, Clerk Yi. Where did you get that nice outfit?

‪(장군) ‪아이, 근데 이 서리 ‪너 그 번쩍번쩍한 옷차림은 뭐냐?

By the way, Clerk Yi. Where did you get that nice outfit?

‪아, 그새 어디 좋은 집에 ‪장가라도 갔나 봐 ‪[장군의 웃음]

Did you recently get married to a woman from a rich family?

‪(이림) ‪그런 게 아니라

No, that's not it.

‪그...

No, that's not it.

‪집에 원래 돈이 좀 많아서 ‪[홍익의 감탄하는 숨소리]

Our family's pretty wealthy.

‪(경묵) ‪야, 그 중인이 돈이 많아 봤자 ‪얼마나 많겠냐?

Hey, how wealthy can a middle-class family be?

‪그냥 졸부지, 졸부, 어? ‪[한림들의 웃음]

His family probably just got lucky. Clerk Yi, let me pour you a drink as well.

‪(홍익) ‪야, 이 서리, 나한테도 한 잔 받아

Clerk Yi, let me pour you a drink as well.

‪[홍익의 옅은 신음]

Here.

‪[홍익의 흐뭇한 웃음]

‪[홍익과 장군의 웃음]

‪(장군) ‪[웃으며] ‪아이고

-My goodness. -He drinks so well.

‪(시행) ‪잘 먹네 ‪[한림들의 감탄하는 신음]

-My goodness. -He drinks so well. Here.

‪(홍익) ‪자

Here.

‪(해령) ‪아이고, 뭘 그렇게 급하게 주십니까?

My goodness, why won't you let him take a break? -This isn't a hazing ritual. -What do you mean?

‪면신례도 아니고...

-This isn't a hazing ritual. -What do you mean?

‪모르는 소리!

-This isn't a hazing ritual. -What do you mean? When will he get to drink with a nobleman?

‪(홍익) ‪얘가 언제 또 양반한테 술을 받아 봐? ‪영광으로 알아야지

When will he get to drink with a nobleman? He should be honored. Right, Clerk Yi?

‪안 그래, 이 서리? ‪[홍익과 장군의 웃음]

He should be honored. Right, Clerk Yi?

‪(시행) ‪영광이지 ‪[홍익의 장난스러운 신음]

-It sure is an honor. -There you go. Drink up.

‪[장군의 옅은 웃음]

‪[해령의 걱정스러운 신음]

‪(해령) ‪빈속에, 빈속에 그렇게 먹으면 ‪안 좋지 않습니까?

It's really not good to drink so much on an empty stomach.

‪(홍익) ‪어허, 안주 먹을 시간이 없어요!

There's no time to eat.

‪[경묵의 못마땅한 신음] ‪(시행) ‪없어요

-My gosh. -There's no time. Here.

‪[홍익의 재촉하는 신음]

Here.

‪(해령) ‪어, 어, 영상 대감!

Chief State Councilor.

‪[한림들의 다급한 신음] ‪(홍익) ‪아이고, 영상 대감

Chief State Councilor. -My goodness. -Oh, gosh.

‪[흥미진진한 음악] ‪[한림들의 옅은 신음]

‪(홍익) ‪눈깔이 삐었냐? ‪저게 어떻게 영상 대감이야?

Have you gone blind? How is that the Chief State Councilor?

‪그래요?

Really? He really looked similar.

‪되게 닮아 보이셨는데 ‪[홍익의 못마땅한 신음]

Really? He really looked similar.

‪[한림들의 힘겨운 신음] ‪[익살스러운 효과음]

My goodness.

‪(홍익) ‪아유, 넌 또 그새 그걸 다 마셨어?

My gosh, you finished your drink already? People who didn't study at Sungkyunkwan

‪하여튼 성균관 안 나온 애들은 ‪이렇게 참을성이 없어요

People who didn't study at Sungkyunkwan are known to have no patience. Here.

‪자!

Here.

‪(해령) ‪어? 아이고, 우상 대감

Hello, Third State Councilor.

‪[한림들의 다급한 신음]

-My goodness. -My gosh.

‪(홍익) ‪죽을래? 우상 대감... ‪[익살스러운 효과음]

Do you want to die? He's not...

‪난 네가 가끔 무서워

You really scare me sometimes.

‪아이, 다 먹어, 네가 가져가 ‪아니, 술을 먹고 싶으면 달라고...

Go ahead and drink it all. You should've asked for some.

‪(시행) ‪무서운 애네 ‪우리가 호랑이 새끼를 키웠어, 어?

You should've asked for some. Look at her. She's beyond imagination.

‪(장군) ‪아유, 앉아, 앉아 ‪[한림들이 구시렁댄다]

-Let's sit down. -My gosh.

‪(시행) ‪자!

Okay, then.

‪우리가 이제 술도 좀 먹었겠다

Now that we've had enough alcohol

‪배도 부르겠다

and food,

‪이 흥겹고 정겨운 자리에 ‪무언가 좀 썰렁하지 않니?

don't you think there should be something to heighten this exciting and happy mood?

‪(함께) ‪손길승! ‪[치국의 추임새]

-Son Gil-seung! -Son Gil-seung! -Son Gil-seung! -Son Gil-seung!

‪손길승! ‪[치국의 추임새]

-Son Gil-seung! -Son Gil-seung! -Son Gil-seung! -Son Gil-seung!

‪[함께 '손길승'을 외친다] ‪[길승의 난처한 신음]

-Son Gil-seung! -Son Gil-seung!

‪(길승) ‪아유, 무슨 ‪애들 앞에서 노래를 시킵니까?

-Son Gil-seung! -Why are you making me sing? Son Gil-seung!

‪(시행) ‪얘들아, 목소리가 작단다 ‪[길승의 난처한 신음]

Son Gil-seung! I think he wants you guys to shout a little louder!

‪[함께 환호한다]

I think he wants you guys to shout a little louder!

‪[함께 '손길승'을 외친다] ‪[길승의 옅은 신음]

-Son Gil-seung! -Son Gil-seung!

‪(길승) ‪좋은 날이니까 ‪[길승의 웃음]

Well, this is a happy day.

‪(길승) ‪♪ 잔자자자자잔자 ♪

‪(한림들) ‪♪ 잔자자자자잔자 ♪

‪(길승) ‪♪ 까투리 ♪

Pheasant

‪[권지들이 환호한다]

Pheasant

‪♪ 까투리 까투리 까투리 까투리 ♪

-Pheasant, pheasant -Pheasant, pheasant

‪(함께) ‪♪ 까투리 사냥을 나간다 ♪

-Let's go hunt a pheasant -Let's go hunt a pheasant

‪♪ 후여, 후여 ♪

-Let's go hunt a pheasant -Let's go hunt a pheasant

‪♪ 까투리 까투리 까투리 까투리 ♪

-Pheasant, pheasant -Pheasant, pheasant

‪♪ 까투리 사냥을 나간다 ♪

-Let's go hunt a pheasant -Let's go hunt a pheasant

‪[잔잔한 음악] ‪♪ 전라도라 지리산으로 ‪꿩 사냥을 나간다 ♪

-Let's go hunt a pheasant -Let's go hunt a pheasant -Let's hunt a pheasant at Jirisan -Let's hunt a pheasant at Jirisan

‪♪ 지리산을 올라 무등산을 넘어 ♪

-Climb Jirisan and Mudeungsan -Climb Jirisan and Mudeungsan

‪♪ 나주 금성산 당도하니 ♪

-Climb Jirisan and Mudeungsan -Climb Jirisan and Mudeungsan -And Geumseongsan -And Geumseongsan -That's when I see a pheasant -That's when I see a pheasant

‪♪ 까투리 한 마리 후드득하니 ♪

-That's when I see a pheasant -That's when I see a pheasant

‪♪ 매방울이 떨렁 ♪

-That's when I see a pheasant -That's when I see a pheasant -And I hear the bell on its tail -And I hear the bell on its tail

‪♪ 후여, 후여, 허허 ♪

-Let's go hunt a pheasant -Let's go hunt a pheasant

‪♪ 까투리 사냥을 나간다 ♪

-Let's go hunt a pheasant -Let's go hunt a pheasant

‪♪ 후여, 후여 ♪

-Let's go hunt a pheasant -Let's go hunt a pheasant

‪(홍익) ‪양 봉교님! ‪[함께 환호한다]

Officer Yang!

‪(시행) ‪♪ 한 많은... ♪

All my resentment

‪[모두 폭소한다]

All my resentment -My goodness. -My gosh.

‪(이림) ‪거봐, 그러면서 무슨 날 데려다준다고

Look at you. You're in no condition to walk me back to the palace.

‪마마께서 다섯 잔이나 드셨잖습니까?

But you drank five cups. I drank five cups, but you drank five bottles.

‪나 다섯 잔 먹는 동안 ‪너 다섯 병 먹었거든?

I drank five cups, but you drank five bottles.

‪치...

‪하면 이만 들어가 보십시오

Well, I'll be off now.

‪내일 뵙겠습니다

I'll see you tomorrow.

‪[애틋한 음악]

‪(이림) ‪잠깐만

Wait.

‪[이림의 힘겨운 숨소리]

‪[옅은 한숨]

‪나는

"I am

‪이 나라의 대군이니라

the prince of this country."

‪씁, 허...

‪어서!

"Go on!"

‪[피식 웃는다]

‪[해령의 옅은 웃음]

‪(해령) ‪어서!

"Go on."

‪[해령의 한숨]

‪좋기는 좋구나

This is really nice.

‪[해령의 힘겨운 신음]

‪아이고, 뭐 이리 딱딱하냐

My gosh, this is so stiff.

‪[해령의 옅은 신음]

‪(이림) ‪왜 나와 있는 것이냐?

What are you doing out here?

‪답답해서?

To get some air?

‪따뜻한 꿀물이다

It's warm honey water.

‪이걸 마시면 속이 좀 편해질 거야

This will make you feel better.

‪어디 아픈 것이냐?

Do you feel sick?

‪응?

What is it?

‪'원컨대'

"I hope you live...

‪'내 사랑'

for a long time...

‪'오래오래 살아서'

and be the owner...

‪'영원히 내 주인 되어 주소서'

of my heart."

‪[애틋한 음악]

‪(이진) ‪왜 조선에 왔는지를 묻거라

Ask him why he came to Joseon.

‪- (아란) 서양 오랑캐는 처음 봅니다 ‪- (홍익) 희한하게 생겼다

-I've never seen anyone from the West. -He looks so strange. He struggled so much to come to Joseon.

‪(모화) ‪어렵게 조선을 찾아오신 분입니다

He struggled so much to come to Joseon.

‪(대비 임씨) ‪그자의 입에서 ‪서래원 이야기가 나온다면

If he ever happens to mention Seoraewon, the Second State Councilor won't stand still.

‪좌상이 가만있지 않을 걸세 ‪[총성]

the Second State Councilor won't stand still.

‪(대제학) ‪누군가의 비호가 있는 건 ‪아니겠습니까?

Do you think someone might be protecting him? If there's a Catholic in the palace...

‪궐 안에도 천주쟁이가 있다면

If there's a Catholic in the palace...

‪(서권) ‪저에겐 목숨과도 ‪바꿀 수 있는 믿음입니다

If there's a Catholic in the palace... I can even sacrifice my life to protect this belief.

‪(이림) ‪어쩌란 말이냐? 좋은 걸

What can I do? I like it.

‪(해령) ‪익숙해지십시오, 이런 거

You should get used to this. Everyone was born free and equal.

‪(서양 오랑캐) ‪모든 사람은 ‪자유롭고 평등하게 태어난다

Everyone was born free and equal.

‪(이림) ‪그럼 법란서는 왕이 없는 나라야?

Everyone was born free and equal. Then are you from a place where there's no king? I can't believe I ran into you here. This is where I live.

‪(해령) ‪근데 어떻게 여기서 만납니까? ‪저희 집인데

I can't believe I ran into you here. This is where I live.

‪(서양 오랑캐) ‪혹시 '새벽이 오는 곳' 어딘지 알아?

I can't believe I ran into you here. This is where I live. The place where dawn comes to greet you. Do you know where that is?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