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This Blog



  사이코지만 괜찮아 1

It's Okay to Not Be Okay 1

[KOR-ENG DUAL SUB]



‪(강태) ‪옛날 옛날

A long time ago,

‪아주 깊은 숲속 어느 성에

there lived a beautiful girl in a castle located deep inside the forest.

‪아름다운 소녀가 살고 있었어요

there lived a beautiful girl in a castle located deep inside the forest.

‪(아이1) ‪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

‪(강태) ‪늘 혼자여서 외롭고 심심했던 소녀는

She was always alone, so she was lonely and bored.

‪[아이들이 떠들썩하다] ‪어느 날 함께 놀 친구를 찾아 ‪성 밖을 나섰답니다

So one day, she left the castle to find herself a friend to play with.

‪[아이들의 의아한 신음]

‪[긴장되는 효과음] ‪하지만

She offered them all sorts of amazing gifts,

‪[아이들의 비명]

She offered them all sorts of amazing gifts,

‪아무리 좋은 선물을 내밀어도

She offered them all sorts of amazing gifts,

‪누구도 그녀를 받아 주지 않았어요

but nobody ever accepted her.

‪[무거운 효과음]

‪[아이들의 비명] ‪소녀는 나중에야 그 이유를 알게 됐죠

Later on, she found out why.

‪죽음의 그림자를 끌고 다니는 괴물

A monster who brings along the shadow of death.

‪사람들은 소녀를 그렇게 불렀어요

That's what the people called her.

‪'괴물이다, 괴물'

"She's a monster. A monster."

‪[쓸쓸한 음악]

‪(강태) ‪세상 모든 이들에게 ‪단단히 화가 난 소녀는

She was very angry at every living soul in the world.

‪뭔가 분풀이 대상이 필요했어요

And she needed to take it out on someone.

‪[물고기의 신음]

‪[신음]

‪[차분한 음악]

‪(강태) ‪본의 아니게

Ever since she unexpectedly saved the boy from dying,

‪소년을 죽음에서 건져 올린 그날 이후

Ever since she unexpectedly saved the boy from dying,

‪신기하게도 늘 그녀를 따라다니던 ‪무시무시한 그림자가 사라졌어요

the scary shadow that always followed her around suddenly disappeared.

‪[풀벌레 울음] ‪(강태) ‪대신

And the boy always followed her around instead.

‪소년이 그녀 뒤를 항상 따라다녔죠

And the boy always followed her around instead.

‪[천둥이 콰르릉 친다] ‪[비가 쏴 내린다]

‪밤이든 낮이든

He always went with her whether it was day or night

‪산이든 들이든

He always went with her whether it was day or night

‪소녀 뒤만 졸졸졸

and whether she was in the mountains or a field.

‪(강태) ‪화창한 어느 날 소녀가 물었어요

On a clear and sunny day, the girl asked him this.

‪(문영) ‪얘

"Hey, will you always stay by my side?"

‪너는 늘 내 옆에 있어 줄 거지?

"Hey, will you always stay by my side?"

‪(강태) ‪그럼, 난 절대 도망치지 않아

"Of course. I will never run away."

‪(문영) ‪이래도?

"Even if I do this?"

‪[긴장되는 음악]

‪(강태) ‪또 혼자가 된 소녀 곁으로

The girl was all alone again,

‪죽음의 그림자가 다시 찾아와 ‪속삭였어요

and the shadow of death came back and whispered this.

‪(여자1) ‪네 옆엔 아무도 있을 수 없어

"No one can ever stay by your side

‪왜냐하면 넌 괴물이거든

because you're a monster.

‪그 사실을 절대 잊지 마

Do not ever forget that. Do you understand?"

‪알겠니?

Do not ever forget that. Do you understand?"

‪네, 엄마

Yes, Mother.

‪[캐비닛 문이 철컥 열린다]

‪[옅은 탄성]

This stop is Daun Vocational School.

‪[안내 음성] ‪이번 정류장은 다운직업학교 앞입니다

This stop is Daun Vocational School.

‪[버스 벨이 울린다] ‪[안내 음성이 계속 흘러나온다]

The next stop is...

‪(교수) ‪아니, 수업 중에 갑자기 ‪악을, 악을 쓰면서 난리 발작을 하는데

I mean, he threw a huge fit in the middle of class.

‪[어두운 음악] ‪아, 나 정말...

My goodness.

‪[상태가 소리를 지른다]

No!

‪[안전모가 툭 떨어진다]

‪(교수) ‪이거 뭐, 말려 봐야 소용이 있나, 진짜 ‪[상태가 중얼거린다]

There's no use in trying to stop him.

‪어디 한두 번이어야 말이지, 어?

And this isn't the first time.

‪(상태) ‪표정을 보면 감정이 보여요

Your expression... What if there was a dangerous tool next to him?

‪(교수) ‪옆에 위험한 집기라도 있었어 봐요

What if there was a dangerous tool next to him?

‪당장 사고지, 사고!

It would've led to an accident.

‪[의미심장한 효과음]

‪[날카로운 소음이 울린다]

‪[날카로운 효과음]

‪[칙칙 분사된다]

‪(교수) ‪아니, 왜 흥분 상태가 자꾸 나타나는데 ‪[상태가 중얼거린다]

I don't understand why we need to walk on eggshells

‪(상태) ‪불안하다, 불안하다, 아! ‪[교수가 계속 화낸다]

I don't understand why we need to walk on eggshells -because of Sang-tae. -Is he angry? Is he angry?

‪(교수) ‪아무튼 안전 문제도 있고 ‪[상태가 중얼거린다]

Anyway, we need to think of safety, -and he's too much for us to handle. -Angry…

‪[교수가 계속 말한다] ‪(상태) ‪신경질이 난다

-and he's too much for us to handle. -Angry…

‪그냥 좋게 특수 학교나 ‪지역 복지관 쪽으로 옮겨 가시는 게

Just send him to a special needs school or a local community center.

‪(교수) ‪서로 스트레스 안 받고 좋지 않겠냐 ‪이 말입니다

Just send him to a special needs school or a local community center. That will be best for everyone.

‪(상태) ‪룩 앳 미, 룩 앳 미 ‪표정을 보면 감정이 보여요

That will be best for everyone. -Your expression shows your emotions -Tell me what you think.

‪(교수) ‪뭔 말 좀 해 보시든가, 진짜

-Your expression shows your emotions -Tell me what you think.

‪어떻게 생각하세요?

What do you think?

‪말 좀 해 봐요, 좀, 입이 있으면!

Will you please say something? My gosh, seriously.

‪진짜, 이거 원, 쯧

Will you please say something? My gosh, seriously.

‪화가 난다

He's angry.

‪[흥미진진한 음악]

THE BOY WHO FED ON NIGHTMARES

‪형

Sang-tae.

‪배 안 고파?

Aren't you hungry?

‪(강태) ‪뭐 먹고 싶은 거 있어?

What do you want to eat?

‪어차피 오래 다닐 학교도 아니었잖아

You weren't planning to stay for long anyway.

‪나중에 이사 가면 ‪내가 더 좋은 데 알아볼게, 약속

I'll find you a better school once we move. I promise.

‪(강태) ‪많이 속상...

-Are you that upset? -Jjamppong.

‪(상태) ‪짬뽕

-Are you that upset? -Jjamppong.

‪- (강태) 어? ‪- (상태) 탕수육 소짜, 찍먹

-What? -Tangsuyuk with sauce on the side.

‪(상태) ‪자금성, 자금, 자금성 말고 양자강 ‪[밝은 음악]

Let's go to Yangjagang, not Jageumseong.

‪[강태의 웃음]

Let's go to Yangjagang, not Jageumseong.

‪(강태) ‪그래

Okay, let's stuff ourselves with food at Yangjagang.

‪양자강 가서 배 터지게 먹자

Okay, let's stuff ourselves with food at Yangjagang.

‪(상태) ‪엄청 맛있어, 엄청 맛있어, 기억나?

The food is really good there. Do you remember?

‪(강태) ‪씁...

‪그때가 언제더라?

When was the last time we went?

‪(상태) ‪걱정하지 마, 형이 사 줄게, 형이

Don't worry. I'll buy. I'm your big brother.

‪[반짝이는 효과음]

‪[새가 지저귄다]

‪[우아한 음악]

‪[꿀꺽 삼킨다]

‪[개운한 신음]

‪[함께 속삭인다]

‪(여자2) ‪혹시 고문영 작가님?

By any chance, are you Author Ko Mun-yeong?

‪네

-Yes. -See? I told you.

‪봐, 맞지?

-Yes. -See? I told you.

‪저희 딸이 작가님 팬이에요

My daughter is a big fan of yours.

‪(여자2) ‪저, 죄송하지만

I'm sorry to ask this,

‪여기 사인 좀...

but can we please get your autograph?

‪[사인을 쓱쓱 한다]

‪이름?

-Your name? -Lee Seul-bi.

‪이슬비요

-Your name? -Lee Seul-bi.

‪(여자2) ‪실물로 뵈니까 진짜 미인이시다 ‪그렇지?

She's really beautiful in real life, isn't she?

‪(아이2) ‪응

Yes, she's like a princess from a fairy tale.

‪꼭 동화책에 나오는 공주님 같아

Yes, she's like a princess from a fairy tale.

‪[책을 탁 덮으며] ‪내가 왜 공주 같아?

-Why do you think so? -Because you're pretty.

‪(아이2) ‪예쁘잖아요

-Why do you think so? -Because you're pretty.

‪우리 엄마도 나더러 ‪'공주님, 공주님' 그러는데

My mom always calls me "princess"

‪예뻐서

because I'm pretty.

‪[웃음]

‪어머니, 사진은요?

Ma'am, how about a photo?

‪어머, 감사해요

My goodness, thank you.

‪(여자2) ‪옆에 가서 서 볼까?

Go stand next to her.

‪(문영) ‪일로 와

Come here.

‪[여자2의 벅찬 숨소리]

‪너, 내 팬 아니지?

You're not my fan, are you?

‪(아이2) ‪네?

Pardon?

‪내가 쓴 동화 속엔 ‪늘 마녀가 예쁘거든

In all my fairy tales, the witch is always the one that's pretty.

‪공주는 무조건 ‪착하고 예쁘다고 누가 그래?

Who told you all princesses are kind and pretty?

‪너희 엄마가 그러디?

Did your mom tell you that?

‪(여자2) ‪자, 공주님, 여기 보세요

Princess, look over here.

‪이쁜 게 그렇게 좋으면 이렇게 말해 봐

If you really want to be that pretty, I want you to say this.

‪(여자2) ‪하나

-One. -"Mom.

‪'엄마, 나는요'

-One. -"Mom. -I'm going to be... -Two.

‪(여자2) ‪둘

-I'm going to be... -Two.

‪'이쁜 마녀가 될래요'

a pretty witch."

‪(여자2) ‪셋 ‪[아이2가 엉엉 운다]

Three.

‪[카메라 셔터음]

‪[아이2의 달려가는 발걸음]

‪[문이 탁 열린다] ‪(여자2) ‪공주님!

Princess.

‪[아이2의 울음] ‪- (상인) 아이고, 아이고 ‪- (여자2) 공주님!

-Oh, goodness. -Princess!

‪(상인) ‪아이고

-Oh, goodness. -Princess!

‪아휴, 진짜, 씨

My gosh.

‪[문이 탁 닫힌다] ‪이, 씨, 문영...

My gosh. Mun-yeong.

‪[한숨]

‪[웃음]

‪'부온 조르노', 문영!

Buongiorno, Mun-yeong.

‪아, 여기 왜 쇠사슬이...

My gosh, what's with this chain?

‪여기 이렇게 있냐

My gosh, what's with this chain?

‪[상인의 힘주는 숨소리]

‪아침부터 뭔 꼬맹이가 ‪저렇게 대성통곡을 하니?

What made that little kid cry her eyes out?

‪감동했나 봐

I guess she was touched. I corrected her misconception.

‪내가 잘못된 선입견을 고쳐 줬거든

I guess she was touched. I corrected her misconception.

‪야, 너...

What in the world...

‪[어색한 웃음]

‪(상인) ‪아유, 잘했다, 응

Good job.

‪요새 애들한텐 선입견 그게 ‪호환 마마보다 훨씬 더 무서운 건데

It can be very dangerous for a kid to be biased towards something.

‪아유, 그걸 가르쳐 줬어?

But you helped her fix that?

‪역시 우리 문영이는 두루두루 대단해 ‪[휴대전화 진동음]

You really are amazing, Mun-yeong.

‪잠깐만

Just a second.

‪아, 나 대출 안 받는다, 나 돈 많다

OK PSYCHIATRIC HOSPITAL I don't need a loan. I'm already rich.

‪[상인의 한숨]

‪(상인) ‪자, 쯧, 슬슬 출발하자

Okay, let's get going.

‪두 시간 정도 여유 있으니까 ‪숍 들렀다 가면 딱 맞겠다

We have about two hours. -So you have time to go to a beauty salon. -Why would I go there?

‪거긴 왜?

-So you have time to go to a beauty salon. -Why would I go there?

‪너 그러고 갈 거 아니잖아

You can't go looking like that.

‪[신비로운 음악]

‪야, 너 지금 '아담스 패밀리' ‪장례식장에 조문하러 가는

You look like Francesca who's on her way to a funeral for the Addams Family.

‪프란체스카 같아, 어?

to a funeral for the Addams Family.

‪(상인) ‪그 꼴을 하고 소아 병동을 간다고?

You can't go to a children's ward looking like that.

‪어? ‪[헛웃음]

You can't go to a children's ward looking like that.

‪너 오늘 애들한테 ‪겁주러 가는 게 아니라

You're going there to give kids hope, not to scare them.

‪꿈과 희망을 주러 가는 거야

You're going there to give kids hope, not to scare them.

‪네가 쓴 동화책 낭독회, 빠밤

You'll be reading your books there.

‪근데 꼴이 그게...

-But you look-- -You said it's dangerous to be biased.

‪선입견이 무서운 거라며

-But you look-- -You said it's dangerous to be biased.

‪난 이런 네가 더 무서워, 어?

I think you're more dangerous.

‪(상인) ‪아유, 문영아, 제발 ‪[흥미진진한 음악]

Mun-yeong, please.

‪옷은 티피오에 맞게, 어?

You should dress according to the TPO.

‪타임, 플레이스, 어케이전 ‪[끽 하는 소리가 울린다]

‪[상인의 괴로워하는 신음]

‪아, 승재보고 오라고 할게 ‪승재보고 오라고 할게

I'll tell them to come to you.

‪[거친 숨소리]

‪내가 이 레스토랑을 ‪왜 좋아하는지 알아?

Do you know why I like this restaurant?

‪그, 스테이크가

-Because the steak-- -No.

‪- (상인) 맛... ‪- 아니

-Because the steak-- -No.

‪칼이

The knife here

‪죽여줘

is amazing.

‪[몽환적인 음악] ‪[문영의 놀란 신음]

‪- 봐 ‪- (상인) 문영아, 너, 너, 너

-Look. -Mun-yeong, you're bleeding.

‪- 피, 피, 피 난... ‪- (문영) 와...

-Look. -Mun-yeong, you're bleeding.

‪예쁘다

How pretty.

‪탐나

I want it.

‪아휴, 아유, 힘들어, 진짜

Good gracious.

‪어, 손님!

Ma'am.

‪[문이 달칵 열린다]

‪잠시만요

Just a second.

‪[상인의 힘주는 신음] ‪[문이 탁 닫힌다]

‪[상인의 웃음]

‪[지퍼를 직 채우는 효과음] ‪[익살스러운 효과음]

‪[옷걸이를 달그락거린다]

‪[노크 소리가 들린다]

‪[다급한 목소리로] ‪보호사님

Mr. Moon, come to the lounge quick.

‪휴게실 좀, 빨리요 ‪[의미심장한 음악]

Mr. Moon, come to the lounge quick.

‪[사람들이 웅성거린다]

‪(환자1) ‪아이, 씨

Gosh, that thief ate all my food.

‪저 도둑년이 내 것까지 다 먹어 버렸어

Gosh, that thief ate all my food.

‪(환자2) ‪배 속에 연가시가 들었나 봐

It's as if she starved for days.

‪명지숙 님?

Ms. Myoung Ji-suk.

‪여보?

Honey.

‪[옅은 웃음]

‪[흥미진진한 음악]

‪(지숙) ‪나 속이 너무 허해

I feel so empty.

‪(강태) ‪그래도 이렇게 아무거나 급하게 드시면

Even so, if you eat in such a hurry,

‪또 체해서 엄청 고생해요 ‪[지숙의 시무룩한 신음]

you'll get an upset stomach again.

‪그러니까 한꺼번에 다 먹지 말고

So don't eat everything all at once.

‪[비닐을 부스럭거린다]

‪조금씩, 천천히

Instead, it'd be great if you could take your time

‪나눠서 드시면 참 좋겠는데

to eat your food.

‪언제는 잘 먹어서 이쁘다며

You told me you liked that I ate well.

‪(강태) ‪잘 먹어서 이쁜 게 아니라

You took it the wrong way.

‪좋아하면 먹는 모습도 ‪이뻐 보이는 거예요

It's just that when you like someone, you even like the way they eat.

‪[지숙의 웃음]

‪(지숙) ‪여보!

Honey.

‪[지숙의 웃음]

‪(지숙) ‪근데...

Then

‪왜 그 말라비틀어진 모델 년이랑 ‪붙어먹었어?

why did you cheat on me with that skinny model?

‪[긴장되는 음악] ‪[지숙이 구역질한다]

‪[함께 헛구역질한다]

‪[지숙이 계속 구역질한다]

‪[웅장한 음악]

‪[지숙이 계속 구역질한다]

‪[소 울음]

‪[지숙의 거친 숨소리]

‪[지숙이 헛구역질한다]

‪[지숙이 구역질한다]

‪[아름다운 음악]

‪[지숙이 콜록거린다]

‪[거친 숨소리]

‪괜찮아요

It's okay.

‪웃지 마

Don't smile at me.

‪재수 없어

It disgusts me.

‪(강사) ‪펴서 팔 모양 ‪더블유 모양 만들어 주시고요

-Put your arms up like this. -Let me go!

‪[승철이 소리친다] ‪내리면서 쭈욱 끌어 내릴게요, 쭈욱

Then pull them down like this. -Stay still! -I don't belong here!

‪[승철이 계속 소리친다]

-Stay still! -I don't belong here! Let me go! Let go of me!

‪(승철) ‪놔, 이 새끼들아, 놔!

Let me go! Let go of me!

‪[도어 록 조작음] ‪놓으라고, 나 여기 들어가면 안 돼

Let me go! Let go of me! I can't go in here! I can't!

‪나 여기 들어가면 안 돼, 놓으라고! ‪[도어 록 작동음]

I can't go in here! I can't! Let go! I don't belong here!

‪나 여기 있으면 안 돼 ‪나 여기 있으면 안 돼

Let go! I don't belong here!

‪(강태) ‪새로 온 환자예요? ‪[승철이 계속 소리친다]

-Is he a new patient? -Let go! He overdosed on alprazolam with his daughter two days ago

‪(의사1) ‪이틀 전에 딸이랑 같이 ‪알프라졸람 과다 복용 해서

He overdosed on alprazolam with his daughter two days ago

‪응급으로 들어온 환자예요

and came through the ER.

‪[흥미진진한 음악] ‪불안 증세로 외래 치료를 받은 ‪히스토리도 있고

He used to get treated for his anxiety disorder.

‪(간호사1) ‪그럼 동반 자살 기도겠네요?

I think he tried to commit suicide with her.

‪(의사1) ‪정황상 아마 딸부터 죽이고 ‪자기도 따라 죽으려고 한 거 같은데

I think he wanted to kill his daughter and then kill himself.

‪(승철) ‪우리 고은이 어디 있어 ‪고은이 어디 있어, 새끼야

Where's Go-eun? Where is Go-eun? Where is my daughter?

‪우리 고은이, 우리 고은이 ‪[승철이 울부짖는다]

Where is Go-eun? Where is my daughter?

‪(의사1) ‪다행히 애는 ‪약 먹자마자 바로 구토했고

Fortunately, she threw up right after she took the drug.

‪지금은 우리 병원 소아 심리실에서 ‪PTSD 상담 치료 중이에요

And she's getting counseling for PTSD at our child psychology department.

‪(의사2) ‪고은아

Go-eun.

‪고은이 무슨 생각 해요?

What's on your mind?

‪(승철) ‪놔, 놔!

Let me go!

‪오후에 경찰로 인계해서 ‪정신 감정 들어갈 거니까

Let me go! He'll receive a psychiatric assessment this afternoon.

‪(승철) ‪놓으라고!

He'll receive a psychiatric assessment this afternoon. So check his vitals every hour.

‪(의사1) ‪바이털 한 시간마다 체크하고 ‪그, 수분 공급 하면서

So check his vitals every hour. And double-check the restraining band as you give him an IV fluid.

‪억제대 상태 잘 살펴봐요

And double-check the restraining band as you give him an IV fluid.

‪(간호사1) ‪네

Okay.

‪(상인) ‪자, 낭독 다음에 질의응답

After the reading, you'll answer questions.

‪그다음에 참석한 환아들한테 ‪사인 들어간 동화책 선물해 주고

Then you'll give out your autographed storybooks to the kids.

‪어, 병원 관계자들이랑 ‪홍보용 단체 사진 찍으면 끝

And you'll be done once you take a photo with the hospital staff for PR.

‪[상인의 한숨]

‪이건 뭐, 내가 출판사 대표인지 ‪누구 개인 비서인지

I'm not sure if I'm a secretary or the CEO of a publishing company.

‪하하, 야, 정체성에 혼란이 온다 ‪진짜, 쯧

I'm seriously starting to wonder.

‪(승재) ‪저도 출판사 아트 디렉터로 입사했는데

I got hired as an art director.

‪이렇게 대표님 ‪따까리 노릇 하게 될 줄은 몰랐어요

But I had no idea that I'd be working as your minion.

‪(상인) ‪야, 너 면접 볼 때 ‪시키면 다 한다더니?

You told me you'll do anything during the interview.

‪아, 시키는 일이 머리가 아니라

Well, I didn't know you'd make me do physical labor.

‪죄다 몸 쓰는 일이니까 그렇죠 ‪[상인의 웃음]

Well, I didn't know you'd make me do physical labor.

‪아, 네가 머리가 안 되는 애인 걸 ‪채용하고 알았는데

I hired you not knowing that you're not very smart.

‪그럼 어떡할까, 어? ‪무를까, 물러? 어? 쯧

What should I do? Should I just fire you? No.

‪(승재) ‪아니요 ‪[휴대전화 진동음]

No.

‪[놀란 숨소리]

‪(승재) ‪'괜찮은 정신병원'?

“OK Psychiatric Hospital”?

‪대표님, 정신과 다니세요?

Sir, do you get counseling?

‪진짜 잘 생각하셨어요 ‪[상인의 한숨]

You did the right thing.

‪(문영) ‪받아

Answer the phone.

‪[상인의 한숨]

‪여보세요

-Hello? -Put it on speaker.

‪스피커로

-Hello? -Put it on speaker.

‪[휴대전화 조작음]

‪[상인의 한숨] ‪(주리) ‪여보세요? 대표님

Hello? Mr. Lee?

‪[새가 지저귄다] ‪(주리) ‪저 괜찮은 병원 남주리 간호사인데요

I'm Nam Ju-ri, a nurse at OK Psychiatric Hospital.

‪(간호사2) ‪따라오세요

Come this way.

‪(주리) ‪통화가 안 되시네요 ‪문자에 답도 없으시고

It's so hard to reach you. You never text us back either.

‪듣고 계세요?

Are you listening?

‪아, 예, 그 ‪제가 조금 정신이 없어...

Oh, yes. I'm a bit busy--

‪(주리) ‪전에 말씀드렸죠?

I believe we told you

‪고대환 환자분 수술 날짜 잡힌 거요

that we set a date for Mr. Ko Dae-hwan's surgery.

‪[흥미진진한 음악] ‪[상인의 난감한 숨소리]

‪(주리) ‪보호자 동의서

How long do we need to wait

‪언제까지 기다리면 될까요?

for the guardian's consent?

‪이렇게 무조건 연락을 피하시면

You can't keep avoiding our calls like this.

‪이건 그냥 환자를 죽이자는 거죠

That's the same thing as killing the patient.

‪고대환...

Ko Dae-hwan.

‪나한텐 죽은 사람인데

He's dead to me.

‪죽은 사람을 왜 자꾸 살린대, 예수야?

Why do you keep trying to bring him back to life? Are you Jesus?

‪- 저기요 ‪- (문영) 주리야

-Excuse me. -Ju-ri.

‪정 애가 달아 미치겠으면 ‪네가 직접 와

If you're so desperate, come and get the signature yourself.

‪[한숨]

‪[문이 탁 닫힌다]

‪[주리의 한숨] ‪(별) ‪왜요? 왜?

What's wrong? What is it?

‪뭐랬는데?

-What happened? -She wants me to come and get it.

‪나보고 직접 오래

-What happened? -She wants me to come and get it.

‪[헛웃음]

‪(별) ‪미친 거 아니야, 그 여자?

Is she out of her mind?

‪(행자) ‪아프시면 우리 병원 와야지

If she's not sane, she should come here.

‪(별) ‪수간호사님

Ms. Park.

‪(행자) ‪자, 어디 히스토리 한번 들어 볼까?

Tell me about his medical history.

‪(주리) ‪저, 203호의 기질성 치매 환자요

-The patient in room 203 with dementia. -Oh, Mr. Ko Dae-hwan?

‪아, 고대환 님

-The patient in room 203 with dementia. -Oh, Mr. Ko Dae-hwan?

‪이번에 재발한 교모세포종 ‪제거 수술을 빨리해야 되는데

He needs to get surgery due to his glioblastoma relapse.

‪수술이고 뭐고 나 몰라라지?

But his guardian doesn't care?

‪(행자) ‪이분 우리 병원 최장기 입원 환자야

He has been with us for the longest period of time.

‪한데 여태 면회 한 번 없었고 ‪전화 한 통도 없었다면

But his guardian never once visited or called

‪이건 입원이 아니라 방치라는 건데

which means he's being neglected.

‪그런 불효막심한 보호자를 상대로 ‪전화통만 붙잡고 있을까?

So instead of just calling his ungrateful guardian,

‪아니면 환자를 살린다는 마음으로 ‪직접 한번 찾아가 볼까?

why don't you actually visit her in person so that we can save the patient?

‪(별) ‪예, 예?

What?

‪아니, 뭘 꼭 그렇게까지...

Is that really necessary?

‪그렇게까지 할 거지?

You're going to do it, right? I know you're a professional.

‪자기는 프로니까

You're going to do it, right? I know you're a professional.

‪저 오프에 연차까지 주시면 ‪제가 직접 갈게요

If you let me take the rest of the day and tomorrow off, -I'll go see her myself. -Why two days?

‪뭐, 이틀씩이나 왜?

-I'll go see her myself. -Why two days?

‪서울에 뭐 ‪보고 싶은 김 서방이라도 있어?

Do you have a boyfriend in Seoul?

‪[발랄한 음악] ‪[부인하는 신음]

‪진짜인가 보네?

I guess you do.

‪(별) ‪선배

Ju-ri, you have a boyfriend?

‪연애해요?

Ju-ri, you have a boyfriend?

‪그런 거 아닌데

No.

‪(주리) ‪저 그러면 좀만 있다가 출발해 볼게요

Well then, I'll be off soon.

‪(행자) ‪있네, 있네, 김 서방 있어

I bet she does have a boyfriend.

‪(별) ‪씨, 배신자

She's a traitor.

‪따님이 여기 오는 건 ‪아무래도 조금 힘들 거 같아요

I don't think your daughter will be able to come here.

‪[무거운 음악]

‪[대환의 떨리는 신음]

‪[떨리는 목소리로] ‪안 돼

No.

‪왜 그러세요?

What's the matter?

‪(대환) ‪아, 안 돼!

No!

‪[어눌한 말투로] ‪죽어

Die.

‪(대환) ‪오, 오면 ‪[긴장되는 음악]

If she comes...

‪죽어!

If she comes...

‪[불안한 숨소리]

‪[대환의 떨리는 신음]

‪[대환의 불안한 숨소리]

‪[커피가 졸졸 나온다]

‪[보호사1의 힘주는 탄성]

‪[다가오는 발걸음]

‪(보호사1) ‪선배

Gang-tae.

‪(강태) ‪응

Yes?

‪(보호사1) ‪우웩

I heard someone puked on you.

‪날벼락 맞았다면서요?

I heard someone puked on you.

‪(강태) ‪뺨도 맞았어

-She even slapped me. -My gosh.

‪(보호사1) ‪아유

-She even slapped me. -My gosh.

‪초장부터 일진 사나운 날에는 ‪몸 사려야 되는데

You should make sure the day doesn't get worse.

‪이따 보호실에 있는 김승철 환자 ‪경찰로 인계할 거니...

Kim Seung-cheol, who's in isolation, will be sent to the police--

‪아, 들었어요 ‪제가 알아서 잘 체크할게요

Yes, I heard. I'll take care of him.

‪(보호사1) ‪어제 병동 회식 때요

We had a team dinner last night, and we made a bet.

‪우리끼리 뭐 내기했는데

We had a team dinner last night, and we made a bet.

‪내기?

"A bet"?

‪문강태 보호사는 ‪왜 1년마다 메뚜기처럼

"Why does Moon Gang-tae move from hospital to hospital every year instead of settling down?"

‪(보호사1) ‪이 병원 저 병원 ‪정처 없이 옮겨 다닐까?

move from hospital to hospital every year instead of settling down?"

‪그거 맞히는 내기

We tried to guess it.

‪자, 1번

Number one.

‪한탕 털어먹고 ‪빚쟁이들한테 도망 다니는 거다

You borrowed lots of money and you're being chased after.

‪2번, 뭔가 큰 사고를 쳤는데

Number two. You got yourself in big trouble,

‪수사망을 피해서 ‪위장 취업을 하는 거다

and you're working here to hide your identity.

‪3번, 가는 병원마다 ‪환자, 간호사 안 가리고 꼬셔 대다가

Number three. You get kicked out of every hospital for hitting on the nurses and patients.

‪풍기 문란으로 쫓겨나는 거다

You get kicked out of every hospital for hitting on the nurses and patients.

‪넌 뭐에 걸었는데?

-Which one did you bet on? -I bet on

‪(보호사1) ‪음, 저는

-Which one did you bet on? -I bet on

‪3번, 여자

number three. Women.

‪자, 정답은?

So what's the answer?

‪[강태가 피식한다]

‪4번

Number four.

‪[익살스러운 음악]

‪남자

Men.

‪아, 아, 선배, 아...

Gang-tae. My gosh.

‪(보호사1) ‪[어색하게 웃으며] ‪아이고, 예

Gang-tae. My gosh.

‪맛있다, 커피, 음

The coffee tastes nice.

‪[TV에서 만화 소리가 흘러나온다]

‪(상태) ‪'그래도 난 아저씨를 사랑할 거야' ‪[만화 속 캐릭터가 똑같이 말한다]

-"I'm still going to love you. -I'm still going to love you.

‪'아저씨도 나만큼 불쌍하니까'

-You're as pitiful as I am. -You're as pitiful as I am.

‪'내가 왜 불쌍해?', '불쌍하잖아요!' ‪[만화 속 캐릭터들이 똑같이 말한다]

-I'm not pitiful. -I'm not pitiful. -Yes, you are. -Yes, you are.

‪'이 녀석이 이제 나를 ‪고아 취급까지 하고 있어?'

-You're even treating me like an orphan? -You're even treating me like an orphan?

‪'진짜 고아는 아니지만 ‪정신적 고아나 마찬가지예요'

-Even if you're not, -Even if you're not, -you think and act like an orphan." -you think and act like an orphan.

‪[상태가 중얼거린다]

-you think and act like an orphan." -you think and act like an orphan.

‪'인정 없고, 여유 없고, 양식 없고'

-"You're ruthless, insecure, -You're ruthless, -thoughtless, -insecure, thoughtless,

‪'마음이 황폐하니까 고아죠'

-thoughtless, -insecure, thoughtless, -and empty-hearted. -and empty-hearted.

‪'그래도 전 아저씨를 사랑할 거예요'

-But I'm still going to love you. -But I'm still going to love you.

‪'왜냐고요?'

-But I'm still going to love you. -But I'm still going to love you. -Do you know why? -Do you know why?

‪(만화 속 캐릭터) ‪왜냐고요?

-Do you know why? -Do you know why?

‪'저 혼자 그렇게 마음먹었으니까요'

-Because I decided to do so." -Because I decided to do so.

‪[TV 소리가 계속 흘러나온다]

-Because I decided to do so." -Because I decided to do so. I also decided...

‪(상태) ‪'그래도 전 아저씨를 사랑할 거예요' ‪[휴대전화 벨 소리]

I also decided... "I'm still going to love you."

‪[휴대전화 조작음]

‪밥은?

Did you eat?

‪[흥얼거리며] ‪짬뽕, 짬, 짬뽕, 짬뽕

I ate jjamppong. Jjamppong.

‪(강태) ‪또? 면 좀 그만 먹지

Again? You need to stop eating noodles.

‪어제 반찬도 다 사다 놨잖아

I bought you some side dishes yesterday. What are you doing?

‪뭐 하고 있어?

I bought you some side dishes yesterday. What are you doing?

‪그림

I'm drawing.

‪스케치북 놔두고 ‪또 그 여자 동화책에 그리지?

You're drawing on that woman's book again.

‪그 여자 아니고 고문영 작가님

It's not "that woman." She's writer Ko Mun-yeong.

‪그래, 고문영

Yes, Ko Mun-yeong.

‪오늘 우리 병원에 온다는데

She's coming to our hospital today.

‪소아 병동 애들한테 ‪동화책 읽어 주러 온대

She'll be reading her book to the children here.

‪형? ‪[상태의 다급한 신음]

Sang-tae?

‪(상태) ‪지금, 지금, 지금, 지금 갈게 ‪지금 갈게, 지금 갈게, 지금 갈게

I'll go. I'll go there. I'll go there right now.

‪243번 파란 버스 타고 ‪자양삼거리에서 내려서 5413번

I'll take blue bus, number 243, get off at Jayang intersection, and take 5413,

‪형, 잠깐만, 잠깐만, 형 ‪[상태가 계속 말한다]

-the green bus. -Sang-tae. No, wait.

‪(상태) ‪명성대학병원에서 내려서

Get off at Myungsung University Medical Center and walk--

‪- 도보로 3분 거리에 ‪- (강태) 문상태!

Get off at Myungsung University Medical Center and walk-- Moon Sang-tae!

‪[거친 숨소리]

Moon Sang-tae!

‪숨 크게 세 번 쉬어

Take three deep breaths.

‪[크게 심호흡한다]

‪잘 들어

Listen to me carefully. Even if you leave now, you'll be late.

‪형이 지금 출발해도 ‪여기까지 오면 이미 늦어

Listen to me carefully. Even if you leave now, you'll be late.

‪그리고 거긴 소아 병동 애들만 ‪들어갈 수 있어

Plus, it's only for the children at our hospital.

‪근데 형은 애 아니잖아, 그렇지?

But you're not a child, are you?

‪문상태 만 35세 84년생 쥐띠

Moon Sang-tae. 35 years old. Born in 1984, the year of the rat.

‪보기보다 어리지만 애는 아니야

I'm younger than I look, but I'm not a child.

‪(강태) ‪그렇지? 어른이지?

Exactly. You're an adult.

‪대신 상황 봐서 ‪내가 사인받아 줄게

But instead, I'll get you an autograph if I can.

‪얼굴은 한 번 보면 끝인데 ‪사인은 평생 남잖아

Meeting her is a one-time thing, but autographs last forever.

‪그럼 둘 중에 뭐가 더 좋아요?

-Which one do you think is better? -Her autograph.

‪사인

-Which one do you think is better? -Her autograph.

‪내가 좋아, 고문영이 좋아?

Who do you like more, me or her?

‪(상태) ‪사인, 사인, 사인

‪사인, 사인

‪여보세요?

Hello? Sang-tae?

‪형?

Hello? Sang-tae?

‪(상인) ‪아, 큰 행사 앞두고 ‪기분 잡치면 안 되니까

I didn't want to ruin her mood prior to the big event.

‪일부러 쉬쉬했다고, 내가

That's why I kept it quiet.

‪아휴, 낭독회만 잘 끝내면은 ‪살살 꼬드겨서

I was going to convince her and take her there

‪내가 어떻게든 끌고 내려가려고 ‪플랜까지 다 짜 놨는데

after she successfully finished today's reading.

‪아유, 씨! 완전히 망했어

Darn it. I totally messed up.

‪[한숨]

‪감이 안 좋아

I have a bad feeling.

‪근데 작가님은 자기 아버지를 ‪왜 그렇게 싫어해요?

Why does Ms. Ko hate her father so much?

‪야, 걘 자기 빼고 다 싫어해

She hates everyone apart from herself.

‪(상인) ‪왜냐고 묻지 마, 태생이 그래, 어?

Don't even ask why. That's just how she was born.

‪그래야 너도 오래오래 산다

If you want to live a long life, just stay quiet.

‪아유, 근데 얜 대체 어디 간 거야 ‪시간 다 됐는데

Gosh, where in the world is she? It's almost time.

‪[흥미진진한 음악]

‪(강태) ‪저기요

Excuse me.

‪담배 좀...

-Can you please-- -This is my last one.

‪이거 돗대인데

-Can you please-- -This is my last one.

‪아니, 달라는 게 아니고 끄세요

No, I don't want one. Can you put it out?

‪아직 장초인데?

-I just lit it up. -You can't smoke here so put it out.

‪(강태) ‪여기 금연 구역이니까 끄세요, 얼른

-I just lit it up. -You can't smoke here so put it out.

‪[담배가 치익 타들어 간다]

‪[문영의 한숨]

‪[몽환적인 음악]

‪혹시

Do you believe in destiny?

‪운명을 믿어요?

Do you believe in destiny?

‪뭐요?

-What? -You heard me.

‪들었잖아

-What? -You heard me.

‪운명이 뭐 별거인가?

Who cares about destiny?

‪(문영) ‪이렇게 필요할 때 내 앞에 나타나 주면

If someone shows up when you need them,

‪그게 운명이지

you call that destiny.

‪[흥미진진한 음악]

‪[문영의 비명]

THE BOY WHO FED ON NIGHTMARES

‪[마이크가 삑 울린다]

THE BOY WHO FED ON NIGHTMARES

‪[사람들이 웅성거린다]

Gosh, that was so loud.

‪[콜록거린다] ‪[목을 가다듬는다]

‪(상인) ‪어, 그, 굉장히 리얼하죠?

Very realistic, isn't it? She's good at acting, too.

‪우리 문영이가 연기를 굉장히 잘합니다

Very realistic, isn't it? She's good at acting, too.

‪[문영의 헛기침]

‪[목을 가다듬는다]

‪[신비로운 음악]

‪(문영) ‪소년은 오늘도

"The boy woke up from another awful nightmare.

‪끔찍한 악몽에서 깨어났어요

"The boy woke up from another awful nightmare.

‪잊고 싶은 과거의 나쁜 기억들이

Bad memories from the past that he wanted to forget

‪매일 밤마다 꿈속에 다시 나타나서

were replayed in his dreams every night

‪소년을 계속해서 괴롭혔죠

and haunted him nonstop.

‪잠드는 게 너무나 무서웠던 소년은

He was terrified of falling asleep.

‪어느 날 마녀를 찾아가 애원했어요

So one day, he went to the witch and begged.

‪'마녀님, 제발'

'Please get rid of all my bad memories

‪'다신 악몽을 꾸지 않게'

'Please get rid of all my bad memories

‪'제 머릿속에 든 나쁜 기억을 ‪모두 지워 주세요'

so that I won't ever have a nightmare again.

‪'그럼 당신이 원하는 걸 ‪뭐든지 드릴게요'

Then I will do everything you ask.'"

‪(승철) ‪고은아 ‪[어두운 음악]

Go-eun!

‪고은아, 고은아, 고은, 고은아

-Go-eun! -My goodness, what's wrong with you?

‪(간호사3) ‪아, 진짜 왜 그러세요

-Go-eun! -My goodness, what's wrong with you?

‪[승철의 다급한 숨소리]

-Go-eun! -My goodness, what's wrong with you?

‪고은이를 얻다 놔뒀...

Where is Go-eun?

‪[다급한 숨소리]

‪(승철) ‪고은아!

Go-eun!

‪[다급한 신음]

‪고은이

Go-eun. Where is Go-eun?

‪우리 고은이 ‪우리 고은이 어디 갔어?

Go-eun. Where is Go-eun?

‪갈매기 777, 갈매기 777

Seagull 777. I repeat. Seagull 777.

‪[키보드 조작음]

A NON-PROVOCATIVE CODE FOR PATIENTS WHO ESCAPE FROM THEIR WARDS

‪[강사가 수업하는 소리가 들린다]

-Hello. -And lie on your stomach.

‪[문이 탁 닫힌다]

-Hello. -And lie on your stomach.

‪- 야 ‪- (보호사1) 아, 죄송해요

-Are you serious? -Sorry.

‪답답하다길래 잠깐 풀었는데

-He felt trapped so I untied him. -You have restraint straps?

‪RT 끈 챙겼어?

-He felt trapped so I untied him. -You have restraint straps?

‪아, 맞는다

Oh, I forgot.

‪[문이 달칵 열린다]

‪[도어 록 조작음]

‪[도어 록 작동음]

‪(강사) ‪편안한 데 잡으시고 트위스트

Look to your right and hold onto your arm.

‪[도어 록 조작음] ‪[도어 록 작동음]

‪(강사) ‪자, 한 번 더 갈게요

Let's try it one more time.

‪세월이 흘러 어른이 된 소년은

"Years went by, and the boy became an adult.

‪[신비로운 음악] ‪(문영) ‪더 이상 악몽을 꾸진 않았지만

-He no longer had nightmares. -Go-eun.

‪(승철) ‪고은아, 고은아

-He no longer had nightmares. -Go-eun. But for some strange reason, he wasn't happy at all."

‪(문영) ‪어찌 된 일인지 ‪조금도 행복해지지 않았어요

But for some strange reason, he wasn't happy at all."

‪- 아, 고은아 ‪- (여자3) 뭐예요

-Go-eun. -What's your problem?

‪[사람들이 웅성거린다] ‪(승철) ‪고은아, 고은아, 고은아

-Go-eun. -What's your problem? Go-eun.

‪- (승철) 고은아 ‪- (여자4) 아, 왜 그러세요

Gosh, what are you doing?

‪(문영) ‪붉은 보름달이 뜨던 밤

"One night, a blood moon filled the night sky,

‪소원의 대가를 받기 위해

and the witch finally showed up again

‪드디어 마녀가 ‪다시 그 앞에 모습을 드러내자

to take what he had promised in return for granting his wish.

‪그는 원망 어린 목소리로 ‪마녀에게 외쳤어요

And he shouted at her with so much resentment.

‪'내 나쁜 기억은 모두 지워졌는데'

'All my bad memories are gone.

‪'왜'

But why...

‪'왜 난 행복해지지 못한 거죠?'

Why can't I become happy?'

‪그러자 마녀는 약속대로 ‪그의 영혼을 거두며 이렇게 말했어요

Then the witch took his soul as they had promised, and told him this."

‪[문이 철컥 열린다] ‪[사람들이 웅성거린다]

-What's going on? -Mom!

‪갑자기 뭐야, 이, 씨

What the hell is happening?

‪(관계자1) ‪아, 죄송하지만 내부 사정으로 인해

We unfortunately have to end this here due to unforeseen circumstances.

‪낭독회를 중단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이크가 삑 울린다]

We unfortunately have to end this here due to unforeseen circumstances.

‪[어두운 음악] ‪의료진과 보호자분들께서는

All staff and guardians, please take all children

‪지금 즉시 아이들을 소아 병동으로 ‪신속히 이동시켜 주시기 바랍니다 ‪[승철이 연신 '고은'을 부른다]

All staff and guardians, please take all children -back to the ward immediately. -Go-eun. Go-eun.

‪(승철) ‪고은아, 고은아

Go-eun.

‪고은...

Go-eun.

‪아직 안 끝났어요

-This isn't over yet. -Go-eun.

‪(승철) ‪고은, 고은아

-This isn't over yet. -Go-eun.

‪- (문영) 얘들아, 안 끝났어 ‪- (승철) 고은아

Kids, it's not over. -Come on. -Go on.

‪(승철) ‪하, 아, 이런, 씨...

-Come on. -Go on. -Damn it. -Gosh.

‪[아이들이 울먹인다]

-Mom! -Mom, I'm scared.

‪(여자5) ‪어, 괜찮아, 괜찮아

Okay, let's go.

‪(문영) ‪아...

‪(관계자1) ‪여보세요?

Hello?

‪이, 씨...

Damn it.

‪(관계자2) ‪좀 올라갈게요

Go up.

‪(문영) ‪어이

-Hey! -Let's go up.

‪[긴장되는 음악] ‪(승철) ‪고은아

Go-eun! My gosh, Go-eun...

‪고은아

Go-eun! My gosh, Go-eun...

‪가자, 아빠랑

Come with Daddy.

‪- (문영) 댁이 뭔데 지금 내 무대를 ‪- 아, 싫어

Come with Daddy. -Who are you to end this? -No!

‪함부로 접어? ‪그것도 하이라이트 직전에

-Who are you to end this? -No! -Right before the climax. -Let me--

‪선생님, 저, 그게 아니...

-Right before the climax. -Let me-- Is it something like "to be continued"?

‪'투 비 컨티뉴, 다음 이 시간에' ‪뭐, 그딴 거예요?

Is it something like "to be continued"?

‪- (승철) 괜찮아, 괜찮아, 괜찮아 ‪- (고은) 아, 무서워

-It's all right. -No, I'm scared.

‪(문영) ‪빨리 다시 애들 불러요

Bring the kids back.

‪자! ‪[승철의 힘주는 신음]

Come on. Let's go.

‪(문영) ‪몇 줄 안 남았으니까

There are only a few lines left,

‪그거 마저 듣고 가라 그러라고

so they can leave when it's done.

‪[문이 탁 닫힌다] ‪- (관계자1) 잠깐만 대피... ‪- 얼른!

-You should evacuate-- -Now!

‪[승철의 거친 숨소리]

‪[승철의 초조한 숨소리]

‪[울먹이며] ‪아빠, 이러지 마

Dad, don't be like this.

‪(고은) ‪나 무서워

I'm scared.

‪(승철) ‪내 말 잘 들어

Listen carefully.

‪여기서 붙잡히면

If we get caught, I'll be locked away in a mental institution,

‪난 정신 병원에 갇히고

If we get caught, I'll be locked away in a mental institution,

‪너 고아원에 가는 거야

and you'll end up in an orphanage.

‪너 평생 아빠랑 떨어져 살 수 있어?

Will you be okay if you can never see me again?

‪(고은) ‪살고 싶어, 죽기 싫어

I want to live. I don't want to die.

‪(승철) ‪아빠가 말했지?

I told you.

‪애들은 절대로 혼자 못 산다고

Kids can never live on their own.

‪이렇게 찢어져 살 바에 ‪차라리 같이 죽는 게 더 낫다고

If we must be separated, it'd be better to die together.

‪(문영) ‪아이, 씨

What the...

‪뭔 개소리야

That's such bullshit.

‪[긴장되는 음악]

‪(문영) ‪와...

‪개보다 못한 인간 진짜 간만이다

You're a worthless human being I haven't seen in a while.

‪[문영의 놀란 신음]

You're a worthless human being I haven't seen in a while.

‪개기름 봐

Look at that gross face.

‪너 뭐야, 죽고 싶어?

Who are you? Do you have a death wish?

‪죽여 본 적은 있고?

Have you ever killed anyone?

‪[문영의 뼈가 우두둑거린다]

‪(문영) ‪살아 볼 자신은 없고

You can't carry on with your life,

‪그렇다고 혼자 죽을 용기도 없어

yet you can't even muster up the courage to die alone.

‪저승길에 애부터 앞세우는 ‪덜덜이 주제에

So you're trying to lure this kid into going down that road first.

‪뭐?

What?

‪찌질하게 굴지 말고 ‪너 혼자 뒈지세요

Don't be such a loser. Go ahead and take your life alone.

‪이런 미친년이

You crazy bitch!

‪[승철의 신음] ‪[고은의 비명]

‪[승철의 거친 신음]

‪[긴장되는 음악] ‪[승철의 다급한 신음]

A knife...

‪[승철의 아파하는 비명]

‪[승철의 거친 숨소리]

Hey!

‪[승철의 성난 신음]

‪이, 씨 ‪[승철의 힘주는 탄성]

You piece of...

‪[문영의 신음] ‪[승철의 힘주는 탄성]

‪[긴장감이 고조되는 음악]

‪[승철의 씩씩대는 숨소리]

‪[승철의 힘주는 탄성]

‪[다급한 숨소리]

‪[문이 철컥 닫힌다]

‪[고은의 비명] ‪[강태의 당황한 신음]

‪- (강태) 괜찮아? ‪- 저기 아빠가...

-Are you all right? -My dad is...

‪[어두운 음악] ‪(강태) ‪쉿, 쉿, 쉿

-Are you all right? -My dad is...

‪[통화 연결음]

‪[승철의 힘주는 신음] ‪[문영의 거친 신음]

‪(승철) ‪네까짓 게 뭔데 껴들어!

Who are you to meddle in my affairs?

‪내 자식이야

She's my child. I can kill her if I want to. I can do whatever I want with her!

‪죽이든 살리든 내 마음이라고!

I can kill her if I want to. I can do whatever I want with her!

‪[승철의 힘주는 신음] ‪졸라

Choke me. Choke me harder, you moron.

‪더 세게 조르라고, 이 등신아

Choke me. Choke me harder, you moron.

‪(승철) ‪이런 미친

You lunatic!

‪죽어, 죽어!

Die. Just die!

‪[승철의 힘주는 탄성]

‪[분위기가 고조되는 음악] ‪[어린 문영의 떨리는 신음]

‪(대환) ‪잠깐이면 끝나

It'll be quick.

‪잠깐이면...

It'll just be a moment.

‪(대환) ‪잠깐이면, 잠깐이면 끝나 ‪[어린 문영의 신음]

It'll just be a moment. It'll end even before you know it.

‪[대환의 울먹이는 신음]

It'll end even before you know it.

‪[힘겨운 신음]

‪[승철의 힘주는 탄성]

Die. Just die.

‪(승철) ‪죽어!

Die. Just die.

‪죽어!

Die. Just die.

‪- (승철) 죽어! ‪- (강태) 김승철 씨!

-Die! -Mr. Kim Seung-cheol!

‪[승철의 거친 신음]

‪[콜록거린다]

‪(승철) ‪놔, 놔, 놔!

Let go. Get off me!

‪[승철이 씩씩거린다]

You piece of...

‪[승철의 힘주는 탄성]

Come here.

‪(승철) ‪일로 와 ‪[문영의 거친 숨소리]

‪[승철과 강태의 힘주는 신음]

‪[승철과 강태의 신음]

‪(승철) ‪야, 이...

‪[승철과 강태의 거친 신음]

‪[승철의 아파하는 탄성]

‪(승철) ‪놔, 놔!

Let go. Let go of me!

‪(승철) ‪놔, 이, 씨... ‪[승철의 아파하는 탄성]

Let go. Let go of me!

‪놔, 이 새끼야!

Let go, you bastard! I'll kill you all!

‪다 죽여 버릴 거야! 놔

Let go, you bastard! I'll kill you all! -Let go! -I'm doing this so that you won't be hurt,

‪(강태) ‪해치려고 하는 게 아니라 ‪다칠까 봐 그러는 거니까 진정하세요!

-Let go! -I'm doing this so that you won't be hurt, so calm down!

‪(승철) ‪다 죽여 버릴 거야!

I'll kill you all. I'm going to kill...

‪[다가오는 발걸음] ‪다 죽여...

I'll kill you all. I'm going to kill...

‪[긴장되는 음악] ‪[승철의 놀란 탄성]

‪[칼을 쓱 휘두른다] ‪[승철의 비명]

‪[차분한 음악]

‪[승철의 떨리는 숨소리]

‪[승철의 놀란 숨소리]

‪[승철의 놀란 탄성]

‪(문영) ‪운명

So it wasn't destiny after all.

‪아니었네?

So it wasn't destiny after all.

‪[한숨]

‪지금은 좀 빠져 주면 좋겠는데

I'd appreciate it if you could stay out of this.

‪칼부터 놔요

Let go of the knife.

‪이 사람 환자예요

He's a patient.

‪아니

No.

‪이건 환자가 아니라

He is not a patient.

‪벌레야

He's vermin.

‪(승철) ‪미쳤어

She's crazy. She's completely nuts.

‪이거, 이거 완전 돈 년이야

She's crazy. She's completely nuts.

‪정신병자라고!

She's insane!

‪[승철의 떨리는 숨소리]

‪(승철) ‪미친년, 미친년...

That crazy bitch. I nearly died because of that bitch!

‪[문이 철컥 닫힌다] ‪저 미친년, 저...

That crazy bitch. I nearly died because of that bitch!

‪[승철의 놀란 신음] ‪[보호사들이 소란스럽다]

Let go. Let go of me, you idiots.

‪놔, 놔, 놔, 놔, 이 새끼들아

Let go. Let go of me, you idiots. Get her, not me. She's the one who needs help!

‪야, 나 말고 저년 잡아

Get her, not me. She's the one who needs help!

‪(승철) ‪저 안에 있는 진짜 미친년 잡으라고!

Get her, not me. She's the one who needs help!

‪- (보호사2) 야, 꽉 잡아 ‪- (승철) 놔, 이 새끼들아!

Get her, not me. She's the one who needs help! -Don't lose him. -Let go!

‪(승철) ‪저 안에 있는 미친년 잡으라니까 ‪[승철이 계속 외친다]

Get that insane woman in there! Let go!

‪[문영의 한숨]

‪칼이 아프대?

Is the knife hurt? Why are you wrapping the knife?

‪왜 그걸 감아?

Is the knife hurt? Why are you wrapping the knife?

‪저쪽이 심신 미약이면 ‪난 정당방위라 치고

If he's non compos mentis, we can say I acted in self-defense.

‪(문영) ‪그냥 몸에 칼집 하나 내 주려 그랬는데

I just wanted to give him a small cut, but you overreacted and hurt yourself.

‪괜히 당신이 오버해서 다친 거야

I just wanted to give him a small cut, but you overreacted and hurt yourself.

‪줘

Here.

‪칼 말고 손

Your hand, not the knife.

‪[의미심장한 음악]

‪이건 내 특별 서비스

Here's my special service.

‪그거 알아요?

You know what?

‪세상엔 죽어 마땅한 것들이 있는데

In this world, there are people who deserve to die.

‪어떤 사려 깊은 또라이가

But some thoughtful freaks

‪그것들을 몰래 죽여 주기 때문에

kill them for us in secret.

‪아무 생각 없는 시민들이 두 다리 쭉

That is why the clueless civilians can sleep peacefully at night,

‪뻗고 잘 수 있다는 거?

completely unaware of it.

‪그럼 난 어느 쪽일까요?

Which one do you think I am?

‪생각 없는

You're

‪또라이

a clueless freak.

‪[웃음]

‪(의사3) ‪아이고

Oh, boy.

‪제가 덕분에 바느질 솜씨가 ‪일취월장합니다

Thanks to you, my suturing skills are getting better by the day.

‪이제 좀 그만 좀 다치시죠?

Stop hurting yourself already.

‪보호사님?

Mr. Moon?

‪문강태 보호사?

Mr. Moon Gang-tae.

‪(강태) ‪네?

Yes?

‪(의사3) ‪하, 아, 무슨 생각 해요?

What were you thinking about?

‪[의사3이 의료 기기를 달그락거린다]

‪(의사3) ‪다 됐어요

It's done.

‪(상인) ‪[손뼉을 짝짝 치며] ‪오케이, 오케이, 어

Okay, fine. The event turned into total chaos

‪낭독회장 아수라판 된 건 ‪그 도망친 환자 탓이니까

Okay, fine. The event turned into total chaos because of that patient, so let's just consider it buzz marketing.

‪노이즈 마케팅 했다 셈 쳐

because of that patient, so let's just consider it buzz marketing.

‪어, 근데 네 칼부림은, 칼부림은!

because of that patient, so let's just consider it buzz marketing. But what about the knife fight? How will you explain it?

‪병원 관계자가 다쳤다며, 어?

One of the hospital staff got hurt.

‪그쪽에서 그, 기사라도 쫙 뿌리면 ‪어쩌려고 그래?

What if they distribute a press release?

‪'아, 유명 아동 문학 작가 ‪펜 대신 칼 휘둘러'

"A famous children's book author brandished a knife.

‪'설마 뭐, 다음 차기작은 ‪뭐, 무협 소설?' 어?

Is she working on a martial arts novel?" You'll see the headlines everywhere.

‪그러고 포털에 그냥 쫙...

Is she working on a martial arts novel?" You'll see the headlines everywhere.

‪(문영) ‪돈 먹여, 많이 해 봤잖아

Is she working on a martial arts novel?" You'll see the headlines everywhere. Just bribe them. You've done it many times.

‪(상인) ‪휴, 안 먹히면, 안 먹히면!

Just bribe them. You've done it many times. -What if that doesn't work? -We'll use a honey trap. I'll seduce him.

‪꼬셔야지, 미인계로

-What if that doesn't work? -We'll use a honey trap. I'll seduce him.

‪[상인의 답답한 숨소리]

-What if that doesn't work? -We'll use a honey trap. I'll seduce him.

‪[상인이 차 문을 툭툭 친다]

‪(상인) ‪타

Get in.

‪먼저 가, 난 볼일 있어

You go ahead. I have to take care of something.

‪(상인) ‪무슨 볼일?

What do you need to do?

‪야, 고문영!

Hey, Mun-yeong!

‪저거 또 어디서 사고 치는 거 아니야?

Is she going to cause trouble again?

‪(행정과장) ‪보호실에 누워 있어야 될 환자가

A patient who should've been in isolation

‪버젓이 낭독회를 휘젓고 다녔어

barged in there and ruined the event.

‪그거 때문에 보호자들의 항의 전화로 ‪병원이 벌써부터 시끄럽다고

Guardians are calling to complain, so the phones are ringing off the hook.

‪아, 빨리 아무나 ‪총대를 메 줘야 될 텐데

We need to quickly find someone who will take the bullet.

‪그게

Are you saying I should be that person?

‪접니까?

Are you saying I should be that person?

‪인계 담당했던 애는 들어온 지 ‪두 달 됐던데

The one who was in charge of the transfer is new,

‪걜 자르기는 좀 그렇잖아

so I can't really fire him.

‪[어두운 음악] ‪(행정과장) ‪근데 자네 보니까

I see here that you've worked

‪경력 10년 동안 옮겨 다닌 병원이...

at so many different hospitals in the past ten years.

‪하이고, 무려 열다섯 군데

My gosh, 15 hospitals in total.

‪다 1년도 못 채웠고

And less than a year at all of them. You've been here for ten months,

‪여기 온 지가 10개월째니까 ‪[행정과장이 숨을 하 내뱉는다]

And less than a year at all of them. You've been here for ten months,

‪어차피 곧 관둘 타이밍이네?

so you'll be quitting soon anyway.

‪(보호사1) ‪선배

Gang-tae.

‪(행정과장) ‪1년 다닌 걸로 치고 ‪퇴직금은 챙겨 줄 테니까

I'll say you worked here for a year and give you the severance pay.

‪이 선에서 마무리하자

Let's sort it out like that.

‪[물소리가 쏴 들린다]

‪[문영이 흥얼거린다]

‪[통화 연결음]

‪(상인) ‪어, 난데

Hey, it's me.

‪그, 문영이한테 칼 맞은 ‪그 보호사 연락처 좀 따 봐

Get me the number of the guy who got hurt because of Mun-yeong.

‪야, 왜긴 왜야?

What do you think?

‪뭐라도 먹여 가지고 ‪입틀막 해야 될 거 아니야

I need to bribe him to silence him. Come on. You know the drill.

‪수습 한두 번 해?

I need to bribe him to silence him. Come on. You know the drill.

‪[휴대전화 조작음]

‪[휴대전화 진동음]

‪[비장한 음악]

‪"재수"

‪근처 배달 왔다가

I was delivering an order

‪병든 닭처럼 앉아 있는 꼴세가 ‪딱 너다 했다

but saw a guy sitting like a sick chicken and knew it was you.

‪[흥미진진한 음악]

‪[아파하는 신음]

‪(재수) ‪타, 오빠가 데려다줄게

Hop on. I'll give you a ride.

‪[헛웃음 치며] ‪미친놈

You freak.

‪(재수) ‪또 다쳤냐?

You're hurt again?

‪[오토바이 시동음]

‪[물소리가 쏴 들린다] ‪아, 씨, 쯧

Damn it.

‪이거 일부러 안 받나?

Is he ignoring my calls?

‪하, 피까지 봤으면

If he bled, I'm sure he'll sue her.

‪이거 일단 빼박 고소 각인데 ‪[휴대전화 진동음]

If he bled, I'm sure he'll sue her.

‪(상인) ‪[작은 소리로] ‪아...

‪예, 간호사님

Hello, Ms. Nam.

‪아, 예, 예, 예, 벌써 오셨어요?

Oh, I see. You're already here?

‪[입바람을 후 분다]

‪예

Right.

‪그, 여기가 몇 호냐면요 ‪[도어 록 작동음]

The room number is...

‪아, 잠깐만요

Just a moment.

‪[초인종이 울린다]

‪룸서비스 시켰어?

Did you order room service?

‪(문영) ‪이 인간이 어디 간 거야?

Where did he go?

‪[짜증 섞인 한숨]

‪[흥미진진한 음악]

‪[강태의 시원한 숨소리]

‪고맙다

Thanks.

‪[재수가 살짝 웃는다]

‪[오토바이가 덜덜거린다]

‪(재수) ‪어어? 알베, 알베르토, 안 돼

Alberto, no. Don't do this to me.

‪안 돼, 이러지 마 ‪알베르토, 안 돼

Alberto, no. Don't do this to me. No, Alberto. Don't be like this. Please, no!

‪이러지 마, 알베르토, 제발 ‪안 돼, 안 돼

No, Alberto. Don't be like this. Please, no!

‪이러지 마, 알베르토

Don't do this to me!

‪- (재수) 아, 씨 ‪- (강태) 왜 이래?

-Shit. -What's wrong?

‪- (재수) 어? ‪- (강태) 왜 그래, 왜?

-Gosh! -What's going on?

‪(재수) ‪아, 진짜, 저, 저, 알베르토, 아이...

Hang on, Alberto. Gosh!

‪[재수의 당황한 신음]

Hang on, Alberto. Gosh!

‪(재수) ‪알베르토! 알베르토!

Alberto!

‪[재수의 다급한 신음]

‪(재수) ‪이랴, 이랴!

Giddy-up!

‪알베르토! 아유, 씨 ‪아, 오토바이가 진짜...

Giddy-up! Alberto! Shit. Alberto, please...

‪[익살스러운 음악] ‪[재수가 울먹인다]

Don't die.

‪[강태의 힘주는 신음]

‪(재수) ‪강태야!

Gang-tae!

‪난 정말 괜찮아!

I'm really okay.

‪형님 기다리니까 먼저 택시 타고 가!

Sang-tae must be waiting for you, so just take a cab home!

‪그런다고 네가 날 버리는 건 아니야!

I won't say that you ditched me!

‪난 너 이해해!

I totally understand!

‪그게 우정이고, 의리니까!

Because that is what a true loyal friend would do!

‪닥치고 밀기나 해

Shut it and just keep on pulling.

‪(재수) ‪오케이!

‪"NETFLIX 오리지널 시리즈 ‪사이코지만 괜찮아"

‪많이 변했다

You've changed so much.

‪(문영) ‪전혀 몰라보겠어, 촌티가 벗겨져서

I almost couldn't recognize you because you don't look like a hick.

‪나 전학 가고 거의 20년 만인가?

Has it been almost 20 years since I moved to a different school?

‪(주리) ‪응

Yes.

‪여기

We just need your signature here.

‪사인만 하면 돼

We just need your signature here.

‪담당의한테 전화로 ‪설명은 다 들었을 거고

The doctor must've already explained everything over the phone.

‪원래는 네가 직접 가서...

You should actually do it in person--

‪근데

You should actually do it in person-- Hey, you traveled for three hours

‪(문영) ‪이깟 서류에 사인 하나 받자고

Hey, you traveled for three hours just to get my signature on this stupid paperwork?

‪세 시간 걸려 달려올 정성이면

just to get my signature on this stupid paperwork?

‪사명감이야? 오지랖이야?

Do you have a strong sense of duty? Or are you a do-gooder?

‪우리 병원은 정신과 단과 병원이라

Our hospital is a psychiatric clinic,

‪외과 수술은 협진 병원에 ‪전원해서 해야 돼

so we have to work with another hospital to perform surgery.

‪너희 아버님 같은 경우에는...

-In your father's case-- -I told you that he's dead.

‪죽었다니까?

-In your father's case-- -I told you that he's dead.

‪[픽 웃으며] ‪나 고아야, 알잖아

I'm an orphan. You know that.

‪그렇지만 어머니는 살아 계시...

-But your mother is alive-- -I registered her death a long time ago.

‪사망 처리 한 게 언젠데

-But your mother is alive-- -I registered her death a long time ago.

‪(문영) ‪내가 재밌는 거 알려 줄까?

Do you know what's interesting?

‪[어두운 음악]

‪우리 아빤

My dad's soul is dead,

‪영혼은 죽었는데

My dad's soul is dead,

‪육신은 살아 있어, 좀비처럼

but he's physically alive like a zombie.

‪근데 울 엄만

As for my mom,

‪육신은 예전에 죽었거든?

she physically died many years ago.

‪근데

However,

‪영혼은 아직 살아 있어

her soul is still alive.

‪[웃음]

‪(문영) ‪그럼 둘 중에 ‪누가 진짜 죽은 거야? 응?

So between the two of them, who's really dead?

‪누가 진짜 죽은 거냐고, 간호사님

Tell me, nurse. Who's really dead?

‪너희 아버...

Your father...

‪아니, 고대환 환자분

I mean, Mr. Ko Dae-hwan.

‪이번에 수술 시기 놓치면 ‪진짜 위험할 수도 있어

He'll be in critical condition without the surgery this time.

‪지금처럼 인지 기능이나...

His cognitive functions--

‪(문영) ‪야, 누가 보면 ‪진짜 네가 딸인 줄 알겠다

Hey, others will think that you're his daughter.

‪[잔을 달그락 내려놓으며] ‪아, 진짜 그러자

Oh, why don't we do that? You can be his daughter.

‪네가 고대환 딸 해라 ‪내가 너희 엄마 딸 할게

Oh, why don't we do that? You can be his daughter. I'll be your mom's daughter.

‪동의해 주면 ‪나도 여기 동의서에 사인할게, 어때?

I'll sign this consent form if you agree to that. What do you say?

‪[무거운 음악]

‪[엘리베이터 도착음]

‪[엘리베이터 문이 드르륵 열린다]

‪[한숨]

‪(문영) ‪너희 엄마 밥 맛있었는데

Your mom is a good cook.

‪언제 한번 놀러 가서 ‪밥이나 얻어먹을까, 예전처럼?

Shall I come over for some food like the good old days?

‪[피식 웃는다]

‪농담 안 통하는 건 여전하네?

I see that you still don't get my jokes.

‪에이, 재미없어라

You're no fun.

‪(주리) ‪아, 짜증 나, 씨...

She pisses me off.

‪(재수) ‪아, 미쳤네

She's insane.

‪어떻게 그런 여자가 ‪아동 문학을 쓰냐?

I can't believe she writes children's book. That's bizarre.

‪엽기다, 엽기

I can't believe she writes children's book. That's bizarre.

‪미친 게 아니야

She's not "insane."

‪그냥 그렇게 태어난 거지

She was just born that way.

‪어이구

Gosh. Can you diagnose people at a glance

‪정신 병동 보호사 짬밥 10년이면 ‪뭐, 눈빛만 봐도 딱 진단이 나오신다?

Gosh. Can you diagnose people at a glance now that you've worked at mental hospitals for ten years?

‪오버하지 마

Stop overreacting.

‪(재수) ‪넌 제발 오버 좀 해라, 새끼야

You fool, can you please learn to overreact a little?

‪아, 그 미친 것들 때문에 ‪칼빵 맞고 병원까지 잘렸는데

You got fired and got cut because of those lunatics.

‪찍소리도 안 하고 얌전히 기어 나와? ‪뭐라도 뒤집어엎었어야지, 씨

I can't believe you just left without causing a scene.

‪야, 엎으면...

Had I done that,

‪속은 후련해도

it would've felt nice,

‪- 퇴직금 못 받아 ‪- (재수) 잘했네

-but I wouldn't get my severance pay. -Well done.

‪형은 학교에서 잘려 ‪동생은 직장에서 잘려

Your brother got expelled from school, and you got fired from work.

‪형제간의 우애 진짜 눈물 난다

You guys are two peas in a pod.

‪어차피 관둘 때도 됐고

It was about time I quit anyway.

‪이맘때잖아

It's this time of the year.

‪(강태) ‪밤공기 훈훈해질 때

When the night breeze feels warm.

‪이제 곧

I guess

‪나비가 날아들겠지

butterflies will appear soon.

‪[잔잔한 음악]

‪뭐, 하긴

Right.

‪뭐, 형님은

How's Sang-tae? No signs yet?

‪아직 별 징조 없고?

How's Sang-tae? No signs yet?

‪아직은

No, not yet.

‪(재수) ‪하, 다음엔 또 어디로 떠나야 되나

Then where should we go next?

‪[재수의 옅은 웃음]

‪(재수) ‪야, 이참에 우리 해외로 갈까?

-Should we go to another country? -Do you even have a passport?

‪(강태) ‪여권은 있냐?

-Should we go to another country? -Do you even have a passport?

‪(재수) ‪형을 영어를 가르치자

Sang-tae should learn English.

‪[강태와 재수의 웃음]

‪- (강태) 재수야 ‪- (재수) 어?

Jae-su.

‪(강태) ‪오늘 일 형한텐 아무 말도 하지 마

Don't say anything to Sang-tae.

‪(재수) ‪아유, 그놈의 형, 형, 형, 형 ‪아유, 지겨워, 아유

Gosh, you only care about your brother. I'm sick of this.

‪아유, 질투 나, 정말

I'm so jealous.

‪- (강태) 아! ‪- 아, 깜짝이야, 씨

You scared me.

‪(강태) ‪아!

‪(재수) ‪왜, 너, 너 그 여자한테 ‪머리통도 맞은 거 아니야?

What's wrong? Did she also hit you in the head?

‪사인

The autograph. I forgot to get her autograph.

‪그 여자 사인 안 받았어

The autograph. I forgot to get her autograph.

‪아, 형한테 약속했는데

-I promised him I'd get it. -She must've hit you hard.

‪너 머리를 세게 맞았구나

-I promised him I'd get it. -She must've hit you hard.

‪어떡하냐, 재수야

What do I do?

‪아이고

Oh, dear.

‪[혀를 쯧쯧 찬다]

‪[흥미진진한 음악]

AUTHOR KO MUN-YEONG'S AUTOGRAPH

‪이야, 무슨 사인이 성형 문자야

Gosh, her autograph looks like a bunch of heroglyphs.

‪(강태) ‪상형

Hieroglyphs, not "heroglyphs."

‪성형이 아니고 상형 문자

Hieroglyphs, not "heroglyphs."

‪얼른 마저 해, 형 기다려

Hurry up. Sang-tae is waiting.

‪[재수가 쓱쓱 사인한다]

‪오케이

‪완성, 봐 봐

Done. Have a look.

‪(재수) ‪야, 봐 봐, 얼추 비슷하지?

Look. It's very similar, isn't it?

‪- (강태) 오... ‪- (재수) 오...

‪- (강태) 오! ‪- (재수) 오!

‪(강태) ‪오, 재수 ‪[재수의 웃음]

Nice job, Jae-su!

‪[강태의 아파하는 신음] ‪(재수) ‪야, 야, 야, 야

Hey, quiet down.

‪[함께 웃는다]

Hey, quiet down.

‪(재수) ‪좋냐?

-Happy now? -Yes.

‪(강태) ‪응

-Happy now? -Yes.

‪형이 좋아하겠다

He'll be happy.

‪웃지 마, 인마

Don't smile like that. It disgusts me.

‪재수 없어

Don't smile like that. It disgusts me.

‪나 오늘 환자한테도 그 소리 들었는데

A patient said the same thing to me today.

‪내가 웃는 게 그렇게 재수 없어?

Is my smile that annoying?

‪너 몰라?

You don't know?

‪아, 너 진짜 몰라?

You really don't know?

‪뭐가?

-What? -When you smile,

‪너 웃을 때

-What? -When you smile,

‪조커 닮았어, 조커

you look like the Joker.

‪눈은 이렇게 슬픈데 ‪입꼬리는 이러고 올라간 게

With those sad eyes and your lips pointing up like this.

‪[장난스러운 웃음]

With those sad eyes and your lips pointing up like this.

‪거울 봐 봐, 닮았어

Look in the mirror. You'll see.

‪[강태의 헛웃음] ‪[재수의 장난스러운 웃음]

‪(재수) ‪빨리 와

Let's go.

‪[신비로운 음악]

‪[한숨]

‪[문이 철컥 열린다]

‪(강태) ‪형, 나 왔어

Sang-tae, I'm home.

‪(상태) ‪이거...

This...

‪[종이를 구기며] ‪가짜, 가짜야, 가짜

This is fake. It's fake.

‪[재수의 당황한 신음] ‪(상태) ‪가짜, 가짜야

-No, it's real-- -This is fake.

‪- (재수) 지, 진짜야, 그거... ‪- (상태) 가짜

-No, it's real-- -This is fake.

‪(재수) ‪아... ‪[상태가 중얼거린다]

-That's… -It's fake.

‪(강태) ‪형, 형 ‪[재수의 아파하는 신음]

-Sang-tae, wait. -This is fake.

‪(재수) ‪아유, 저, 아유...

-Goodness... -This is fake.

‪[상태가 지퍼를 직 닫는다] ‪- (재수) 어유, 씨 ‪- (상태) 거짓말 나쁜 거

-Goodness... -This is fake.

‪(상태) ‪가짜, 가짜, 가짜, 가짜 ‪가짜, 가짜, 다

This is fake, fake, fake. It's all fake.

‪거짓말을, 거짓말을 하니까, 응?

You lied to me.

‪- (강태) 형 ‪- (상태) 안 돼, 거짓말은

-Sang-tae, I'm sorry. -You lied to me.

‪형, 내가 잘못했어, 미안해 ‪[상태가 중얼거린다]

-Sang-tae, I'm sorry. -You lied to me.

‪(상태) ‪거짓말했어, 거짓말?

You lied to me? -Lying is bad. -I was too busy today that...

‪형, 내가 오늘 너무 바빠서 정신이...

-Lying is bad. -I was too busy today that...

‪(상태) ‪거짓말하면 나쁜 앤데 거짓말했어?

Lying is bad. You lied to me?

‪너 거짓말은 초등학생끼리도 다, 어?

Even little kids know that it's wrong to lie. -Shall we go to the bookstore tomorrow? -You lied?

‪(강태) ‪형, 내일 서점 갈까?

-Shall we go to the bookstore tomorrow? -You lied?

‪(상태) ‪거짓말했어, 응? ‪세 살 버릇 여든까지

-Shall we go to the bookstore tomorrow? -You lied? -Even a kid-- -Shall we get the dinosaur encyclopedia?

‪(강태) ‪형, '공룡대백과' 사러 갈까?

-Even a kid-- -Shall we get the dinosaur encyclopedia? -What? -You always wanted that book.

‪- (상태) 어? ‪- 형 그거 갖고 싶어 했잖아

-What? -You always wanted that book.

‪(강태) ‪형?

-Sang-tae? -You lied?

‪(상태) ‪거짓말했어, 거짓말?

-Sang-tae? -You lied?

‪거짓말했어? 왜 거짓말했어? ‪거짓말 나쁜 거 ‪[강태의 신음]

You lied? Why did you lie to me? -Lying is bad. -Gosh, you poor thing.

‪[상태가 계속 중얼거린다] ‪(재수) ‪아이고, 이 불쌍한 새끼야

-Lying is bad. -Gosh, you poor thing.

‪아무튼 이 고문영이라는 여자 ‪이 여자가 사달이야, 아주 그냥

This is all Ko Mun-yeong's fault.

‪내가 이 책들을 아주 그냥 깡그리 ‪불 싸질러 버릴 거야, 내가 이거

I'm going to burn all these books! What is this?

‪(재수) ‪이거 뭐야, 악몽을 먹고, 뭐? 뭐... ‪[상태가 연신 '안 돼'라고 말한다]

I'm going to burn all these books! What is this? -Why would a boy feed on nightmares? -No!

‪내가 이거 다 불 싸질러 버릴 거야 ‪내가 이거

-No, don't. -I'll burn all these books.

‪- (상태) 안 돼, 안 돼, 안 돼 ‪- (재수) 뭐가 안 돼?

-No, don't. -I'll burn all these books.

‪- 안 돼, 안 돼, 안 돼 ‪- (재수) 어, 안 돼?

-No! -No? Why not?

‪- (재수) 안 돼? 뭐가 안 돼 ‪- (상태) 내 거, 내 거, 내 거야

-No! -No? Why not? -It's mine. Don't do this. -I'll burn them all.

‪[휴대전화 알림음] ‪(상인) ‪안녕하십니까

-It's mine. Don't do this. -I'll burn them all. -Hello. -Let go.

‪저는 아동 문학 출판사 ‪'상상이상'의 대표

I am Lee Sang-in, the CEO of SangSangESang Publishers,

‪이상인이라고 합니다

a children's book publisher.

‪[흥미진진한 음악]

‪[휴대전화 알림음]

‪먼저 오늘 저희 작가님과 있었던 ‪불미스러운 유혈 사고에 대해

First of all, I'd like to sincerely apologize for the unfortunate incident between you and our author earlier today.

‪깊이 사죄의 말씀 올립니다

for the unfortunate incident between you and our author earlier today.

‪[휴대전화 알림음]

‪바쁘신 와중에도 괜찮으시다면

I'd like to speak with you

‪긴히 드릴 말씀이 있사오니

if you can spare a moment out of your busy schedule.

‪내일 저희 출판사에서 ‪꼭 좀 만나 뵈었으면 합니다

if you can spare a moment out of your busy schedule. It'd be greatly appreciated if you could stop by our office tomorrow.

‪[휴대전화 알림음]

‪부디 거절하지 마시고

Please don't say no.

‪만남을 허락해 주십시오

I'd really like to meet you. Please.

‪[휴대전화 알림음] ‪제발

I'd really like to meet you. Please.

‪[똑딱거리는 효과음]

‪[휴대전화 알림음] ‪제발!

-Please! -Why would you read children's books?

‪(재수) ‪좀!

-Please! -Why would you read children's books?

‪(상태) ‪재수 씨는 예술을 모른다 ‪예술은 아름다운 거야

You don't understand art. Art is a beautiful thing.

‪(재수) ‪예술, 예술을 내가 왜, 왜 몰라 ‪[상태가 중얼거린다]

You don't understand art. Art is a beautiful thing. What do you mean I don't understand art?

‪예술은 19금 야설, 그게 ‪우리 같은 사람들이 보는 게 예술이야

What do you mean I don't understand art? Naughty erotica books are what I call art.

‪(상태) ‪가 버려라, 가 버려라 ‪너희 집에 가 버려라

Naughty erotica books are what I call art. -This is-- -Go away. Just go home.

‪(재수) ‪나, 나, 나한테 ‪내가 형 얼마나 좋아하는데

-Just leave. -Come on. I like you so much.

‪[혀를 똑딱똑딱 튕긴다]

‪[휴대전화 진동음]

‪[웃음]

‪아유, 그럼 그렇지

Of course. I knew it. Let's see.

‪자, 두구두구, 두구두구, 두구두구

Of course. I knew it. Let's see.

‪(강태) ‪네

Sure.

‪네?

"Sure"? Gosh, that doesn't sound good.

‪씁, 아, 이거 싸한데 ‪[어두운 음악]

"Sure"? Gosh, that doesn't sound good. Around 6 p.m., at a Seoul hospital, a man arranged

‪(TV 속 기자) ‪오늘 오후 6시경 ‪서울 소재 모 대학 병원에서

Around 6 p.m., at a Seoul hospital, a man arranged

‪(상인) ‪감이 안 좋다, 이거

-to be transferred to the police -I have a bad feeling.

‪심신 미약 상태로 ‪딸과 함께 동반 자살을 기도해

-to be transferred to the police -I have a bad feeling.

‪(상인) ‪아, 감이 안 좋아

-to be transferred to the police -I have a bad feeling. after attempting to take his own life as well as his daughter's

‪(TV 속 기자) ‪경찰로 연행될 예정이던 김 모 씨가

after attempting to take his own life as well as his daughter's

‪(전광판 속 기자) ‪외부 출입이 통제된 병동 보호실에서 ‪숨진 채 발견돼

was found dead in solitary confinement. The police are investigating his death.

‪경찰이 조사에 나섰습니다

The police are investigating his death.

‪김 모 씨는 병원 내 환아들을 대상으로 ‪진행 중이던

He caused a scene at a book reading event

‪낭독회 행사장에서 난동을 부려

which was held for children in the hospital,

‪즉시 출동한 보안 요원에 의해 ‪제압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which was held for children in the hospital, but the security guards were able to stop him immediately.

‪[차분한 음악]

‪눈이 참 예뻤는데

He has such beautiful eyes.

‪(문영) ‪그거 알아요?

Do you know this?

‪세상엔 죽어 마땅한 것들이 있는데

In this world, there are people who deserve to die.

‪(문영) ‪어떤 사려 깊은 또라이가

But some thoughtful freaks kill them for us in secret.

‪그것들을 몰래 죽여 주기 때문에

But some thoughtful freaks kill them for us in secret.

‪아무 생각 없는 시민들이 두 다리 쭉

That is why the clueless civilians can sleep peacefully at night,

‪뻗고 잘 수 있다는 거?

completely unaware of it.

‪[한숨]

‪[재수의 놀란 신음]

What the… I told you not to look down on me.

‪(재수) ‪무시하지 말랬잖아, 이, 씨

What the… I told you not to look down on me.

‪(강태) ‪어, 무시 안 해, 무시 안 해

Yes, I won't.

‪(재수) ‪말려, 말려, 말려

-Stop him. -Okay, go back to sleep.

‪- 그래, 무시 안 해, 자 ‪- (재수) 응

-Stop him. -Okay, go back to sleep.

‪[강태가 의자를 쓱 당긴다]

‪[고은이 흐느낀다] ‪(강태) ‪소년은 오늘도

"The boy woke up from another awful nightmare.

‪끔찍한 악몽에서 깨어났어요

"The boy woke up from another awful nightmare.

‪잊고 싶은 과거의 나쁜 기억들이

Bad memories from the past that he wanted to forget

‪매일 밤마다 꿈속에 다시 나타나서

were replayed in his dreams every night

‪소년을 계속해서 괴롭혔죠

and haunted him nonstop.

‪세월이 흘러

Years went by, and the boy became an adult.

‪어른이 된 소년은

Years went by, and the boy became an adult.

‪더 이상 악몽을 꾸진 않았지만

He no longer had nightmares.

‪어찌 된 일인지 ‪조금도 행복해지지 않았어요

But for some strange reason, he wasn't happy at all.

‪[무거운 음악]

‪(강태) ‪붉은 보름달이 뜨던 밤

One night, a blood moon filled the night sky,

‪소원의 대가를 받기 위해

and the witch finally showed up again

‪드디어 마녀가 다시 ‪그 앞에 모습을 드러내자

to take what he had promised in return for granting his wish.

‪그는 원망 어린 목소리로 외쳤어요

And he shouted at her with so much resentment.

‪(강태) ‪'내 나쁜 기억은 모두 지워졌는데 왜'

'All my bad memories are gone. But why…

‪'왜 난 행복해지지 못한 거죠?'

Why can't I become happy?'

‪그러자 마녀는

Then the witch took his soul as they had promised

‪약속대로 그의 영혼을 거두며 ‪이렇게 말했어요

Then the witch took his soul as they had promised and told him this.

‪(강태) ‪'아프고 고통스러웠던 기억'

'Hurtful, painful memories.

‪'처절하게 후회했던 기억'

Memories of deep regrets.

‪'남을 상처 주고 또 상처받았던 기억'

Memories of hurting others and being hurt.

‪[바람이 휭 분다]

‪'버림받고 돌아섰던 기억'

Memories of being abandoned.

‪'그런 기억들을'

Only those with such memories buried in their hearts

‪(강태) ‪'가슴 한구석에 품고 살아가는 자만이'

Only those with such memories buried in their hearts

‪'더 강해지고'

can become stronger, more passionate,

‪'뜨거워지고'

can become stronger, more passionate,

‪'더 유연해질 수가 있지'

and emotionally flexible.

‪'행복은 바로 그런 자만이 ‪쟁취하는 거야'

And only those can attain happiness.'"

‪[상태의 옅은 신음]

‪[신음]

‪[상태의 신음]

‪[상태가 쌔근거린다]

‪[안도하는 한숨]

‪(문영)

Never forget today.

‪(간호사4) ‪잠이 안 오니?

You can't fall asleep?

‪아빠는요?

Where's my dad?

‪다 괜찮아질 거야, 걱정하지 마

Everything will be okay. Don't worry.

‪[울먹이며] ‪경찰에 잡혀가요?

Will the police take him?

‪정신 병원에 갇혀요?

Will he be locked away in a mental institution?

‪아빠가 또 나타나서 ‪고은이 괴롭힐까 봐 무서워?

Are you scared that he'll show up again and harass you?

‪(간호사4) ‪이제 그럴 일 없을 거야

That won't happen again.

‪아빠는...

My dad...

‪[무거운 음악]

‪우리 아빠는

My dad is

‪나쁜 사람 아니에요

not a bad person.

‪(고은) ‪아파서 그랬어요

He's just not well.

‪머리가 아파서 그런 거예요

He's mentally ill.

‪[울먹인다]

‪그러니까

So please...

‪울 아빠 잡아가지 마세요

Don't let the police take him.

‪저랑 같이 살게 해 주세요

Please allow me to live with him.

‪아빠랑 같이 살래요

I want to live with my dad.

‪같이 살래

I want to live with him.

‪아빠 보고 싶어요

I miss my dad.

‪- (문영) '그러니 잊지 마' ‪- (강태) '그러니 잊지 마'

I miss my dad. -"So don't forget any of it. -Dad...

‪아빠

-"So don't forget any of it. -Dad...

‪- (문영) '잊지 말고 이겨 내' ‪- (강태) '잊지 말고 이겨 내'

Remember it all and overcome it. If you don't overcome it,

‪- (문영) '이겨 내지 못하면' ‪- (강태) '이겨 내지 못하면'

Remember it all and overcome it. If you don't overcome it, you'll always be a kid whose soul never grows."

‪- (문영) '너는 영혼이 자라지 않는' ‪- (강태) '너는'

you'll always be a kid whose soul never grows."

‪- (강태) '영혼이 자라지 않는' ‪- (문영) '어린애일 뿐이야'

you'll always be a kid whose soul never grows."

‪(강태) ‪'어린애일 뿐이야'

you'll always be a kid whose soul never grows."

‪[강태가 스위치를 달칵 누른다]

‪[옅은 신음]

‪[신비로운 음악] ‪[상태의 옅은 신음]

‪[의미심장한 음악]

‪[무거운 효과음]

‪[긴장되는 음악]

‪나, 나비

What? Butterflies...

‪나, 나비

No, those butterflies!

‪[어린 상태의 거친 숨소리]

‪[어린 상태의 겁에 질린 숨소리]

‪[상태의 비명]

‪(상태) ‪나비, 나비, 나비, 나비, 나비, 나비 ‪[재수의 놀란 탄성]

-What? What's going on? -Butterflies!

‪- (상태) 나비, 나비, 나비, 나비 ‪- (강태) 형, 왜 그래

-What? What's going on? -Butterflies! -What's the matter? -Butterflies...

‪- (상태) 나비, 나비, 나비 ‪- (강태) 형

-What's the matter? -Butterflies... -Sang-tae. -Butterflies...

‪(상태) ‪나비, 나비, 나비, 나비, 나비

-Sang-tae. -Butterflies... Gosh, those butterflies...

‪[상태의 겁먹은 신음]

Gosh, those butterflies... Butterflies! Those butterflies!

‪[어두운 음악]

Butterflies! Those butterflies! -Don't! I'm sorry! -They're back. Those damn butterflies.

‪왔네

-Don't! I'm sorry! -They're back. Those damn butterflies.

‪나비

-Don't! I'm sorry! -They're back. Those damn butterflies.

‪(상태) ‪나비, 나비, 나비, 나비, 나비!

Those butterflies!

‪나비가 나 죽인댔어 ‪나비가 나, 나, 나 죽인대

Those butterflies! They said they'll kill me. The butterflies will kill me!

‪[상태가 계속 중얼거린다]

They said they'll kill me. The butterflies will kill me! They're coming to kill me!

‪형...

-I have to run away. -Sang-tae.

‪[강태의 한숨]

I have to go. I must run away!

‪(집주인) ‪어이, 총각!

Hey, Gang-tae!

‪에이, 이사 철도 아닌데 ‪갑자기 방을 빼?

It's not even the peak moving season. Why move out?

‪참 나, 어이가 없어서, 정말

Gosh, I can't believe this.

‪총각!

Gang-tae!

‪어, 어, 어, 어

‪아니, 계약 기간이 한참 남았는데 ‪갑자기 방을 빼...

You still have months left on your lease. Why do you...

‪어머, 어머, 깜짝이야

You still have months left on your lease. Why do you... Gosh, you scared me.

‪[익살스러운 음악] ‪이, 씨, 이 아저씨 또 여기서 잤네?

Gosh, you scared me. Mister, you slept here again?

‪아니, 이럴 거면 수도세를 더 내든가!

Then you need to chip in for the water usage!

‪어, 당장 여기 총각 나오라 그래요

Go bring the young man.

‪우린 친구인데 ‪난 왜 아저씨고 걘 총각이에요?

We're friends. Why is he a young man when you call me a mister?

‪됐고, 총각 어디 있냐고

Cut it out. Where is he?

‪아, 그러게요

I wonder too.

‪아, 얜 또 아침부터 어디를 간 거야

Where on earth did he go so early?

‪[익살스러운 효과음]

‪"상상이상"

‪문강태 씨?

Mr. Moon Gang-tae?

‪(승재) ‪안녕하세요

Hello.

‪저, 대표님께서 ‪인쇄소에서 오시는 길이라

My boss is on his way back from the print shop now.

‪한 10분 정도 늦으신다는데

He said he'll be about ten minutes late.

‪[흥미진진한 음악]

‪[자동차 경적] ‪[타이어 마찰음]

‪[차량 진입 알림음이 울린다]

‪[타이어 마찰음]

‪이쪽으로...

This way.

‪(승재) ‪여기서 잠시만 기다려 주세요

Please wait here for a moment.

‪(강태) ‪네

Sure.

‪[흥미진진한 음악]

‪(직원1) ‪야, 떴대, 떴대

Guys, she's here! Clear your desks. Tidy up.

‪야, 책상에 있는 거 싹 다 치우고 ‪지금 정리 싹 해

Guys, she's here! Clear your desks. Tidy up.

‪(문영) ‪여기 누구 자리야?

Who sits here?

‪(직원2) ‪경리 팀장 자리인데, 왜요? ‪[날카로운 효과음]

The accounting manager. Why do you ask?

‪(문영) ‪예쁘네

This is pretty.

‪- 탐... ‪- (직원2) 탐나시면 가지세요

-I want it-- -Then you can have it.

‪그러려 그랬어

I was going to anyway.

‪[승재의 당황한 숨소리]

‪(승재) ‪자, 작가님이 사무실에 웬일이세요?

-Ms. Ko, what brings you by? -Zombie Kid is coming out today.

‪'좀비아이' 초판 나오는 날이잖아

-Ms. Ko, what brings you by? -Zombie Kid is coming out today.

‪(문영) ‪이 대표는?

-Where's Mr. Lee? -Well...

‪(승재) ‪저...

-Where's Mr. Lee? -Well...

‪[몽환적인 음악]

‪와...

‪(문영) ‪와, 그림인 줄

What a sight.

‪사복 입으니까 꽤 멋지네?

You look dashing in regular clothes.

‪꼭 외상값 받으러 온 호스트 같아

Like an escort who's here to harass me to pay off my tab.

‪당신은 좀 다른가 했지

I thought you'd be different, but I was obviously wrong.

‪근데 똑같네?

I thought you'd be different, but I was obviously wrong.

‪얼마 받기로 했어?

How much did he offer?

‪(강태) ‪존대하는 법을 모르면 ‪최소한 알아듣게라도 말해

If you can't talk politely, at least try not to be so cryptic.

‪자기도 열라 자연스럽게 ‪말 까면서 뭘

And look at you talking to me so casually.

‪(문영) ‪나한테 칼 맞았잖아

I practically stabbed you.

‪그래서?

-What about it? -How much did Mr. Lee offer you

‪그거 위로금

-What about it? -How much did Mr. Lee offer you

‪플러스

to compensate you for that

‪입 다무는 조건으로 ‪얼마 받기로 했냐고, 우리 대표한테

as well as to make sure you won't tell anyone about it?

‪아...

‪이런 식이 늘 통했나 보네

I guess this has always worked.

‪(문영) ‪말로 하는 위로가 다 무슨 소용이야?

Verbal consolation is useless.

‪돈이 짱이지

Money is the best.

‪난 그거 별론데?

Not to me.

‪돈 아니면 뭐, 몸?

Then what do you want? Sex?

‪돈보다 가치가 있나?

Is it worth more than money?

‪[코웃음]

‪그럼 뭐 하러 왔어?

Then why are you here?

‪돈도 아니고 몸도 아니면 ‪뭐 뜯어먹겠다고 여기까지 왔는데?

If not for money or sex, what are you here for?

‪가능하다면

I was hoping

‪당신을 한 번 더

I could see you

‪보러

again.

‪그 눈

Your eyes.

‪다시 한번 확인해 보고 싶었거든

I wanted to see them again.

‪[차분한 음악]

‪눈?

My eyes?

‪당신이

Your eyes

‪내가 알던 누구랑 ‪같은 눈빛을 갖고 있어

remind me of someone I used to know.

‪그게 누군데?

Who is that person?

‪인격이 고장 난 사람

Someone who's messed up

‪(강태) ‪양심에 구멍이 뚫린 사람

and has no conscience.

‪눈빛에

A woman

‪(강태) ‪온기가 전혀 없는

whose eyes

‪그런 여자

utterly lacked warmth.

‪그 여자...

That woman...

‪무서웠어?

Were you afraid of her?

‪좋아했어

No, the opposite.

‪좋아했어

I liked her.

‪내가

I liked her.

‪[감성적인 음악]

‪(강태) ‪그렇게 좋아?

Are you that excited?

‪(상태) ‪'상태 오빠 ‪출판 기념회에 꼭 와 주세용'

"Dear Sang-tae! Please come to my book launch party."

‪(문영) ‪운명 따위로 퉁치는 건 좀 진부하잖아

It's boring to say that we're destined for each other.

‪도망치는 거

I thought I was on the run…

‪(상태) ‪머리 만지지 마!

Don't touch my hair!

‪형 때문이라고 생각했거든

because of my brother.

‪[남자의 아파하는 탄성]

because of my brother.

‪(문영) ‪겁쟁이

Coward.

‪고문영 어디 있어!

Where is Ko Mun-yeong?

‪(평론가) ‪이 여자랑 엮이면 끝이 다 안 좋아

You won't end up well if you get involved with her.

‪- 가지 마 ‪- (문영) 네가 내 안전핀 해라

-Don't go. -I want you to be my safety pin.

‪내가 펑 안 터지게 ‪네가 꽉 붙잡고 있으라고

Keep me under control so that I won't explode.

‪[신비로운 음악] ‪(문영) ‪소년은 오늘도

The boy woke up from another awful nightmare.

‪끔찍한 악몽에서 깨어났어요

The boy woke up from another awful nightmare.

‪[드르륵거리는 효과음] ‪잊고 싶은 과거의 나쁜 기억들이

Bad memories from the past that he wanted to forget

‪매일 밤마다 꿈속에 다시 나타나서

were replayed in his dreams every night

‪소년을 계속해서 괴롭혔죠

and haunted him nonstop.

‪잠드는 게 너무나 무서웠던 소년은

The boy was terrified of falling asleep.

‪어느 날 마녀를 찾아가 애원했어요

So one day, he went to the witch and begged.

‪'마녀님, 제발 다신 악몽을 꾸지 않게'

"Please get rid of all my bad memories

‪'제 머릿속에 든 나쁜 기억을 ‪모두 지워 주세요'

so that I won't ever have a nightmare again.

‪'그럼 당신이 원하는 걸 ‪뭐든지 드릴게요'

Then I will do everything you ask."

‪세월이 흘러 어른이 된 소년은

Years went by, and the boy became an adult.

‪더 이상 악몽을 꾸진 않았지만

He no longer had nightmares.

‪어찌 된 일인지 ‪조금도 행복해지지 않았어요

But for some strange reason, he wasn't happy at all.

‪붉은 보름달이 뜨던 밤

One night, a blood moon filled the night sky,

‪소원의 대가를 받기 위해

and the witch finally showed up again

‪드디어 마녀가 ‪다시 그 앞에 모습을 드러내자

to take what he had promised in return for granting his wish.

‪그는 원망 어린 목소리로 외쳤어요

And he shouted at her with so much resentment.

‪'내 나쁜 기억은 모두 지워졌는데'

"All my bad memories are gone. But why...

‪'왜, 왜 난 행복해지지 못한 거죠?'

"All my bad memories are gone. But why... Why can't I become happy?"

‪그러자 마녀는 약속대로 ‪그의 영혼을 거두며 이렇게 말했어요

Then the witch took his soul, as they had promised, and told him this.

‪'아프고 고통스러웠던 기억'

"Hurtful, painful memories.

‪'처절하게 후회했던 기억'

Memories of deep regrets.

‪'남을 상처 주고 ‪또 상처받았던 기억'

Memories of hurting others and being hurt.

‪'버림받고 돌아섰던 기억'

Memories of being abandoned.

‪'그런 기억들을 ‪가슴 한구석에 품고 살아가는 자만이'

Only those with such memories buried in their hearts

‪'더 강해지고, 뜨거워지고'

can become stronger, more passionate,

‪'더 유연해질 수가 있지'

and emotionally flexible.

‪'행복은 바로 그런 자만이 ‪쟁취하는 거야'

And only those can attain happiness.

‪'그러니 잊지 마'

So don't forget any of it. Remember it all and overcome it.

‪'잊지 말고 이겨 내'

So don't forget any of it. Remember it all and overcome it.

‪'이겨 내지 못하면'

If you don't overcome it,

‪'너는 영혼이 자라지 않는 ‪어린애일 뿐이야'

you'll always be a kid whose soul never grows."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