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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산 20

이산 20부 대본

 

S#1. 편전낮 (19부 엔딩에 이어)

영조와 대신들이 모여 있다어색하고 긴장된 정적이 편전을 감싸고 있는데

 

영조 (못마땅한이미 진시를 넘겼는데 대체 세손은 어디서 뭘 하고 있는 게 ?

 

다들.. 침묵.

 

영조 (대전내관에게대전 상고는 가서 세손을 찾아오라궐 안을 모두 뒤져서 라도...(하는데)

 

그때,

 

 소손이미 당도했사옵니다전하.

영조 ....!......

 

영조보고.. 대신들도 놀라 보면그곳에 서 있는 산결심이 어린 굳은 표정으로 대신들을 본다그리고 이어비어있는 자신의 자리를 보는 산,

담담하고도 결연한 눈빛이내 성큼성컴 그곳을 향해 걸어가는데...

그런 산을 보는 최석주정후겸홍봉한홍인한 채제공등의 시선.

영조의 앞으로 가서 예를 표하면..

 

영조 앉거라.

 전하.

 

어좌 앞 자신의 자리를 보고이내 그곳에 앉는다긴장감이 넘치는 편전 안.

 

영조 (신하들에게상주할 것이 있으면 세손에게 상주하라.

난 그저 지켜볼 것이니...

 

대신들표정.

 

영조 (산에게시작하거라.

 전하..

 

하고산 대신들을 둘러본다이윽고.

 

 차대(자막)를 시작하겠소.

 

긴장하는 대신들날카롭고 깊은 눈빛을 빛내는 산의 모습

 

S#2. 궐 일각

 

이상궁이 급히 혜빈의 처소로 와서

 

이상궁 마마이상궁이옵니다.

 

S#3. 혜빈처소

 

혜빈과 효의가 있는데이상궁이 안으로 들면,

 

효의 그래어찌 되었는가?

이상궁 세손저하께서 편전에 납시어 지금 막 차대가 시작되었다 하옵니다!

 

드디어...! 혜빈효의... 긴장된 얼굴로 서로를 본다.

 

S#4. 동 정순처소

 

정순과 화완옹주가 굳은 표정으로 있다정순강상궁에게.

 

정순 알았다그만 물러가거라.

 

정순물러가면...

 

화완 세손은 녹록한 아이가 아닙니다분명 숨겨두었던 칼을 꺼내들 것입니다마마.

정순 그렇겠지요헌데 그것이 과연 어디서부터 어디까지 일는지...

 

정순굳은 표정으로 생각에 잠기는데.

 

S#5. 편전 안

산과 영조 그리고 신하들이 있는 편전 안.

 

중신1 다음은 난전물 속공권과 난전인인 착납권에 관한 사안입니다저하.

 (가만본다)

중신1 현재 일대의 저자에는 불법으로 장사를 벌이는 난전이 성행하여 도성의 경제 질서를 문란하게 만들고 있사옵니다하여 호조는국가에 세금을 바 치는 시전상인들이 이런 불법난전을 온전히 단속할 수 있도록 난전인 착 납권을 더욱 강화해주기를 바라옵는데(하는데)

 (OL) 잠깐잠깐 기다려보시오.

중신1 (멈칫한다)... 저하.

 (잘 모르겠다는 투로)난전물 속공권이 무엇입니까?

 

순간산의 말에 조금 술렁이는 편전영조도 산을 본다.

 

중신1 (조금 당황어떻게 그걸 모르지..)난전물 속공권은 난전 상인들이 취급하 는 물품을 나라에서 몰수할 수 있는 권리가 아니옵니까저하.

 (끄덕인다)그렇군. (하고허면 난전인 착납권은 또 무엇인가?

대신1 (황당).. 그건 불법 상인인 난전인들을 구속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하옵니 저하..

 ..그런 뜻이오?

 

술렁이는 대전뭐냐.. 어떻게 저런 것을 모를 수가슬몃 냉소가 번지는 이들도 있는데... 그러나 최석주와 정후겸의 얼굴은 굳어진다무엇인가대체 무슨 의도로 저러는 것인가... 영조도 산을 지긋이 보는데..

 

 ..헌데 그것이 그런 뜻이라면 경의 말이 조금 이상하군요.

중신1 무엇이 말씀이시옵니까저하.

 내가 알기론 난전의 속공권은 평시서가그 착납권은 한성부나 사헌부가 행사해야 합니다이는 시전상인들이 사사로이 난전을 단속하는 것을 막 기 위해 세워진 조치가 아닙니까?

중신1 ....!.....

후겸,석주 ......!...

 비록 난전상인이 불법장사치들이나 이들은 대부분 호구지책이 어려운 가 난한 백성들입니다하여 그런 힘없는 자들을 보호하기 위해 조정에선 난 전을 단속할 권리를 평시서와 한성부에 이관했습니다그건 시전상인들이 사사로이 행패를 부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지요..

다들 .....

 헌데 시전상인들에게 그 권한을 더욱 강화해달라니그렇다면 대감의 말 은 지금도 시전상인들이 난전을 사사로이 단속하는 일이 자행되고 있다는 건가요게다가 대감의 말은 이를 더욱 강화해주자는 것이고요?

 

산에 지적에 굳어지는 이들그리고 보는 영조

 

 (의미심장하다)이상한 일입니다어째서 호판 대감은 막대한 권한을 시전 상인들에게 내어주자는 것입니까?(짐짓..) .. 뒤를 봐줘야 할 시전상인이 라도 있는 겁니까?

 

중신1 아니저하께서 어찌 그런 말씀을..

 

중신1, 어쩔 줄 모르고.. 정후겸등의 얼굴도 굳어지는데.

 

최석주 물론 평시서와 한성부의 단속을 강화하자는 저하의 말씀은 일면 타당하오 나 무릇 국가의 정책과 법제란 시간을 두고 서서히 정비가 되는 것입니 시전의 난전단속은 이미 오래전부터 이어온 관행으로...(하는데)

 (OL)대감나는 지금 그 관행이 틀렸다고 말하는 것이오.

최석주 ....!.....

정후겸 하오나 저하 이는 주상전하께서도 시정의 습속이 어쩔 수 없음을 아시고 이미 오래 전 윤허하신 일이옵니다

영조 (그때,나선다)지금 국사를 보고 있는 건 세손이다나의 일은 거론하지 말 .(하고)세손은 개의치 말고 계속하거라.

 .....!..

다들 ....!!.....

 (가만그러다가 결심한다)지금 조정과 이 나라는 온통 잘못된 관행과 습 속에 물들어 있소헌데 경들은 그것이 오래되어 바꾸기 힘들다는 말고 대안조차 찾지 않을려고하고 있으니 이것이 정녕 바꾸기 어려운 것이오경들은 잘못된 관행과 습속을 바꿀 의지가 없는 것은 아니오?

다들 ....!!!...

 

대신들.. 표정.

 

 나는 그런 구태와 잘못을 결단코 묵과하지 않을 것이오또한 나는 조정 의 구태를 혁신하는 일에 여러분들의 의견만을 듣진 않을 것이오하여이 시각 이후 육조와 각사의 하급관원들에게 각 부처의 개혁안을 올릴 것 을 하명할 것이오매일 세 곳 씩 그곳을 직접 들러 저들로부터 그 일에 관해 직접 들을 것이니 도승지는 그리 알고 차질 없이 일을 준비하도록 하시오.

 

중신들 당황한 표정으로 웅성거리고그런 산을 바라보는 최석주정후겸의 시선..

그리고 그런 대신들을 미동하지 않고 보는 산.

 

S#6. 대전 침

 

채제공이 영조와 있다영조껄껄걸 웃는데.

 

영조 (채제공에게)보았느냐세손은 영락없는 내 핏줄이더구나이죽거리며 중 신들을 살살 약 올리는 재준 도리어 나보다 더 낫지 않더냐?

채제공 망극하옵니다전하.

 .......

영조 (산에게)그만하면 첫 차대치곤 잘 해냇다.

 망극하옵니다전하.(하고)하온데 오늘 소손의 처결에 대해선 어찌 상량하 시는지요소손이 모자라거나 지나친 것이(하는데)

영조 (OL)내가 너한테 뭐라 했더나임금인 내 마음에 들 정치를 하지 말라 했다.

 ....!........

채제공 (보는데)

영조 누구의 마음에 들어야한다면백성의 마음에 들 정치를 해야 하고 누구의 눈치를 봐야한다면 백성의 눈치를 보는 정치를 해야 한다허니너의 처 결에 지나침이나 모자람이 있었는지는 늘저들에게 묻고 또 물어야하느 니라알겠느냐?

 (...!...)전하 명심하겠습니다.

영조 됐으니 이만 물러가 보거라.

 .. 전하.

 

나가고 나면.. 영조어딘가 걱정이 어리는 채제공의 얼굴을 본다.

 

영조 왜 그러느냐무슨 할 말이라도 있는 것이냐?

채제공 소신한 말씀 올려도 되겠습니까전하.

영조 해보거라.

채제공 어찌하여 세손저하께 아무말씀도 하지 않으시는 것이옵니까소신 분명 전하께서 중요한 말씀을 아끼신다 사료되옵니다.

영조 (가만그러다가)아직은 때가 아니다.

채제공 ...!.....

영조 첫술에 다 떠먹을 수는 없는 법이다아직은그때가 아니야.

 

영조깊은 눈으로 생각에 잠기는데.

 

S#7. 빈청

 

최석주와 홍인한 정후겸 대신들이 있다모두들 격양되고 흥분되어 있는데.

 

중신1 각사의 말단으로부터 개혁 책을 듣겠다니엄연히 조정의 중신들이 있는 데 대체 미관말직의 저들이 무얼 안다고 그들과 국사를 논하겠다는 것입 니까?

중신2 그 뿐입니까중신들의 자제들이 천거를 통해 관직에 오르는 것을 막겠다 .. 아예 우리 노론의 씨를 말리겠다는 것이 아닙니까?

 

그때..

 

정후겸 말씀 중에 송구하지만 그만 흥분들을 가라앉히시지요어찌 겨우 이만한 일에 언성들을 높이십니까?

다들 (기막힌데)

중신1 겨우 이만한 일이라니이보다 더 큰일이 어딨다는 겐가?

정후겸 이보다 더 큰일이 있을 것입니다대감.

다들 (멈칫)

정후겸 중신들의 곳간을 열겠다던 세손의 말씀을 잊으셨습니까이건이제 겨우 시작에 불과합니다.

다들 ...!!..

 

다들 당황하고 굳어지는 얼굴표정으로 불편해지는데.. 보면그런 홍인환을 보는 최석주의 시선.

 

S#8. 동궁전

 

홍국영과 이야기를 하고 있다.

 

 자네에게 사헌부 지평자리를 줄 것이네.

홍국영 ...저하

 왜 하필 그 자리인지 짐작할 수 있겠는가?

홍국영 (가만그러다가)오늘 차대에서 시전상인들의 금난전권(자막)을 강화시키 자는 건의를 묵살하셨다 들었습니다.

 (본다)

홍국영 시전상인들이 노론 중신들에게 뇌물을 바치고 그 돈을 받은 중신들이 다 시 저들의 뒷배를 봐주고 있는 건다섯 살 코흘리개들도 다 아는 사실이 지요바로 그들 노론중신과 시전상인들의 뒷통수를 칠 묘수를 찾아오란 말씀이 아니십니까?

 이것은 비단 저들의 숨통을 조이기 위한 것만이 아니네지금 시전상인들 과 노론중신들은 자신들의 잇속을 챙기는데 조정의 정책을 이용하고 있 결국그로 인해 고통을 겪는 건 가난하고 힘없는 백성들이야.

홍국영 ......

 나는 결코 이것을 좌시하진 않을 것이네.

홍국영 (가만 그러다가)허나 아주 어려운 싸움이 될 것입니다저하제 밥그릇을 뺏기는 개들은 주인을 물기도 하니까요.

 (웃는다)알고 있네.. 하지만 너무 걱정 말게나는 이래 뵈도 꽤 날랜 편이 .

홍국영 (빙그레 웃고)

 (미소 지어 보이는데)

 

S#9. 일각

 

최석주정후겸과 있다.

 

정후겸 치대에서 세손이 거론한 말이 마음에 걸립니다이미 노론에 대해 선전포 고를 한 세손입니다분명 시전상인을 통해 들어오는 우리의 자금줄을 차 단하려 들 것입니다.

최석주 그럴테지

정후겸 양사와 홍문관을 움직여 보겠습니다조정의 요직을 장악한 자들 중 우리 노론에 줄을 대지 않은 사람이 없으니 제가 뜻을 모으겠습니다.

최석주 서두르게정치가 왕 혼자 하는 게 아니라는 걸 세손도 알아야 할테니..(하고그 홍국영이란 자 말이네알고보니 그 자가 형판 홍인한 의 일문이라 하던데..

정후겸 아주 먼 친척으로 알고 있습니다.

최석주 그 자가 세손의 책사라면가장 중요한 일은 반드시 그자한테 맡기겠지아무래도 그 쪽에 사람을 하나 붙여놔야겠네.

정후겸 (본다)사람이라니요대감

최석주 (표정)

S#10. 최석주의 집방안

 

홍인한과 최석주가 있다홍인한당혹스런 얼굴로 인상을 지푸린다.

 

홍인한 그게 무슨 말씀이십니까대감 홍국영을 가까이 하라니..

최석주 그 자로 인해 계속 우리 일에 차질이 생기고 있으니 형판께서 좀 나서 주 셔야겠습니다.

홍인한 (불만 가득한)그건 아니될 말입니다대감홍국영이 그놈은 천하의 불한 당 같은 놈이오난 그 놈만 봐도 욕지기가 치밀어 오르는데..(하는데)

최석주 대감이 흔들리는 것을 염려하는 소리들이 많습니다.

홍인한 (멈칫당혹)... 흔들리다니요.. 그게 무슨 말씀이시오?

최석주 그것이 아니라면형판께서도 나서주셔야지요나는 지금 아주 사소한 일 을 부탁드렸습니다그만한 것도 못 하시겠다 하시면 그런 우려를 어찌 불식시키겠습니까?

홍인한 ....!....

 

최서주무심한 듯.. 그러나 날카로운 눈빛으로 홍인한을 바라보는데.

 

S#11. 대문 앞

 

홍인한나온다안을 한번 돌아보는데인상을 찌푸린다그때종복평차를 가져와 선다홍인한 평차에 올라

 

인한 (생각에 잠긴 얼굴북촌으로 가자..

 

S#12. 기방

 

정후겸대사헌과 앉아있다.

 

정후겸 이리 먼 곳까지 오시라 청해 송구합니다대사헌 대감

대사헌 아니네안 그래도 기다리고 있었네.

정후겸 (보고)

대사헌 일이 대체 어찌 되고 있는가이번에 우리 사헌부에도 호조 감찰 령을 내 렸네.

정후겸 장령 김원우와 집의 홍정표에게 일을 맡기십시오허면아무 문제없이 처 리할겁니다.

대사헌 알겠네헌데앞으로 어찌할 것인가이대로 세손의 전횡을 보고만 있을 순 없지 않은가?

정후겸 사간원과 홍문관에서 이미 뜻을 모으고 있습니다.

대사헌 (끄덕인다)알겠네나는 물론 우리 사헌부도 뜻을 함께 하겠네종사가 위 태로워지는 것은 막아야 하지 않겠나?

 

정후겸묘한 미소를 띤 채 보고..

 

S#13. 홍국영의 집외경

 

S#14. 방안

 

홍국영노복으로부터 이야기를 듣는다.

 

홍국영 (의외다)..? 홍인한 형편대감이?

노복 .

홍국영 (,,이것봐라 하는 표정그러다가알겠다뫼시거라.

 

하고 홍국영자리에서 일어서는데 이내 안으로 홍인한이 들어온다홍인한 불편하지만 애써 미소를 지으며 들어선다.

 

홍국영 어서 오십시오 대감.

홍인한 오랜만이네.. 그간 잘 지냈는가?

홍국영 ,, 저야.. 덕분에..

홍인한 (흠흠)

홍국영 (무슨 꿍꿍이냐.. 는 표정으로 보는데)

 

<시간경과>

 

홍인한이 홍국영의 앞으로 호피를 내민다.

 

홍국영 이걸 정말 저한테 주실려고 가져오셨단 말씁입니까?

홍인한 허허..그렇대두 그러네.

홍국영 (..)

홍인한 ..왜 그러는가마음에 안 드는가?

홍국영 (짐짓)아닙니다어기 내일은 이러다 해가 동서남북에서 다 뜨는 게 아닌 가해서 말입니다.

홍인한 ...??...

홍국영 대감은 감기 고뿔이라도남한테 안 줄 분이 아니십니까헌데 이 귀한 호피를 저한테 주시단...허허.. 거참

홍인한 (..속이 끓지만참자)이보게내 자네와 맺힌 것을 풀려고 이러는 것이 아닌가?

홍국영 (보는)

홍인한 (겨우 허허.. 웃고는)자네가 세손저하께 큰 힘을 보탠다는 말을 들었네헌데 내 그간 형판의 자리에 있으면서도 이목 때문에 저하의 일을 나서질 못했으니 자네한테 고마운 마음에 이러는 것이네.

홍국영 (본다)

홍인한 저하를 위해 애쓴다니자넨 나한테도 은인과 다름이 없네내 이제라도 발 벗고 나설테니 뭐든 도움이 필요한면 날 찾아주게알겠는가?

홍국영 (슬몃냉소가 번진다)

홍인한 (살피는데)

홍국영 그러지요대감께서도 나서주신다면 세손저하께 큰 힘이 될 것입니다.

 

홍국영씁쓸한 미소를 띤 얼굴로 본다.(홍국영은 홍인한이 반대편이라는 것까진 모르기 때문에 그거 힘에 빌붙으려고 세손 일에 나서려는 거라고만 생각)

 

S#15. 정후겸의 집 앞

 

정후겸들어오는데,오정호가 온다.

 

오정호 영감,... 도화서 강별제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정후겸보고.

 

S#16. 방안

 

정후겸강두치있다.

 

정후겸 (의아)송연이란 다모한테 그림을 그리게 했다니.. 그게 무슨 말인가?

강두치 말씀드린 대롭니다도화서 책임자인 박별제가 임의로 송연이 그 아이에 게 혜빈마마께서 명하신 병풍을 그리게 했습니다.

정후겸 (놀란)하지만 다모가 그림을 그리다니.. 그것은 전례가 없는 일이 아닌가?

강두치 그러니 황당한 일인 게지요실은박별제가 전부터 그 아일 감싸고 돌았 습니다분명 뭔가가 있는 겁니다.

정후겸 (가만 그러다가)자네가 해줬으면 하는 일이 있는데

강두치 뭐든 하명만 하십시오나으리.

정후겸 이 일을공론화시키게.

강두치 (놀란다)...?

정후겸 분명 도화서 관례에 어긋나는 것이니 어렵진 않을 걸세어떤가 할 수 있 겠는가?

강두치 ....!.....

정후겸 (보는 표정)

 

S#17. 도화서일각

 

화학생도들이 수업을 하는 곳화학생도들이 지금의 정물화를 그리듯 여러 가지 과일을 놓고 그림을 그리고 있다.

보면밖에서 안을 살피고 있는 송연의 모습 보인다그때이천이 오다가 송연을 보고 얼른 다가온다.

 

이천 송연아.

송연 (놀라 돌아본다나으리...

이천 여기서 뭐 하느냐?

송연 ... 그냥 지나다가..

이천 (안을 흘깃 보고이내 알 것 같다는 음흉한 미소...

송연 (...??...)

이천 (씨익언 놈이냐?

송연 ........?

이천 니 눈에 확 꽂힌 화학생도 말이다내 당장 불러 줄테니 빨리 대거라저 아님 저 끝에 놈그래 저 놈이 아주 강하게 생겼구나(하는데)

송연 (OL)나으리그런게 아니에요

이천 아니야?

송연 (... 그러다가저기 나으리 혹시..불수감.. 그려보신 적 있으세요?

이천 불수감이라면...(손을 오그리듯 내밀며)이렇게 생긴 귤 아니냐?

송연 예에

이천 글쎄다.. 그건 워낙 희귀한 거라.. 한 번 그려 봤나모르겠다기억도 안 나는구나.

송연 (..)그러시구나..

이천 근데왜 그러냐?

송연 (괜찮다미소)아니에요 아무것도..

 

돌아서 얕은 한숨을 내쉬는 송연어째야 하나 마음이 무겁기만 하다.

S#18. 도화서일각

 

송연혼자 앉아 그림을 그리고 있다화구들과 화첩이 옆에 놓여 있다앞에 거의 다 그린 불수감 그림이 있다화첩과 거의 같다그러나 송연은어쩐지 마음에 안 들고 잘 모르겠다는 얼굴이다.

 

S#19. 회의실

 

박영문탁지수 있고송연서탁 위에 완성된 불수감 그림을 내려놓는다탁지수좀 놀란 얼굴이다.

 

탁지수 이걸 정말 니가 그렸느냐?

송연 나으리

탁지수 (놀랐다..입이 떡 벌어지는데)

박영문 (담담하게)자네 보기엔 어떤가?

탁지수 .. 그게.. 다모 아이의 그림 치곤 꽤나 정교하고 필세가 섬세해 보입니 .

박영문 그래자네 눈엔 그리 보이는가?

탁지수 (인정하긴 싫지만..)..

송연..!!!..(밝아지는데)

박영문 (..)틀렸네내 보기엔 이 그림은 엉망이네쓸 수가 없는 그림이야.

송연 (충격)

탁지수 ....?

박영문 (송연에게)..화첩의 그림을 그대로 모사한데다 있는 척 보이려고 필선에 잔뜩 멋을 부렸구나붓 끝에 힘이 들어가 그림의 흥취는 이미 사라져버 렸어.

송연 ..!!...

박영문 이걸 정말 니가 그렸다면 내가 널 잘못 본 모양이로구나.

송연 ...!!... 송구합니다나으리..

박영문 (냉정하고 매몰차다)이건 가져가라그리고하루를 더 줄테니 다시 그려 오너라.

송연 ....!!...

 

송연박영문의 질책이 당혹스럽다그림을 내려다보는 송연깊은 절망이 느껴지는데... 박영문그런 송연을 두고 냉정하게 일어서는데.

그때안으로 사령이 급히 들어온다.

 

사령 나으리 밖에 좀 나가 보십시오.

지금 큰일이 났습니다.

박영문 큰일이라니그게 무슨 말인가?

 

박영문의아한 얼굴로 보고.. 송연도 보는데..

 

S#20. 일각

 

강두치를 비롯한 도화서 화원들이 모두 나와 있다저들의 얼굴불만이 가득한 격앙된 모습인데그때안에서 나오는 박영문과 송연 탁지수무슨 일인가 의아한 얼굴들인데.

 

박영문 대체 무슨 일인가?

화원1 저희들차마 믿기 힘든 기막힌 소문을 듣고 그 진위를 알아보고자 이렇 게 모였습니다나으리.

박영문 기막힌 소문이라니?

송연 (영문을 모르겠는 표정)

 

하는데,..강두치송연의 손에 들려진 그림을 보고는,

 

강두치 손에 든 걸 내놔 보거라.

송연 (당혹)...?

 

하는데강두치 송연의 손에서 그림을 낚아챈다그리고 그림을 펼쳐보고는 득의양양해지는 눈빛.

 

강두치 이게 니 년이 그린 그림이렸다?

송연 (당혹...!...)

강두치 (그림 들어보이며)다들 보이는가바로 이것이 이 다모년이 그린 병풍도일세...!

 

그 말에 술렁거리는 화공들놀라는 박영문과 송연 등

 

박영문 강별제지금 이게 뭣 하는 짓인가?

강두치 송구하오나그건 저희가 묻고 싶은 것입니다나으리천한 다모년이 궐 에 들어갈 병풍도를 그리다니요지엄한 도화서의 규율과 예법을 어찌 알 고 이러시는 겁니까!

박영문 (굳은)..자네가 지금 내게 도화서의 예법을 가르치려 드는가비록 다모라 하나이 아인 화원에 버금가는 재주를 가졌네다모건화원이건 그게 무 슨 상관이란 말인가?

강두치 (기막힘)무슨 상관이라니요지금 나으리께선 아예 이 나라의 근본까지 흔드시려는 겝니까천한 년입니다게다가 계집입니다그런 아이가 어찌 감히 나랏일에 나설 수 있습니까?

박영문 허울 좋은 신분을 들이대지 말게도화서엔 아무짝에도 소용없는 자네보 단 차라리 이 아이가 백번 나아!

송연 나으리...!!

강두치 (...!!...).. 뭐라고요?

송연 (..어쩌면 좋은가..)

박영문 (화원들에게)불만이 있다면 절차를 밟아 올릴 것이지 이 무슨 경거망동이 란 말인가어서들 물러가게!

 

하는데화원들.. 불만 가득한 얼굴로 물러설 기세가 아닌데.

 

박영문 뭣들 하는가어서 물러들 가라는데도!

 

강두치를 비롯한 화원들.. 못마땅한 표정들.. 그러나 박영문은 단호하고.. 화원들 하나둘 물러나고.. 그 사이에 낀 송연 어찌하면 좋은가.. 난처하고 당혹스러운데..

 

S#21. 일각

 

화원들이 웅성거리며 불만을 성토하는 가운데 그 중 하나가 돌아다니며 이들한테 서명을 받고 있다이천어째야하나 난감한 얼굴인데.. 그때 서명 받는 화원이 이천한테로 온다.

 

화원1 예조에 올릴 상소문이네자네도 서명을 하게.

이천 (난처하다)근데 꼭 이렇게까지 해야 하나..? 송연이 그 아이가 재주가 있 긴 있네아 어쩔 땐 나보다도..(하는데)

화원1 우리 화원들의 위엄과 권위가 땅에 떨어졌네헌데 자넨 지금 동참을 못 하겠다는 건가?

 

다른 화원들이천을 주목하는데..

 

이천 (눈치 본다)..아닐세.. 해야지

 

하면서 이천붓을 든다... 어쩌면 좋지...

그러다 이천순간 배를 움켜잡는다.

 

이천 .. 아이고.. 배야.. 아이고..

화원1 (놀라서왜 그러는가?

이천 ..배탈이 났나보네.. 갑자기 배가.. (엉덩이를 잡고..벌써.. 항문 ...! 나온다지금 나온다..!!

화원1 (으힉..!)

 

이천엉덩이를 부여잡고 몸을 비비 틀며 뛰쳐가는데.

 

S#22. 동 일각

 

이천몸을 비비꼬며 어쩔 줄 모르겠다는 얼굴로 나오다가.. 그러다 슬쩍 뒤를 돌아본다아무도 없다.

 

이천 (몸을 풀며)미치겠네..서명을 할 수도 없고안 할 수도 없고..

 

S#23. 일각

 

박영문과 송연이 있다.

 

송연 송구하옵니다 나으리공연히 저 때문에..

박영문 바보 같은 소리 말거라이건 도화서와 이 나라의 그릇된 관례 때문이다.

송연 하지만 화원 나리들께서 저렇게까지 반대하시는데 어찌 할려구 그러세요? 지금이라도 제가 병풍그림을 그만두면..(하는데)

박영문 그런다고 해결될 일이 아니다어차피 한번은 불거졌어야 할 일이다내게 생각이 있으니 넌 쓸데없는 걱정하지 말거라.

송연 나으리..

박영문 (굳은 표정)

 

S#24. 이조 외경

 

S#25. 이조 집무실

 

젊은 관료들이 긴장한 얼굴로 앉아있는데그때 밖에서 세손저하 납시오하는 소리가 들린다관료들 긴장한 얼굴로 일어서면.. 안으로 들어서는 산산 자리에 dskw고는.

 

 (부드럽게자리에들 앉게.

 

저하 하면서 자리에 앉는 젊은 관료들 7-8

그러면 관료 중 하나가

 

관료1 최근 6년간 등과한 이조 종9품과 정7품까지의 참하관들입니다저하.

미소 띈 얼굴로 찬찬히 보는데.. 그때문이 열리고 안으로 다과가 들 어온다.

뭔가.. 관려들 술렁거리면.

 

 아무래도 얘기를 하다 보면 밤을 넘길 것 같아 다과를 들이라 했네.

관료들 ...!...

 (미소나는 오늘 이 자리에 작정을 하고 나섰네허니 자네들도 작정하고 마음속의 뜻을 기탄없이 말해주게.

관료들 ..!!.. 망극하옵니다저하,

 (부드러운 미소눈빛을 빛내며 보는데)

 

S#26. 동궁전

 

효의와 김상궁이 동궁전에서 박상궁과 있다김상궁 다과를 들고 잇는데효의논란 얼굴로.

 

효의 벌써.. 해시가 넘었네... 헌데 오시에 나가신 저하께서 아직도 환궁을 안하 셨다는 겐가?

박상궁 마마아마도 자시를 넘겨서야 환궁하실 듯하다는 연통을 받았습니다.

효의 (놀란다걱정이 어리고)

 

S#27. 이조관청

 

밤이 으슥해지도록 젊은 관료들과 토론을 하고 있다이야기를 하는 관료들경청하는 산이야기하는 산.. 듣는 관료들..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밤을 새워 이야기하는 저들의 활기찬 모습들.

 

S#28. 궐 일각

 

산이 궐로 돌아온다조금 지친 기색.

 

동궁상고 저하 침전으로 드시겠습니까?

 아니다시강원으로 갈 것이다.

 

S#29. 시강원

 

남사초와 채제공 홍국영이 조금 굳은 얼굴로 앉아있다보면저들의 앞으로 엄청난 양의 상소가 쌓여져 있는데그때안으로 들어오는 산.

 

 미안하네내가 많이 늦었네.

 

보면얼른 일어나 예를 갖추는 남사초와 채제공 홍국영.

 

 어서 앉게해야 할 것이 많네.

 

하고 보면가득 쌓인 상소들멈칫 보면.

 

남사초 오늘 양사의 대간들이 올린 상소들입니다저하.

 ..!!...

 

(시간경과)

 

굳은 얼굴로 상소를 보다가 격분한 얼굴로 상소를 구긴다.

 

 모두 말을 맞춘 듯 같은 소리뿐이로군세손이 현실정치를 모른다시정도 제대로 알지 못하는 세손이 조정을 들쑤시고 있다..

체재공 송구하오나 양사의 대간들이 모두 나서 한 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뿐 아니라 성균관의 유생들도 권당(자막:동맹유학)을 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 합니다.

홍국영 허나 이 모든 것이 예상했던 반발이 아닙니까겨우 이만한 저항이 있다 고 물러설 수는 없는 일입니다.

채제공 그리 간단한 문제가 아니네경장(자막:개혁)이 능사가 아니네자칫 성급 한 개혁은 도리어 거센 반발만 불러올 수 있어.

 그렇지 않습니다대감정녕 모르십니까저들이 이런 말들을 떠들어대는 건 제가 저들한테 기득권을 내놓으라 했기 때문이 아닙니까저들은 조정 과 나라의 안위를 운운하며 제 잇속을 챙기려 드는 것입니다.

채제공 (안다그러나)저하

 홍지평의 말대로 예상했던 것입니다허나 쉽게 물러설 것이라면 시작도 하지 않았을 일입니다.

채제공 ....

 (남사초에게)오늘 올라온 개혁안은 무엇이 있는가?

남사초 호조와 평시서 그리고 내자시와 도화섭니다.

 ..이리 내주게.

 

남사초로부터 받아서 본다보면그런 산을 조금 걱정 어린 눈빛으로 보는 채제공.

S#30. 달호의 화피전

 

달호화피전을 정리하고 있고 막선이 돕고 있다.

 

달호 거참내가 한다니까 그러네.

막선 아 당신점포가 내 점포고 내 주막이 당신 주막이고 그런거지 뭘 그래요?

 

하면서 막선화피전을 정리한다솜씨가 빠르고 야무지다달호참 마음에 드는 여자 싶은데.

 

막선 (망설이다가은근히근데.. 오늘은 주막에 안 들렸다 가려우?

달호 오늘아니 자시가 다 됐는데 지금 주막에 들려 뭘 하라구?

막선 (부끄럽다)

달호 (...!)

막선 (흠흠..) 봉놋방도 뜨끈하게 지져놨는데.. 내가..

달호 (어쩜 좋은가).. 그게 말이오 막선이...,, 말이지

막선 (또 거절이구나챙피하다)아니유안 내키면 됐수!

달호 (이거 참 어쩌지)

막선 (섭섭하고 좀 슬프다)근데.. 내가 그렇게 별루요영 그렇게 안 땡겨?

달호 (펄쩍)안 땡기다니그럴 리가 있나주모 때문이 아니오다 내가 문제가 있어서...

막선 (놀라서)문제무슨 문제?

달호 그게.. 내가..그러니까.. 나는..

막선 (본다)그러니까 나는..

달호 왜나하면 내가..

막선 (답답)왜나하면 내가..!

달호 나는... .......

막선 (입모양으로 ,..)

달호 .....

막선 ..?

달호 (크헉말해버렸다)

막선 합쳐서?) 고자?!

 

달호..비참한 절망감차마 보지도 못하겠다고개를 푹 수그리는데..그때.

 

막선 (답답하다)그래서그 다음 뭐요?

달호 (...? 보는데)

막선 아니 왜 무슨 말을 하다가 말아요그러니까 고고자.. 그 다음에 뭐냐구?

달호 (..! 못 알아 들어다..)아니.. 고고자가 아니라..저어..

막선 (전혀 생각지도 못하는 얼굴로 말똥말똥 보고)

달호 (어쩌면 좋은가.. 차마 다시는 말을 못하겠고)

 

S#31. 달호네 집마당

 

대수가 안으로 들어오는데.. 보면 송연의 방에서 불빛이 새어나온다.

 

대수 (의아한)송연이가 아직도 안자나?

 

S#32. 방안

 

송연착잡한 얼굴로 앉아있다송연의 앞으로는 그리다 만 불수감 그림이 놓여져 있는데..송연붓을 든다그런 송연의 위로

 

박영문 (E 소리)내 보기엔 이 그림은 엉망이네쓸 쑤가 없는 그림이야.

 

착잡한 송연그 위로 다시박영문에게 반발하던 화원들의 모습이 떠오른다.

송연이를 악물고 붓을 들어 그려보려 한다하지만 어렵다모르겠다..

그때 밖에서.. 대수가 송연아자니?’ 한다송연놀라서.

 

송연 아니.

 

대수가 문을 열고 들어온다.

 

대수 (들어와 앉으며)뭐야여태 그림 그리고 있었어?

송연 ..

대수 (그림 보고)어떻게 된 거야여태 반두 못 그렸어내일까지라고 했잖아?

송연 모르겠어 대수야.

대수 ...?

송연 어떻게 그려야할지뭐가 잘못된 건지.. 하나두 모르겠어점 하나도 찍을 수가 없어..

대수 송연아..

송연 (속상하고 괴로운데)

 

S#33. 궐 일각

 

박영문이 이상궁과 함께 오고 있다굳은 표정.

 

S#34. 혜빈처소

 

혜빈과 효의박영문이 있다.

 

혜빈 (박영문에게)그래 빈궁전의 석류도는 어찌 되었는가?

박영문 ... 그림을 그리고 있는 중이옵니다말씀드린 대로 이달 그믐까진 완성 을 지어 올리겠습니다.

혜빈 (가만보다가)그것이 가능하겠는가듣자하니 내가 보기엔 어려울 듯 싶 던데...

박영문 그것이 무슨 말씀이신지요마마.

효의 (역시 무슨 일인가보는데)

혜빈 진척이 어찌되고 있다 하던데아닌가?

박영문 (멈칫마마.. 그것은..

혜빈 자네가 병풍그림의 일부를 다모에게 맡겼다 들었네대체 어쩌자고 그런 황망한 일을 하는 겐가어찌 한낮 다모에게 그런 귀한 그림을 맡길 수 있는가지금 자네가 책무를 방기하고 지엄한 윗전을 능멸하려는 것인가?

박영문 아뢰옵기 송구하오나 마마소신결단코 책무를 방기하려 한 것이 아니옵 니다그 아이는 비록 다모나 하나... 화원을 능가하는 재주가 있사옵니다소신 반드시 흡족하실 병풍도를 올릴 것이오니 부디 믿고 기다려 주시오 소서 마마.

혜빈 (못마땅믿을 수가 없는데상황이 이러한데 내 어찌 믿고 기다리란 말인 긴말 할 것 업으니그 일은 화원들에게 시키도록 하게.

박영문 (낭패감이 어리고)

 

혜빈단호한 표정으로 박영문을 보는데.. 효의다모라니.. 혹시.. 하는 표정이 되는데

S#35. 도화서일각

 

송연이 일각으로 걸어오는데... 미수가 황급히 다가와서.

 

미수 송연아 큰일났어빨리 와봐.

송연 ..? (무슨 일보는데)

 

S#36. 마당

 

예조의 관원과 사령들이 근엄한 표정으로 잇고.. 강두치를 비롯한 화원들과 다모들이 술렁거리며 지켜보고 있는데.. 그때 한쪽에서 송연이 미수와 급히 온다송연 보면.. 예조 사람들이 살벌하게 있고.. 그 옆으로는 박영문이 굳은 표정으로 있다.

 

송연 (간장한예조 관원에게)찾으셨습니까?

예조참의 니가 성송연이란 다모냐?

송연 영감

예조참의 (보고는사령에게)이 아이도 함께 데려가거라.

사령 나으리.

송연 (..!!...놀란다무슨일이지)

박영문 (나선다)이 아인 제가 시킨 일을 했을 뿐입니다일의 책임은 제가 질 것 입니다.

예조참의 (엄하다)자네가 책임을 지는 것은 당연한 것이고허나 이 아이도 용서할 순 없네아무리 명이라 한들 감히 다모 따위가 조정의 일에 나서다니 런 발칙한 짓거릴 어찌 그냥 넘어가겠는가?

송연 ...!!...

 

다들 술렁강두치 고소해하고.. 이천어쩌나.. 걱정미수도 걱정하는데..

 

예조참의 (사령에게)두 사람을 예조로 데려가라거기서 이 일의 진상을 밝히고 합 당한 징벌을 내릴 것이다.

송연 (...!!..) 영감제가 그리겠다 했습니다박별제 나으린 아무 잘못이 없으십 니다.

예조참의 닥쳐라.(하고)뭣들 하느냐어서 두 사람을 끌어내라니까.

 

하는데그때.

 (소리)멈추어라.

 

하는 산의 소리 순간사람들.. 모두 놀라 보면산이 남사초 등을 대동하고 와 있는데,,!! 모두들 갑작스런 산의 등장에 놀라서 사색이 된다송연도 놀라 산을 보는데염려하는 얼굴로 그런 송연을 잠시 보는데.

 

예조참의 저하..!

박영문 저하..

 (굳은 표정으로 보는데)예를 행하는 도화서에서 이 무슨 소란인가?

예조참의 송구하옵니다 저하.

 그대는 예조참의가 아닌가자네가 이곳 도화서엔 무슨 일인가?

예조참의 아뢰옵기 항공하오나 도화서의 기강이 무너지는 황망한 일이 벌 어져 화원들이 예조에 상소를 올렸사옵니다하여 그 일의 진상을 밝히고 책임자를 책문하고자(하는데)

 (OL)황망한 일이나리저 다모아이가 그림을 그린 일을 말하는 것인가>

송연 ...!...

 

다들 놀란다.

 

예조참의 (조금 당황저하.. 그것을 어찌 아시고?

 

가만 송연을 본다송연떨리고 송구한 느낌..

 

 (이내 시선을 거두고예조정랑에게)예조와 도화서의 관원들에게 할 얘기 가 있으니 자넨 박별제 그리고 상소를 올린 자들의 대표와 함께 안으로 들도록 하게.

 

산 굳은 표정으로 돌아서 가고.. 사람들대체 무슨 일인가 웅성거리는데..보면역시.. 걱정스런 얼굴로 보는 송연.

 

S#37. 회의실

 

산과 예조참의 예조 관원 두엇박영문과 강두치그리고 선임 화원 두 엇이 있다산의 옆으로는 남사초가 있고.

 

 내가 조정의 각 부처에 개혁안을 올리라 한 것을 자네들도 알 것이네 펴보니 어제 도화서에선 화원이 아닌 자 중에서도 재주가 있는 이를 양성 하여 장차 이들을 화원으로 양성하자는 글을 올라왔더군.

 

다들 긴장박영문은 담담

 

 신분과 성별에 구애되어 실력 있는 자를 키우지 않는 것은 낡은 구태이니 이를 개선하자는 것이지하여이를테면.. 아까 그 다모아이처럼 재주가 있는 이에게 그림을 가르쳐 화원을 만들자는 것이네나는 그 의견에 일 리가 있다 보는데 그대들 생각은 어떤가?

 

산의 말에 다들 놀라는데..

 

예조참의 (당혹)저하.. 송구하오나 이는 천부당 만부당한 말씀이옵니다.

 어째서인가?

예조참의 아뢰옵기 항공하오나 다모는 천한 신분이옵니다더욱이 계집이 예와 기 를 어찌 알고 그림을 그린단 말씀이옵니까이는 도화서와 예조의 시정을 이해 못하시는(하는데)

 (OL)시정을 모른다또 그 얘긴가?

예조참의 ...!...

 허나 만약 내가 아니라 그대들이 잘못 알고 있는 것이라면 어찌 되는가?

 

다들멈칫.

 

 어떤가만약 아까 그 다모아이가 화원에 견줄 재주를 갖고 있음을 보인 다면 자네들의 그 낡은 생각을 뜯어고쳐 보겠는가?

 

산의 말에 놀라는 이들그리고 담담한 시선으로 그들을 보는 산.

 

S#38. 대화실

 

송연미수등 다모들과 있고.. 이천이 이야기를 전한다.

 

송연 (경악)예에제가 도화서 화원 나리들과 화사 경합을 한다구?

이천 그래 방금 화원회의에서 결정되었다왜 매년 이맘때면 화원들이 모두 모 여 화사경합을 하지 않느냐거기에 송연이 너도 끼어보라는 것이다 기서 니가 다섯 명 안에 든다면 그땐 다들 입을 다물겠다는 게야.

송연 ...!!...

초비 (말도 안된다)예에다섯명 안이요아니 화원 나리들이 스무 명도 넘는 데 송연이 얘가 무슨 재주로 다섯 명 안에 들어요?

이천 그러니 구실을 붙여 없던 일로 하겠다는 수작이지저하께서 하신 말씀이 있어 대놓고 반대를 못하겠으니 이런 꽁수를 써 보겠다는 게 아니냐?

송연 ...!!...

 

다모들웅성거리고.. 송연놀라고 경악하는 얼굴.

 

S#39. 소화실

 

박영문송연이 그린 불수감 그림을 보고 있다표정이 어두운데... 그때 안으로 송연이 들어온다.

 

송연 나으리..!

박영문 (본다)

송연 제가 화사 경합이 나선다니요말두 안 되는 일입니다전 할 수 없습니 나으리.

박영문 할 수 없다니가 내린 결론이 고작 그것이냐?

송연 ...나으리

박영문 그동안 니 마음은 어땠느냐천하다고계집이라고너한테 붓조차 들지 못하게 하는 현실이 답답하지 않았으니원망스럽지도 않았어?

송연 ...!!..

박영문 그런 너한테 재주를 키울 기회가 왔다헌데못 하겠다안 하겠다그것 이 정녕 니 진심인 게냐?

송연 나으리

박영문 (엄한 얼굴로 보는데)

송연 (절망이 어리는)...아닙니다 하고 싶습니다할 수 있다면 저도 마음껏 그 림을 배우고 화원이 되어 그림을 그리고 싶습니다.

박영문 ...!...

송연 나으리께서 불수감을 그리라 하셨을 때부터 무슨 색을 써야할지.. 어떻 .. 그려야 할지 정말. .하나도.. 하나도 모르겠습니다 나으리.

박영문 ....!!...

송연 (괴롭고 두려운 마음절망감이 어리는데)

S#40. 효의처소

 

효의와 김상궁이 있다.

 

 

효의 (놀란다그래정말 그 다모아이가 송연이란 말이냐?

김상궁 마마 그 뿐이 아니옵니다그 때문에 도화서에 일이 불거지자 세손저 하께서 친히 납시어 그 계집한테 그림을 그리게 하라 명 하셨댑니다.

효의 저하께서?

김상궁 마마지금 그 때문에궐 안팎이 술렁대고 있다 합니다그렇잖아도 저하께서 조정 각처를 발칵 뒤집어 놓으셨는데 이젠 도화서 다모의 일까 지 감놔라 배놔라 하신다구요.

효의 ...!!...

김상궁 저하께서 그 계집을 따로 생각하고 계신 게 분명합니다마마 제가 뭐라 했습니까고 계집이 분명 수상하다 하지 않았습니까?

효의 (당혹스러운데...)

 

S#41. 화완처소

 

화완정후겸과 있다그 옆에는 곽상국도 있는데.

 

화완 (놀랍다)그래정말 세손이 도화서 다모아이를 가까이 두고 있단 말이냐?

정후겸 일을 이렇게까지 키운 걸 보면 분명 남달리 여기는 마음이 있는 게 분명해보입니다.

화완 (기막히고)도화서 다모라니..

정후겸 어쨌든 세손이 나서 일을 키운 덕에 저희한테 유리한 것이 많아졌습니다.

화완 (보면)

정후겸 세손이 경장이니 개혁이니 하며 조정을 들쑤신 것에 불만이 가득한 땝니 그런 때 도화서에서 장담한 일로 망신을 당하게 되면 세손은 자신이 떠들어대는 일에 명분을 잃게 될 것입니다.

 

S#42. 동궁전

 

박영문과 이야기를 하고 있다.

 

 (의아)그게 무슨 말인가송연이가 재주를 제대로 보이지 못할 지도 모른 다니?

 

박영문굳은 얼굴로 대답 대신 송연이의 그림을 내보인다.

 

 (가만 본다)

박영문 필선도 불안하고색채도 혼탁합니다사신단 연회에서 보였던 재주가 이 그림엔 보이지 않습니다저하.

 ..!!...

 

그림을 본다과연...어딘가 이상하다산의 얼굴도 굳어지는데.

 

박영문 화사경합은 도화서 화원들의 승급을 결정짓는 중요한 자립니다하여 모 든 화원들이 저마다 최선을 다하고 그 그림의 채점도 퇴역한 도화서의 원 들이 맡아합니다이런 그림으론 빈축만 사게 될 지도 모를 일입니다.

 ...!!,,,

박영문 (걱정이 어리고)

 

근심이 어리는 얼굴로 송연이의 그림을 보는데.

 

S#43. 도성 일각

 

난전들이 저자에 판을 펼쳐 놓고 장사를 하고 있고달호거기서 종이를 살피고 있다.

 

달호 여기 있네.. 원주께.. 역시 종이는 원주께 최고야.. 촘촘하고 매끈한 게

상인1 장당 닷 푼만 주슈

달호 (횡재했다 싶다)시전에서 떼면 한 돈을 달랠텐데 여기까지 발품 판보람 있네.. 스무 장만 주슈.

상인1 (물건 챙기며)헌데 못 보던 얼굴인데..

달호 칠패에 화피전 연지 한 달쯤 됐소

상인1 (부럽다)어휴.. 이거 같은 난전이래도 전보가 있는 양반이네부럽수!

달호 (으쓱 하다전포 있는 게 대순가하긴 전포 없을 땐 물건 보관할 데도 없고 시전에서 금난전권으로 단속 나오면 도망 다니느라 죽을 맛이긴 했 지금은 뭐 문 닫고 튀면 되니까..(흐흐)

상인1 (종이 내주고)

달호 (돈 주며)많이 파슈.. 그래야 내 전포 내지..

 

달호씩 웃으며 종이 들고 간다.

 

S#44. 화피전 앞

 

달호흥겨운 얼굴로 걸어오는데저 앞에 사람들이 몰려있다뭐지 싶어 보면달호의 화피전의 문을 억지로 떼내고 물건들을 수레에 싣고 있다달호허걱 놀라 쫓아간다.

 

달호 이 사람들이 남의 점포에서 지금 뭐하는 짓이야?(하다가 흠칫 놀란다)

사내 (통패를 꺼내 보인다)육의전 시전 행수 김봉두요난전을 단속 나왔소!

달호 (..!!.. 이럴수가)

사내 여기 있는 종이안료모두 시전에만 팔 수 있소사진 빼곤 사사로 이 장사하면 모두 난전으로 걸린다는 거 몰랐소?

달호 .. 아니아무리 그래도 그렇지 점포를 망쳐놓으면 난 어쩌란 거요?

사내 (다른 사람들에게전부 실어내..

달호 (..!) 안됩니다제발 한번만 봐주십쇼 나으리다신 예서 장사를 안 할 테니.. 제발..

 

하는데 사내들 달호를 휙 밀쳐내고. ‘으악’ 비명을 지르며 옆으로 풀썩 나가떨어지는 달호사내들그런 달호를 두고 매정하게 물건을 가져가고..

달호바닥을 치며 안된다이런 숭악한 놈들아.. 내 물건 내놔.. 하며 오열을 하는데그때 이쪽으로 오던 홍국영그 광경을 보고 놀란다.

 

S#45. 달호의 집마당 낮

 

홍국영약첩을 마루에 내려놓는데.. 그때대수가 안으로 황급히 들어온다.

 

홍국영 왔는가?

대수 저희 삼촌은요나으리?

홍국영 방안에 있네

대수 ...!,...

 

S#46. 방안

 

달호맥을 놓고 자리에 누워 있다여전히 내 물건.. 내 물건..’하며 뇌까리고 있다그 옆엔 대수가 울분에 가득찬 얼굴로 있다홍국영의 얼굴도 굳은 표정인데.

 

대수 걱정마삼촌내 이놈들을.. 당장 가서 요절을 내고 삼촌 물건 다 찾아올 테니까 어?

달호 (어흑)소용없다 그놈들이 어떤 놈들인데..

대수 나 못 믿어내가 한다면 하는 놈이잖아!(하는데)

홍국영 자네가 나설 것 없네자네 삼촌 물건은 따로 찾을 방도가 있으니.

 

그 말에대수와 달호 뭐하는 표정이 된다.

 

대수 따로 방도가 있다니.. 그게 무슨 말씀이세요 나으리?

달호 (벌떡일어나)무슨 말씀이십니까나으리

홍국영 자네 맘 놓고 떳떳이 장사 해보고 싶지 않은가시전에 물건 뺏길 걱정 도망 다닐 걱정 없이 말일세.

달호 예에아니 지금 저 갖고 놀리십니까난전 장사치가 무슨 재주로 떳떳히 장사를 합니까?

 

달호영문을 모르겠다는 얼굴로 보는데 홍국영그런 달호를 보면 씩웃어보이며.

 

홍국영 내가 그리 되게 도와줄테니 어떤가자네가 나서 난전장사치들을 한번 모 아주겠는가?

달호 ..!!..

홍국영 (보는 표정)

 

S#47. 동궁전

 

홍국영과 이야기를 하고 있다.

 

홍국영 우선은 시전상인들이 조정중신들에게 뇌물을 바친 증거를 찾는 것이 시급 합니다그래야 이를 무기로 저들간의 결탁을 끊어낼 수 있을 것입니다.

 난전상인들은 어찌 되었는가만약 저들이 나라에 세금을 내고 장사를 하 겠다는 의지만 보인다면시전상인과 저들 모두가 자유롭게 장사를 할 수 있을 것이고 그리되면 백성과 조정 모두에 이익이 될 것이네.

홍국영 그것 또한 알아보고 있는 중입니다허나 너무 심려치 마십시오시전의 눈치를 보지 않고 장사를 하는 것이 모든 난전 장사치들의 소망입니다분명 목숨을 걸고 달려들 것입니다.

 알았네앞으로 사흘 안에 일을 해결해보게.

홍국영 저하(하고).. 어제 도화서에서 작은 소란이 있었다고 들었습니다 저하.

 들었는가?

홍국영 아뢰옵기 송구하오나 공연히 큰 일을 벌이신 것은 아닌지요?

 어째서인가.

홍국영 저들은 저하의 정책에 꼬투리를 잡으로 눈에 불을 켜고 있습니다그 도 화서 다모가 일을 잘해낸다면 다행이지만 그렇지 못한다면 저하의 행보에 흠집이 남을 것입니다.

 ..그 일이라면나보단 송연이가 더 걱정이네.

홍국영 ...?

 송연인 내가 잘 아는 아이네대수와 함께 내 오랜 동무지

홍국영 ...!...

산 난 이 일을.. 비단 송연이를 위해 벌인 것이 아니네송연이의 재주를 저 들에게 보며 도화서의 낡은 구태를 바꿔보고 싶었네그래야 또 다른 이 들이 그 혜택을 받을 수 있으니까.

홍국영 (본다)

 헌데 내가 괜한 욕심을 내어 그 아이에게 힘든 일을 준 것 같아.. 마음이 무겁네..아마도.. 마음에 큰 짐을 지고 있을게야.

홍국영 ...!!..

 (걱정이 어리는데)

 

S#48. 익위사 숙위소

 

대수서장보 강석기가 옷을 갈아입고 있다.

 

서장보 (은근히 와서)자네들 오늘 한잔 꺾는 거 어떤가내가 괜찮은 기방 하날 봐뒀는데..

대수 전 오늘 빨리 가봐야 할 것 같습니다.

서장보 아니 왜?

대수 집에 좀 일이 있어요,(하고먼저 가겠습니다.

 

하고 대수 나가면,

 

서장보 자넨 한 잔 할 거지?

강석기 됐네훈련장에서 습사나 더 하다 가겠네.

서장보 뭐어?

강석기 (나간다)

서장보 (뒤에 대고)으이구.. 저 샌님..!!

 

S#49. 달호의 집 앞

 

대수급한 얼굴로 오는데그때 보면 저 앞에말이 있고.. 남사초가 서 있는 것이 보인다.

 

대수 남대관 나으리?

남사초 대수야

대수 아니 이 밤에 저희 집엔 무슨 일이십니까?

남사초 저하를 뫼시고 왔다.

대수 ,,? 저하께서 오셨어요?

 

대수놀란 눈으로 보는데.

 

S#50. 마당.

 

송연이 놀란 얼굴로 방 밖으로 나온다보면그 앞에 산이.. 미소 지으며 서 있는데.

 

송연 저하..

 (미소 지으며 본다)

 

S#51. 방 안

 

산과 송연이 있다.

 

 내일 도화서에서 화사경합이 있다 들었다거기에 너도 참여한다고..

송연 (..!!).. 저하.. 하지만 전 자신이 없습니다공연히 저 때문에 박별제 나 으리나...저하께 누만 끼칠 것 같아서..

 

송연 말을 흐린다속상하고 마음 아픈데.

 

 바보 같은 소리를 하는구나너무 잘 해야겠다 조바심내지 말거라안되면 다음에 한면 그만이지 그리 생각해도 좋아.

송연 저하!

 잘해야 한다는 욕심이 지나치고.. 누군가의 마음에 들려 조바심을 내다보 면 니 마음이 힘들어진다허면 니가 그리는 그림도 그리되는 것이야.

송연 ..!..

 좋은 기억즐거운 일들을 생각하며 그리거라분명 너한텐 그림을 그리는 것이 그런 일이 아니었더냐?

송연 저하...

 (짐짓 밝게).. 내일 화사경합 땐 내가 준 화각붓을 써 보거라내 거기에 영험한 주문을 걸어뒀으니 분명 좋은 일이 생길 것이다.

송연 ..저하..

 (따뜻하게 미소)

송연 (고맙고 떨리는 마음으로 보는데)

 

S#52. 도화서일각

 

사령 두엇이 화실에서 안료를 정리하고 있다보면수 십 여개의 통들에 안료를 각각 넣어 정리하는데. (화원 하나 하나한테 줄 안료통임그때 안으로 들어오는 강두치.

 

강두치 내일 화사에 쓸 안료들이냐?

사령 나으리.

강두치 다 됐으면 그만 나가거라안료가 잘 되었나 내가 좀 봐야겠으니.

사령 나으리

 

사령들 나가면.. 강두치 잠시 살핀다그리고 이내 그 중 하나의 힘을 여는데..

 

S#53. 거리일각

 

강두치가 오정호를 만난다.

 

강두치 말씀하신대로 안료에 손을 좀 보아두었습니다분명 큰 낭패를 볼 것이나 심려마십쇼.

오정호 알겠네애썼네..

 

S#54. 도화서 전경

 

S#55. 안료창고

 

화사 경합을 준비하고 있는 사령과 다모들의 모습자리에 종이와 안료들을 놓으며 이야기하는 다모들.

 

세모 근데송연이가 정말 다섯 명 안에 들 수 있을까?

초비 말두 안 되는 소리 하지 마어떻게무슨 재주로?

시비 그래두 이왕이면 잘 되면 좋을테넫.

세모 ?

미수 당연한 거 아냐송연이가 잘하면 우리한테두 기회가 올지 모르잖아 직히 그 덕에 그림 배워서 화원을 할 수 잇으면 우리도 좋은 건데..

초비 그거야 그렇지만.. 괜히 김칫국 마시지마그거 마시고 체야면 약도 없다?

 

그때 보면다모 중 하나가 안료통을 가져 오다가 강두치와 눈짓을 주고 받는다다모송연의 이름이 적힌 자리에 안료통을 내려 놓는다.

 

S#56. 대화실

 

화실 안탁지수를 비롯한 화원들이 삼삼오오 모여 이야기를 하고 있다그때 안으로 들어오는 송연보면 송연이 들어서자 눈에 띄게 못마땅한 시선으로 송연을 보며 숙덕대는 이들.

 

송연 안녕하세요나으리들.

 

하는데아무도 대꾸를 안한다송연 무안한데.. 그때 이천이 다른 화원들의 눈치를 슬쩍 보며..

 

이천 (몰래살짝 손들어 흔들며)잘해라..송연아..

송연 (고맙다나으리..!

 

S#57. 마당 일각

 

박영문과 강두치를 비롯한 사람들과 나이가 들어 보이는 도화서의 원로들이 배석한 가운데송연을 비롯한 화원들이 각자의 자리에 와 앉는다모두들 긴장되고 떨리는얼굴인데송연자리에 앉아 붓을 들어보고.. 안료통을 열어본다그러다 순간놀라는 송연이게 무엇인가.. 뭔가가 잘못 되 있는데...

 

송연 ...이건...

 

송연당혹스러운 얼굴로 뭔가 이야기를 하려는데 그때..

 

강두치 지금부터화사경합을 시작하겠다.

송연 ...!!..

 

다들 긴장.

 

강두치 화제를 내보이게

 

모두들 긴장해서 보면 촤르륵 펼쳐지는 화제! ‘청정비상옥소두

 

이천 청정비상옥소두..뭐냐.. 잠자리가 날아와 옥비녀에 있다..?

강두치 그럼 시작하게!

 

강두치의 말에 붓을 들어 그림을 그리기 시작하는 화원들하지만 송연난처하다그때 송연의 옆으로 오는 강두치

 

송연 저 나으리

강두치 무슨 일이냐

송연 제 안료가 좀 이상합니다뭐가 섞인 거처럼 색감이 지나치게 탁합니다나으리..

강두치 그래..? 어디 보자.

 

그 말에 다들 송연을 본다강두치 안료를 살펴보는 듯하다가.

 

강두시 (냉소내 보기엔 아무 문제가 없는데 왜 그러느냐?

송연 ,,? 하지만..(하는데)

강두치 자신이 없어이 안료 탓이라도 하고 싶은 게냐?

송연 ..!!...

 

강두치의 말에 화원들의 입가로 조소가 번진다이천은 걱정되고송연참담함에 입술을 깨문다.

 

송연 아닙니다..나으리..

강두치 (냉소 짓고 간다)

 

송연안료를 보며.. 절망스럽다어찌하면 좋은가..난감하고 떨리는데그때 그런 송연의 위로

 

(E) 좋은 기억즐거운 일들을 생각하며 그리거라분명 너한테 그림을 그리는 것이.. 그런 일이 아니었더냐..

 

그 위로 다시 회상.

 

 (E, 짐짓 밝게.. 내일 화사 땐 내가 준 화각 붓을 써 보거라내 거기 에 아주 영험한 주문을 걸어뒀으니.. 분명 좋은 일이 생길 것이다.

 

송연산이 선물로 준 화각 붓을 가만 들어 본다그리고 이내.. 눈을 감는 송연마음을 가다듬는다그래..해보다.. 할 수 있을 것이다송연용기를 내어 글미을 그리기 시작하는데..

 

S#58. 개유와 낮

 

개유와에서 상소들을 살펴보는 산그러다 문득 고개를 들어본다송연을 생각한다.. 잘하고 있을까.. 걱정이 되는데.. 보면 그런 산을 살피는 홍국영의 시선.

 

S#59. 도화서 마당 일각

 

화원들이 자신들이 그린 그림을 하나둘 제출하고 있다보면 그림을 그리다가 일어서는 이천슬쩍 송연의 그림을 보는데...이상하다 저게 뭐지 하는 표정보면송연의 그림옥색 한가지로만 그려져 있다..!

 

S#60. 뒷마당 일각

 

송연자신이 없는 얼굴로 오는데.. 이천이 보고.

 

이천 송연아너 어떻게 된 거냐어쩌자고 그림을 옥색 하나로만 그린 것이 ?

송연 (착잡한)쓸 수 잇는 안료가 ..그것뿐이었어요나으리

이천 아니 왜?

송연 (할 말이 없다착잡한데)

 

S#61. 회의실

박영문과 강두치를 비롯한 도화서의 원료들이 모여 그림을 채점하고 있다.

 

원로1 이번엔 다모가 화사에 참여했다지?

박영문 나으리

원로1 거참.. 도화서의 꼴이 어찌 이리 되었는지?(박영문 더러 들으라고)어쩌자 고 이런 기막힌 일이 생긴단 말인가?

박영문 .....

원로2 그래 정말 그 아이가 그림을 그릴 줄 아는 것인가어디 그 아이 그림부 터 먼저 보세.

 

하는데.. 그때 강두치가 송연의 그림을 찾아 건넨다.

 

강두치 여기 있습니다나으리이게 그 다모아이의 그림입니다.

 

보면 송연 그림을 보는 이들다들 황당해한다보는 박영문도 놀라는데..

 

원로1 아니이게 뭔가그림 온통 옥색뿐이지 않은가아이들 장난질도 아니 .. 이걸 그림이라고 그려낸 게야?

 

다들 혀를 차며 웅성거린다박영문의 얼굴.. 굳어지는데..그때 보면원로조심스럽고 깊은 눈으로 송연의 그림을 보는데..

 

S#62. 마당 일각

 

송연을 비롯한 화원들이 모여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보면초비를 비롯한 다모들도 한곳에 모여 수군거린다그래도 하는 마음으로 모두 기대를 하는 눈치인데그때 한쪽에서 박영문과 강두치원로들이 나온다바짝 긴장하는 화원과 송연.

 

박영문 지금부터화사경합 결과를 발표하겠네.

 

다들 긴장마른 침을 삼킨다그때안으로 들어서는 산과 홍국영긴장된 얼굴로 송연을 보는데..

 

박영문 장원인 갑은선회 이훈석차석은 을은 화사 진종헌삼등인 병은... 선회 김대성.

 

박영문이 하나하나 불러 갈 때마다 희비가 교차하는 얼굴들그리고 긴장되는 송연그리고 산의 얼굴.

 

박영문 다음으로 사등인 정은 사용 탁지수

 

이제 하나 남았다여기서 송연의 이름이 불려야 하는 것이다모두들 긴장한다송연도 역시 떨리고..산도 그런 송연을 바라보는데..

 

박영문 그리고 마지막으로..

 

박영문잠시 송연을 본다그러다가...

 

박영문 마직막으로 오등인 무는 ..다모 성송연

송연 ...!!...

 

송연순간 너무 뜻밖이라 어리둥절한다그러나 뜻밖의 결과에 당황하는 화원들과 놀라는 다모들송연 이윽고 발표가 현실임을 깨닫고 환희에 넘친다보면멀리서 그런 송연을 기쁜 얼굴로 바라보는 산.

 

 

 

 

.이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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