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This Blog



  무브 투 헤븐: 나는 유품정리사입니다 9

Move to Heaven: I Am a Keepsake Organizer 9

[KOR-ENG DUAL SUB]



‪[칭얼거린다] ‪(은정 모) ‪어머머, 예쁘게 생겼다

Oh my, look how pretty he is.

‪(직원1) ‪그렇죠, 선생님?

Isn't he?

‪[은정 모의 웃음] ‪아이고

There, there.

‪[직원1과 은정 모의 어르는 신음]

There, there.

‪[직원1의 웃음] ‪(은정 모) ‪미안, 어유

Sorry. Aww.

‪- (직원1) 어유, 졸려, 졸려 ‪- (은정 모) 어유 ‪[은정 모와 직원1의 웃음]

Aww. Are you sleepy? Are you?

‪[차분한 음악] ‪(은정 모) ‪얼른 갈아입자

Let's get you changed quickly.

‪[은정 모의 웃음] ‪(직원1) ‪선생님, 손 조심해서

Be careful with his hand.

‪(은정 모) ‪아이고, 됐다

All done.

‪- (직원1) 아이, 추워, 아이, 추워 ‪- (은정 모) 얼른 입자, 빨리

-It's chilly, isn't it? -Put this on quickly.

‪(매튜) ‪저는 강성민입니다 ‪[은정 모와 직원1의 웃음]

My name is Kang Seong-min.

‪[영어] ‪저는 강원도 춘천 기차역에서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KANG SEONG-MIN, 29 YEARS OLD JULY 16TH, 2016

‪시기는 1988년 5월 8일입니다

‪아무것도 같이 발견된 게 없어서

‪이름은 기관에서 지어 주셨고

‪(매튜) ‪1988년 9월 18일

‪미국 뉴욕주로 입양되었습니다

LEFT, RIGHT

‪어릴 때

‪자주 아팠는데

‪심장에 병이 있어서 그렇다는 걸 ‪알게 됐습니다

‪뉴욕에서 지내는 것은

‪힘들었습니다

‪그 땅에서 ‪나는 항상 외롭고 너무 다르고

‪너무 약한 아이였습니다

‪내가 가고 싶어서 간 거 아닌데

‪미국 시민 아니라고

‪돌아가라고 했습니다

‪저는 돌아갈 곳이 없었습니다

‪"뉴욕주 용커스 경찰서"

‪"매튜 그린, 국외 추방"

‪(매튜) ‪그러다 엄마 찾을 수 있을지 ‪모른다는 희망으로

‪이곳에 왔습니다

‪저는 엄마를 원망하지 않습니다

‪왜 저를 버렸는지 ‪물어보지 않을 거예요

‪그냥 보고 싶습니다

‪날 낳아 준 엄마

‪꼭 한 번 '엄마'라고 ‪불러 보고 싶습니다

Mom.

‪(가게 주인) ‪[한국어] ‪한국 사람 아니에요?

Aren't you Korean?

‪(매튜) ‪아…

‪(가게 주인) ‪한국에 신원 보증 해 줄 ‪사람은 있어요?

Do you have anyone who can vouch for you? PART-TIMER WANTED

‪아니요

No, I don't.

‪미안한데 안 되겠어요

I'm sorry, but no.

‪(가게 주인) ‪한국에 왔으면 ‪한국말을 제대로 하든가

He should learn to speak Korean if he came here.

‪영어만 하면 장땡인 줄 알고 ‪한국에 기어 들어온 놈들 많다니까

So many losers come into Korea thinking they can get by speaking English.

‪"NETFLIX 오리지널 시리즈"

‪[멀리서 사이렌이 울린다]

‪(뉴스 속 은정) ‪오늘로 삼풍백화점 참사가 ‪벌어진 지

CHRISANN MOTEL Today is the 25th anniversary of the Sampoong Department Store Collapse.

‪25년이 되었습니다

Today is the 25th anniversary of the Sampoong Department Store Collapse.

‪[힘겨운 숨소리]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겠다던 ‪그때의 약속이

We swore to make Korea safer then,

‪부끄러워지는 ‪또 하루가 지났습니다 ‪[매튜의 힘겨운 숨소리]

but little has been done to this day.

‪내년에는 올해보다

I hope we'll feel less ashamed a year after today.

‪덜 부끄러워지는 오늘이기를 ‪희망합니다 ‪[낑낑거린다]

I hope we'll feel less ashamed a year after today.

‪지금까지 SBC 뉴스 ‪강은정이었습니다

I am Kang Eun-jeong, and thank you for watching SBC News.

‪[개가 연신 낑낑거린다]

‪[동네가 시끌시끌하다] ‪[새가 짹짹 지저귄다]

‪- (나무) 근데 ‪- 뭐?

-By the way, -What?

‪뭐가 아쉬워서 돌아오셨대?

what made you come back?

‪아, 식구라며

You said that he's my family.

‪하나뿐인 조카

That the uncle needs to protect the one and only nephew.

‪하나뿐인 삼촌이 ‪보호해야 하는 거라며

That the uncle needs to protect the one and only nephew.

‪병원에서 어디 아프대요? ‪얼마 못 산대요?

Have you fallen ill or something? Are you dying?

‪뭐?

What?

‪(나무) ‪아, 사람이 죽을 때가 되면

My mom says when it's time to die,

‪갑자기 변한다고 그랬거든요 ‪울 엄마가

people tend to change suddenly.

‪죽을병이든 아니든 ‪그 맘 변치 마요

Don't go back to before whether you're dying or not.

‪한 번만 더 그루 걱정시키면

If you make Geu-ru worry again,

‪오 변 아저씨한테 일러서 ‪내가 그 후견인 자리 뺏을 거예요

I'll tell Mr. Oh on you and take over the guardianship myself.

‪이제야 본색을 드러내네

That's your intention all along.

‪(나무) ‪[헛웃음 치며] ‪제 본색은 처음부터 확실했거든요?

Gosh, my intention has been clear all along.

‪(상구) ‪솔직한 김에 하나 묻자

Let me ask you a question.

‪너 언제부터 그루 좋아한 거냐?

How long have you liked Geu-ru?

‪좋아하긴, 누가

What? Unbelievable.

‪어디까지나 친구로서 ‪이 베프의 책임감으로다가, 어?

I'm just his friend. -As his bestie, I'm responsible-- -So when did you start liking him?

‪(상구) ‪그래서 언제부터 좋아한 건데?

-As his bestie, I'm responsible-- -So when did you start liking him?

‪[걸레를 탁 내려놓으며] ‪뭐

Well,

‪굳이 따지자면

if you must know,

‪처음 봤을 때부터?

when I first met him?

‪[입소리를 씁 낸다]

‪너 그루 처음 본 게 ‪몇 살 때라고 했지?

When did you say it was?

‪(나무) ‪나랑 그루가 한 여섯 살?

Maybe around when we were six?

‪그때 그루네가 이사 왔으니까

That's when they moved in.

‪혹시

By the way, did anything seem out of the ordinary?

‪이상한 낌새 같은 거 없디?

By the way, did anything seem out of the ordinary?

‪무슨 낌새요?

What do you mean?

‪아이, 그루는 ‪보통 애랑은 다르니까

Well, Geu-ru is unlike ordinary kids.

‪어, 좀 힘들었다든가

Did his parents seem to be struggling

‪냉정하게 굴었다든가

or acting cold to him?

‪그건 우리 집 얘기죠

My family was like that.

‪(나무) ‪아니, 난 지금도 우리 엄마가 ‪새엄마가 아닐까

I've been seriously wondering even to this day if my mom is my real mom.

‪진지하게 생각한다고요

if my mom is my real mom.

‪아, 근데 갑자기 ‪그런 거 왜 물어요?

Hey. Why are you asking me that now?

‪아이, 그냥

Just because.

‪[와이퍼를 툭 내리며] ‪그루가 자기 아빠랑 ‪너무 안 닮아서

Geu-ru doesn't really resemble his dad,

‪친아빠 맞나 싶은? 쯧

so it got me thinking if Jeong-u is his real dad.

‪(나무) ‪하긴, 그루가 워낙 잘생기긴 했죠

Right, Geu-ru is really handsome, though.

‪이게 다 아줌마의 ‪우월한 유전자 덕분이거든요

All thanks to his mom's superior genes.

‪[나무의 한숨]

Actually, now it's time for me

‪지금이야말로 제 친자 검사가 ‪필요한 시점인 거 같네요

Actually, now it's time for me to do a DNA maternity test.

‪(상구) ‪유전자 검사 할 필요 없어

You don't need to.

‪너 네 엄마랑 빼박이야

You're just like your mom.

‪아, 삼촌!

What?

‪[문이 탁 닫힌다]

‪[도어 록 작동음] ‪어? 지금 오셨습니다

Oh, he's just come in.

‪나?

For me?

‪여보세요

Hello?

‪아, 예

Oh yes.

‪예, 예

Sure.

‪[흥미로운 음악] ‪(상구) ‪예

Okay.

‪예

All right.

‪[전화기 조작음]

‪응

Right.

‪[코를 훌쩍인다]

‪[도구를 달그락 내려놓는다] ‪[힘주는 신음]

‪[상자를 달그락 내려놓는다]

‪[차 문이 탁탁 닫힌다]

‪빨리 와 주셔서 감사해요

Thank you for coming so quickly.

‪아닙니다, 뭐, 마침 일도 없고

No problem. We didn't have anything else planned.

‪(유림) ‪방 안 상태가 좀 안 좋아요

Because his body was found much later,

‪사체 발견이 늦어서

the room is quite messy.

‪(그루) ‪돌아가신 분 ‪성함과 나이를 알려 주시겠습니까?

May I have the name and age of the deceased?

‪이름은 매튜 그린, 남자고요

His name is Matthew Green. A male.

‪1988년생이에요

A male. He was born in 1988.

‪(상구) ‪어, 외국 사람입니까?

Oh. Was he a foreigner?

‪(유림) ‪아니요, 한국 사람이긴 한데

No. He was of Korean origin

‪태어나자마자 미국으로 간 ‪해외 입양아예요

but adopted to the US as soon as he was born.

‪한국 이름은 강성민

His Korean name is Kang Seong-min.

‪근데 계속 매튜라고 불렀어요

But we kept calling him Matthew.

‪(상구) ‪씁, 그럼 이 사람도 ‪손 선생님 담당이었습니까?

Were you also in charge of him, Ms. Son?

‪[그루가 도구를 달그락 내린다] ‪한국에서 친부모 찾기를 ‪지원하는 단체가 있는데

There's this organization which helps people find their birth parents,

‪(유림) ‪제가 거기 자원봉사를 하고 있어서

and I'm a volunteer there.

‪매튜랑은 거기서 알게 됐어요 ‪[상구의 탄성]

That's where I met him. I see.

‪왜 돌아가신 겁니까?

How did he pass away?

‪선천적으로 심장이 좀 안 좋았대요

He had a genetic problem with his heart.

‪(유림) ‪돌보는 사람도 없이 ‪혼자 지내다 보니까

With no one to help him since he lived alone,

‪갑자기 쓰러졌을 때 ‪손을 쓸 수가 없었던 거죠

he could do nothing when he collapsed.

‪저라도 좀 자주 와 볼걸

It wasn't my job, but I wish I'd come by more often.

‪너무 후회가 되네요

I'm sorry I didn't.

‪[유림이 훌쩍인다]

‪[차분한 음악]

‪[문이 달칵 닫힌다]

‪하, 씨

Shoot.

‪[상구의 헛기침]

‪[그루가 상자를 툭 내려놓는다]

‪[상구가 상자를 툭 내려놓는다]

‪(상구) ‪아나, 씨

Oh boy.

‪[상구가 혀를 쯧 찬다]

‪매튜 그린 님

Mr. Matthew Green,

‪2020년 6월 29일 사망하셨습니다

you passed away on June 29th, 2020.

‪저희들은 고인의 유품을 ‪정리하러 온

We are trauma cleaners from Move to Heaven.

‪무브 투 헤븐의 한그루

I'm Han Geu-ru,

‪- 조상구 ‪- (그루) 입니다

-I'm Cho Sang-gu. -That's us.

‪지금부터

From now,

‪매튜 그린 님의 ‪마지막 이사를 시작하겠습니다

we'll begin to help you with your final move.

‪[잔잔한 음악]

‪[상구가 혀를 쯧 찬다]

‪[책을 툭 내려놓는다]

‪(상구) ‪한국어 공부 하다 팬 됐나 보네

He must've become her fan while studying Korean.

‪이것도?

This one too?

‪[상구의 한숨]

‪[상자를 쓱 뺀다]

‪[종이를 부스럭 든다]

‪[상구가 혀를 쯧 찬다]

‪[상자를 툭 든다]

‪이것도?

This as well?

‪[상구가 혀를 쯧 찬다]

‪[옅은 한숨]

‪[주머니를 부스럭 든다]

‪[헤드폰에서 음악이 흘러나온다]

‪(그루) ‪'아지'

"A-ji."

‪아지?

A-ji.

‪아지?

A-ji.

‪아지?

A-ji!

‪(상구) ‪어? 뭐라고?

What? What did you say?

‪(그루) ‪아지

"A-ji."

‪매튜 님이 키우시던 ‪반려견이 있었습니다

Mr. Matthew had a dog.

‪- 어? ‪- (그루) 그런데 지금은 없습니다

-Really? -But it's not here.

‪이상합니다

That's strange.

‪(유림) ‪이것 좀 드시고 하세요

Here, I got this for you.

‪감사합니다, 예

Thank you.

‪매튜 님이 키우시던 ‪반려견이 없습니다

We can't find Mr. Matthew's dog.

‪아지도 죽었습니까?

Is A-ji dead too?

‪아지를 어떻게 아세요?

How do you know about A-ji?

‪아, 지금은 병원에 있어요

Right. He's at the vet now.

‪[인식표를 탁 받아 든다] ‪(유림) ‪처음 현장에 들어왔을 때

I found A-ji next to Matthew

‪매튜 옆에 아지가 있었어요

when I first got to his room.

‪계속 매튜 옆에서 ‪울고 있었나 보더라고요

He'd been whining next to him.

‪[상구가 입소리를 쯧 낸다]

‪한국 온 지 4년이나 지났는데

Matthew has been in Korea for four years, but didn't he have anybody?

‪계속 혼자였습니까?

Matthew has been in Korea for four years, but didn't he have anybody?

‪부모나 가족을 찾진 않았고요?

No parents or family he found?

‪당연히 찾고 싶어 했죠

He wanted to find them, obviously.

‪근데 찾고 싶다고 ‪다 찾아지는 건 아니니까요

But it's not like you can find them just because you want to.

‪찾아도 ‪못 만나는 경우도 있습니까?

Is it possible they can't meet their family although they find them?

‪친부모 쪽에서 정보 공개나

Yes, if their birth parents refuse to meet or disclose their information.

‪만남을 거부하는 경우도 ‪많으니까요

refuse to meet or disclose their information.

‪이분도 그런 경우입니까?

Is it what happened to the deceased?

‪[잔잔한 음악]

‪[유림이 매튜를 톡 토닥인다]

‪[노크 소리가 들린다]

‪(매튜) ‪[영어] ‪안 오셨나요?

‪만나고 싶어 하지 않는 거군요

‪알겠어요

‪(직원2) ‪유감이에요

‪어머니가 당신을 만나기 ‪힘들다고 하셨어요

‪사정이 있으시다네요

‪정말 유감이에요

‪[문이 스르륵 닫힌다]

‪(상구) ‪[한국어] ‪아, 입양을 갔는데

They were adopted,

‪왜 무국적자가 되고 ‪왜 추방까지 당하는 겁니까?

but how could they end up being stateless and then deported?

‪(유림) ‪지금은 고쳐졌지만

Things have improved now,

‪예전엔 입양된 아이가 외국에서 ‪정식 시민권자가 되는지를

but back then they had few resources to check if those children gained citizenship of the countries they were adopted to.

‪확인하는 것까진 ‪할 여력이 없었던 거죠

if those children gained citizenship of the countries they were adopted to.

‪데려간 부모가 ‪바로 시민권을 신청하지 않거나

So if their adoptive parents didn't apply for their citizenship

‪아니면 매튜의 경우처럼 ‪파양된 경우는

or the adoption is dissolved as in Matthew's case, it's impossible to be a citizen.

‪아예 불가능해지는 거죠

it's impossible to be a citizen.

‪파양이요?

Dissolve the adoption?

‪(상구) ‪아니

You mean his adoptive parents gave him up because they didn't like him?

‪데려간 아이가 마음에 안 들어서 ‪도로 갖다 버리는 거 아닙니까

You mean his adoptive parents gave him up because they didn't like him?

‪매튜의 경우엔 ‪심장이 안 좋았던 게

In Matthew's case, his heart condition was discovered after he was sent to the US.

‪미국으로 보내진 뒤에 ‪밝혀졌나 봐요

his heart condition was discovered after he was sent to the US.

‪(유림) ‪그래서 여러 곳을 전전하다가… ‪[한숨]

So he was sent to many different places…

‪매튜 님의 유품입니다

Matthew's belongings.

‪어머님께 전해 드려야 합니다

We must give them to his mom.

‪어떡하죠?

That's the problem.

‪(유림) ‪센터에서 매튜 소식을 ‪전해 드렸을 때 여쭤봤는데

The center asked her about it when they told her about his death,

‪거부하셨대요

but she said no.

‪그래서 이건 전해 드릴 수가 ‪없을 거 같아요

I'm afraid we can't give this box to her.

‪[무거운 음악]

‪주소를 알려 주십시오

Give me her address, please.

‪제가 찾아가서 전해 드리겠습니다

I'll go and give it to her myself.

‪(유림) ‪나도 모르는데

I don't have it.

‪그리고 센터에서도

And that kind of information can't be disclosed to anyone.

‪함부로 알려 줄 수가 없는 ‪정보라서

And that kind of information can't be disclosed to anyone.

‪[한숨 쉬며] ‪미안해요, 나도 정말…

I'm sorry, I really--

‪(상구) ‪선생님 잘못이 아니죠

It's not your fault.

‪알겠습니다, 이건

Okay. We will

‪저희가 알아서 할게요

take care of it.

‪(주택) ‪기 말이 참말입네까?

Are you serious?

‪(주택) ‪지가, 지가 살점 떼듯이 낳은 ‪자식을 버리는 것도 모자라

The mother gave up her own flesh and blood,

‪타향 만 리에서 찾아온 자식을

The mother gave up her own flesh and blood, and now she refused to see him knowing he flew all the way here?

‪안 보겠다, 거부했다 ‪기 말입니까?

and now she refused to see him knowing he flew all the way here?

‪어떻게 그럴 수 있단 말입네까?

How can a mother do that?

‪[상구의 한숨]

Gosh.

‪(상구) ‪사람 참 간사해요

People can be very sly.

‪뭐, 뭐가 말입네까?

Well, what do you mean by that?

‪(상구) ‪솔직히

To be frank,

‪지금까진 제가

till now, I thought I was

‪세상에서 제일 더러운 ‪팔자인 줄 알았는데

the most unfortunate person in the world.

‪여기 와서 보니까

But now I learned

‪'그래도 나는 살 만한 거였네' ‪싶은 생각이

that my life wasn't too bad compared to the deceased's.

‪머리털 나고 처음 나더라고요

This never occurred to me before.

‪그루 삼촌

Mr. Cho,

‪(주택) ‪고새 고 사람이

you have

‪많이 달라졌습네다

changed a lot.

‪하, 씨

changed a lot. Gosh.

‪아이, 달라지긴

What do you mean?

‪나 원래 이렇게 생겼거든요?

I've been always like this.

‪[주택과 상구의 웃음]

‪(상구) ‪[웃으며] ‪씨

‪그루야, 고생했어

Geu-ru, good job.

‪[주택이 혀를 쯧 찬다] ‪(상구) ‪들어가세요

SPEEDY AND SAFE WASTE DISPOSAL Take care.

‪(주택) ‪[트럭을 탁 치며] ‪좋수다

All righty.

‪[주택의 헛기침]

‪[차 문이 달칵 여닫힌다]

‪[자동차 시동음]

‪가자

Let's take off.

‪[차분한 음악]

‪[그루가 테이프를 찍 뗀다]

‪[그루가 테이프를 연신 찍 뗀다]

‪(상구) ‪아, 이 시간까지 창고에서 뭐 해?

What are you doing up here at this late hour?

‪어? 아이…

Geu-ru?

‪와, 이걸 일일이 다 붙인 거야?

Did you put this whole thing back together?

‪진짜 미쳤다, 미쳤어

Seriously, you're something.

‪아, 됐어, 잊어버려

Hey, just forget about it.

‪그런 엄마는 안 찾는 게 나아

It'd be better not to find that kind of mom.

‪[상구가 책을 툭 던진다] ‪(그루) ‪그래도

It'd be better not to find that kind of mom. Still,

‪매튜 님은 보고 싶으셨을 겁니다

I think Mr. Matthew wanted to meet her.

‪[문이 달칵 열린다]

‪(상구) ‪왜 왔냐? ‪[문이 탁 닫힌다]

What do you want?

‪아, 뭐 하고 있나 ‪궁금해서 왔어요, 왜요?

I wanted to see what's up. Is it a crime?

‪[상구가 픽 웃는다]

‪(나무) ‪음? 뭐야

Oh, what is it?

‪아기 옷이네?

It's a baby garment.

‪돌아가신 매튜 님의 유품입니다

It belongs to the deceased, Mr. Matthew.

‪(그루) ‪이렇게 작은 옷은 처음 봅니다

It's the tiniest shirt I've ever seen.

‪(나무) ‪아주 갓난아기들 입히는 ‪배냇저고리라고 하는 거야

It's called baenaejeogori, a wrap shirt for a newborn.

‪너도 어릴 때 이런 거 입었어

You also wore one of these.

‪야, 근데 특이하다

This is odd.

‪돌아가신 분이 ‪아직도 이걸 간직하고 있다고?

The deceased still had this, you said?

‪보통은 엄마들이 갖고 있지 않나?

Usually, moms keep these.

‪그래서 엄마를 찾아 ‪전해 드리고 싶습니다

That's why I want to find his mom to give it.

‪엄마를 찾아?

"To find his mom"?

‪[나무가 훌쩍인다]

‪(나무) ‪그러니까 이 여자가

So this woman

‪십 대 때 미혼모로 ‪아이를 낳았는데

had his son when she was a teenager and gave him away for overseas adoption?

‪해외로 입양을 보낸 거네요?

had his son when she was a teenager and gave him away for overseas adoption?

‪근데 30년 만에 돌아온 아들이 ‪부담스러워서

And she refused to see him when he came back after 30 years

‪모른 척하느라 ‪안 만나 준 거잖아요

because she saw him as a burden?

‪[한숨 쉬며] ‪그렇지, 뭐

-Yes, I guess so. -How could she?

‪(나무) ‪진짜 너무한다

-Yes, I guess so. -How could she?

‪아니, 무슨 엄마가 이래?

What kind of mother would do that?

‪아니, 어렸을 땐 ‪어쩔 수 없었다고 쳐요

She might've had no choice as a teenager.

‪아, 근데 이렇게 다 지나 가지고

But after all those years,

‪한 번만 만나겠다고 ‪간절히 원하는데

her son came back, longing to see his mom.

‪그게 그렇게 어려운 거예요? 예?

her son came back, longing to see his mom. How could she say no to him?

‪본인도 못 찾은 친엄마를 ‪어떻게 찾지?

I wonder how we can find his mom.

‪이 사진 인터넷에 ‪확 올려 버릴까요?

Shall I post this photo on the internet sites?

‪안 됩니다

No.

‪매튜 님은 ‪엄마 보고 싶어 하셨습니다

Mr. Matthew missed his mom.

‪(그루) ‪엄마한테 나쁜 일 생기는 거 ‪바라지 않으실 겁니다

He wouldn't have wanted to cause any harm to her.

‪그러니까 유품만 ‪전달해 드리면 됩니다

All we need to do is to deliver his belongings to her.

‪(나무) ‪아, 그래도

But still,

‪너무 불쌍하잖아

I feel really bad for him.

‪(상구) ‪아, 그럼 뭐, 어쩌겠냐?

What can we do?

‪우리가 가서 뭐, 따질 수도 없고 ‪[잔잔한 음악]

We can't go and argue on his behalf.

‪[밝은 효과음]

‪[책을 촤라락 넘긴다]

‪찾았습니다

I found her!

‪(그루) ‪사진 속 엄마 여기 있습니다

His mom in the picture is right here!

‪(상구) ‪똑같잖아, 응? ‪[나무의 놀란 숨소리]

They look the same.

‪아, 그러니까 열여섯에 ‪매튜 낳아서 입양 보냈다가

So this girl gave birth to him at 16 and sent him away for adoption

‪그, 만나고 싶다는데도 ‪싫다고 거절한

and then kept refusing his request to meet her.

‪그, 친모라는 인간이

and then kept refusing his request to meet her.

‪이 아나운서 강은정이라는 거잖아

That's Kang Eun-jeong, the anchor?

‪(나무) ‪아, 이게 찢어진 채 ‪박스에 있었다고?

You found this book all ripped up in a box?

‪와, 대박

Unbelievable.

‪아, 그럼 매튜 님은 친엄마가 ‪누군지도 알고 있었다는 거네

That means Matthew knew who his birth mom was.

‪아, 맞네

You're right!

‪이제 어머니께 ‪전해 드릴 수 있습니다

Now we can give this box to his mom.

‪야, 그런 여자가 이거 받는다고 ‪눈 하나 꿈쩍하겠어?

Do you think a woman like her would bat an eye over this?

‪(그루) ‪직접 보면 받아 주실지도 모릅니다

She might take it if she sees it herself.

‪(나무) ‪완전 대실망 ‪[그루가 물건을 달그락 정리한다]

I'm awfully disappointed.

‪우리 엄마 ‪강은정 아나운서 짱 팬인데

My mom is a big fan of Kang Eun-jeong.

‪배신감 완전 쩔어

I feel totally betrayed.

‪맘 같아선, 응?

If it were up to me,

‪당장 방송국 홈페이지에다가 ‪그냥 확, 어, 올려 버…

I'd post this on her network's homepage.

‪올려, 올려 ‪[나무의 헛기침]

Yeah, do that.

‪(나무) ‪그러고 싶지만 안 한다고

I would like to, but I won't.

‪(상구) ‪왜 갑자기 마음이 약해져?

Why are you suddenly chickening out?

‪[차창이 스르륵 내려간다] ‪- (안내원) 안녕하세요 ‪- (상구) 네

-Hi. -Hi. How can I help you?

‪- (안내원) 어떻게 오셨습니까? ‪- (상구) 아, 그

How can I help you? Actually,

‪(상구) ‪강은정 아나운서 만나러 왔는데요

we're here to meet Ms. Kang Eun-jeong.

‪(안내원) ‪약속하셨습니까?

Do you have an appointment?

‪약속이요?

An appointment?

‪어, 아니요

Well, no.

‪(안내원) ‪그럼 아시는 사이십니까?

Then do you know her personally?

‪어, 아닌데요

No, we don't, but we have something to give her.

‪그, 전할 물건이 있어 가지고

No, we don't, but we have something to give her.

‪혹시 팬이세요?

Are you her fan?

‪아니요

Hell, no.

‪전할 물건은 여기다 ‪연락처랑 성함 쓰시고 맡기시면

You can leave with us what you want to give her with your name and number on here.

‪(안내원) ‪저희가 전달해 드립니다

with your name and number on here.

‪아, 근데 그렇게 ‪막 전할 물건이 아니고

It's not something we can just leave with you, and we also have things to say to her in person.

‪(상구) ‪또 만나서 직접 할 말이 있어요

and we also have things to say to her in person.

‪(안내원) ‪맡기고 가시든가 그냥 가 주십시오

and we also have things to say to her in person. Leave it with us, or leave here.

‪여기서 계속 이러시면 곤란합니다

-Don't make a scene, please. -Over there!

‪- (안내원) 아, 제발… ‪- 저기, 저기 계십니다

-Don't make a scene, please. -Over there! She's right there!

‪(상구) ‪어? 저

Oh? That's her.

‪강은정 씨!

Ms. Kang Eun-jeong!

‪강은정 아나운서!

Ms. Kang Eun-jeong!

‪강은정 씨! 여기 ‪[안내원의 만류하는 신음]

Ms. Kang Eun-jeong! -Here! -Stop shouting and move your van.

‪(안내원) ‪그렇게 소리 지르시면 안 돼요 ‪빨리 차 빼세요, 차 빼세요

-Here! -Stop shouting and move your van. -Please leave. -Oh man.

‪(상구) ‪아이

‪[상구의 한숨]

Shoot.

‪[상구가 혀를 딱 찬다]

‪(상구) ‪아이, 진짜

Wow, seriously,

‪유명인이라고 ‪얼굴 한번 보기 더럽게 힘드네, 쯧

it's freaking hard to meet her just because she's a celeb.

‪[상구의 한숨]

Gosh.

‪[상구가 중얼거린다]

Where could she be?

‪저기!

Right there!

‪[버튼 조작음]

‪(그루) ‪삼촌

Uncle!

‪[리드미컬한 음악] ‪[상구가 안전벨트를 달칵 채운다]

‪[자동차 시동음]

‪"무브 투 헤븐"

‪[타이어 마찰음]

‪[타이어 마찰음]

‪[차 문이 탁 닫힌다]

‪[자동차 리모컨 작동음]

‪(상구) ‪강은정 씨!

Ms. Kang Eun-jeong!

‪[차분한 음악]

‪누구시죠?

Can I help you?

‪매튜 그린 씨를 아십니까?

Do you know Matthew Green?

‪누구요?

Who?

‪한국 이름 강성민

His Korean name is Kang Seong-min.

‪(상구) ‪1988년 5월에 발견돼서

He was found in May, 1988

‪그해 9월에 미국으로 입양 간

and was adopted to the US in September the same year.

‪강은정 씨 ‪당신이 버린 아들 말입니다

He was your son that you gave up.

‪(여자1) ‪강은정인가 봐

Oh my. That's Kang Eun-jeong!

‪[헛웃음 치며] ‪네?

Oh my. That's Kang Eun-jeong! -Sorry? -Hi.

‪(여자들) ‪안녕하세요

-Sorry? -Hi.

‪[옅은 웃음]

‪(은정) ‪어디 조용한 데 가서 얘기하시죠

Let's talk somewhere more quiet.

‪(은정) ‪근데 그분하곤 어떤 사이신 거죠?

How do you know this man?

‪저는 어떻게 알고 찾아오신 건지…

How did you come and find me?

‪(상구) ‪저희는 매튜 씨의 ‪유품 정리를 맡은

We are trauma cleaners from Move to Heaven.

‪무브 투 헤븐에서 나왔습니다

We gave the service for Matthew.

‪유품 정리

Trauma cleaners?

‪그럼…

-That means… -Mr. Matthew Green

‪(그루) ‪매튜 그린 님

-That means… -Mr. Matthew Green

‪2020년 6월 29일 사망하셨습니다

passed away on June 29th, 2020.

‪(상구) ‪혼자 있던 모텔 방에서 ‪지병으로 사망하셨습니다

He died alone from his chronic illness in his motel room.

‪시신은 일주일 후에 발견되었고요

His body was found a week after his death.

‪(그루) ‪매튜 님이 남기신 유품들입니다

These are his belongings.

‪(상구) ‪도와주는 센터를 통해서 ‪친모를 찾았지만

With the help of the center, he found his mother,

‪[상구가 코를 훌쩍인다]

‪정보 공개도 만남도 ‪거부했다고 들었습니다

but I heard she refused to meet him or disclose her information.

‪물론 유명하신 분이니까 ‪남의 이목도 있고

I understand that as a celebrity, it wasn't easy for you

‪쉽게 인정하기 어려운 일이었겠죠

since you had to consider the public eye.

‪친모를 못 만난 거군요, 결국

since you had to consider the public eye. So he didn't get to meet his biological mother.

‪네? 아니…

What? Wait.

‪제가 지금 뭐 ‪남의 얘기 하는 겁니까?

I'm not talking about a random person here.

‪(상구) ‪만남을 거부한 건 그쪽이잖아요

You're the one who refused to see him.

‪죄송합니다, 근데

I'm sorry, but…

‪전 성민이 엄마가 아닙니다

I'm not Seong-min's mom.

‪[당황한 신음]

‪(은정) ‪88년이면 ‪전 그때 열여섯 살이었어요

In 1988, I was only 16.

‪(상구) ‪열여섯에 미혼모였으니까 ‪더 숨겨야 했겠죠

That's all the more reason you needed to keep it a secret.

‪아니요, 전 아닙니다

No. I'm not his mother.

‪사진 있습니다

I have a photo.

‪(그루) ‪두 분 함께 찍은 사진

The photo of you and him.

‪[그루가 상자를 뒤적인다]

‪여기 있습니다

I have it right here.

‪(은정) ‪이 사진이 어떻게 그 애한테…

How did he have this picture?

‪맞네요

That's him.

‪네, 우리 성민이

My dear Seong-min.

‪[차분한 음악]

‪(은정) ‪저희 어머니는 ‪위탁모 일을 하셨습니다

My mother ran a foster home.

‪저희 집은 해외로 입양 보내는 ‪갓난아이들을 키우는

My family took care of babies who would be adopted overseas.

‪위탁 가정이었죠

who would be adopted overseas.

‪[사람들의 웃음]

‪(은정 모) ‪그렇지

Right?

‪[옅은 웃음]

‪(젊은 은정) ‪하나, 둘, 셋, 여기 봐 ‪[새가 짹짹 지저귄다]

One, two, three. Look over here.

‪옳지, 여기

Good. Right here.

‪[즉석카메라 작동음]

‪하나, 둘, 셋

One, two, three.

‪[즉석카메라 작동음]

‪[장난감이 짤랑거린다]

‪[째깍거리는 효과음]

SEONG-MIN IS LEAVING

‪[탁 하는 효과음]

‪[은정 모의 웃음]

‪(젊은 은정) ‪웃어

Smile.

‪[젊은 은정의 웃음]

That's it.

‪'누나' ‪[은정 모의 웃음]

Say Eun-jeong.

‪[장난감이 짤랑거린다]

‪옳지

Good.

‪[젊은 은정이 귀여워한다] ‪(은정 모) ‪우리 성민이 마지막 날이네?

-So cute. -It's the last day with Seong-min.

‪[장난감이 연신 짤랑거린다]

‪[문이 탁 닫힌다]

‪[훌쩍인다]

‪[젊은 은정이 연신 훌쩍인다]

‪[흐느낀다]

‪[직원3이 말한다] ‪[장난감이 짤랑거린다]

‪[즉석카메라 작동음]

‪(직원3) ‪괜찮아

It's okay.

‪[가위가 싹둑거린다]

‪(직원4) ‪네, 이제 다 끝났습니다

We're all done now.

‪(은정) ‪성민이는 저희 집에 온 ‪마지막 위탁아였어요

Seong-min was the last foster baby we looked after.

‪그 후론 엄마도 저도 ‪너무 힘들어서

It became difficult for both my mom and I to continue on with it.

‪더는 못 하겠더라고요

It became difficult for both my mom and I to continue on with it.

‪(은정) ‪근데 이 사진 때문에

But because of this photo,

‪[한숨]

‪성민이가 ‪절 친엄마로 알았던 거네요

Seong-min thought I was his mom.

‪책에서 똑같은 얼굴 찾았습니다

He found the same face in the book.

‪그래서 알았습니다

That's how he knew about you.

‪[사진을 사락 든다]

‪(매튜) ‪엄마

Mom.

‪차라리 찾아오지 ‪[한숨]

Why didn't he come to see me?

‪성민이라 그랬으면 기억했을 텐데

Had he said his name, I'd have remembered him.

‪저라도 반겨 줬을 텐데 ‪왜 안 왔을까요?

I would've welcomed him. Why didn't he come to me?

‪갔습니다

He did.

‪(그루) ‪매튜 님은 어머니 만나러 갔습니다

Mr. Matthew went to see his mother.

‪[잔잔한 음악]

‪[숨을 후 내뱉는다]

‪안녕하세요

Hello.

‪[옅은 한숨]

‪저는

My name is

‪강성민입니다

Kang Seong-min.

‪저는 성민입니다

I am Seong-min.

‪[긴장한 숨소리]

‪(은정) ‪안녕하세요 ‪성함이 어떻게 되세요?

-Hello. -Hi. -What's your name? -Ju Ji-yeong.

‪(여자2) ‪주지영이요

-What's your name? -Ju Ji-yeong.

‪- 주지영 님 ‪- (여자2) 네

-Ms. Ju Ji-yeong? -Yes.

‪- (여자2) 어, 너무 반갑습니다 ‪- (은정) 네, 감사합니다

-Pleasure to meet you. -Thank you.

‪(여자2) ‪저 진짜 너무 좋아해요, 진짜 ‪[은정의 웃음]

-Pleasure to meet you. -Thank you. I'm your big fan.

‪- 고맙습니다 ‪- (여자2) 네

-Thank you. -Sure.

‪(은정) ‪안녕하세요

Hello.

‪[글씨를 쓱쓱 쓰며] ‪성함이 어떻게 되세요?

-What's your name? -It's Jang Seo-gyeong.

‪[여자3이 말한다] ‪네

-What's your name? -It's Jang Seo-gyeong. Okay.

‪안녕하세요

Hi.

‪성함이 어떻게 되시죠?

What's your name?

‪[차분한 음악]

‪아…

Well…

‪성함이…

You name please?

‪성…

Seong…

‪[영어] ‪제 이름은

‪매튜입니다

‪미국에서 왔습니다

‪매튜

‪(은정) ‪한국어 읽을 줄 아세요?

‪[한국어] ‪읽을 줄 알아요

Yes, I can.

‪[영어] ‪한국어 잘하시네요

‪[글씨를 쓱쓱 쓴다]

‪감사합니다

‪[가방이 툭 떨어진다] ‪[매튜가 코를 훌쩍인다]

‪[매튜의 한숨]

‪[괴로운 신음]

‪[매튜가 훌쩍인다]

‪'행복하세요'?

‪나도 노력했어

‪[잔잔한 음악]

‪(매튜) ‪노력했다고

‪(은정) ‪[한국어] ‪거기까지 와서

Why didn't he say who he was when he came to see me?

‪왜 알은척도 안 하고 ‪그냥 갔을까요?

Why didn't he say who he was when he came to see me?

‪[속상한 숨소리]

‪차라리 대놓고 원망이라도 했으면…

If he had just blamed me to my face--

‪(상구) ‪볼 수 없다는 말을

Because he was told

‪들었으니까요

his mom didn't want to see him.

‪하지만 그래도 보고 싶었겠죠

But still, he wanted to see her

‪가족이니까

because she was his family.

‪그래서 가긴 갔지만

So he took up courage to see you,

‪막상 내 존재를 알리려니

but he got scared

‪겁이 났던 거죠

to tell you who he was.

‪기억 못 하는 건 아닌가

"What if she doesn't remember me?"

‪날 보고 실망하면 어떡하나

"What if she finds me disappointing?"

‪상구야!

Sang-gu!

‪[관중들이 시끌벅적하다] ‪(상구) ‪기억해 주길 바라지만

He would've wanted you to remember him,

‪막상

but he got scared

‪내가 누군지

if you'd be disappointed

‪알려 주면

if you'd be disappointed

‪실망할까 봐 자신 없고 ‪[상구의 한숨]

with who he really was.

‪씨, 쯧

‪(상구) ‪지금 사는 내 꼴을 보니까

And he was also mad at himself

‪한심해서 화가 나고

for being the way he was.

‪[잔잔한 음악]

‪[은정이 흐느낀다]

SEONG-MIN

‪(은정) ‪얼마나 아팠을까요, 혼자

He must've been in so much pain all by himself.

‪얼마나 힘들고 외로웠을까요

He must've been so devastated and lonely.

‪아, 죄, 죄송합니다

Actually, we apologize

‪저희가 아무것도 모르고 ‪오해를 해서

for our ignorance. We misunderstood you.

‪시, 실례했습니다

We are sorry.

‪(그루) ‪죄송합니다

I'm sorry.

‪(은정) ‪[웃으며] ‪아니에요, 아니에요

No, it's fine.

‪[훌쩍인다]

‪이렇게라도 ‪이 아이를 기억하게 해 주셔서

Thank you for helping me remember him.

‪너무 감사합니다

Thank you for helping me remember him.

‪유품 정리사라고 하셨죠?

You said you were trauma cleaners, right?

‪[한숨 쉬며] ‪이런 일까지 해 주시는진 몰랐네요

I didn't know this kind of thing was part of the service.

‪참 어렵고 ‪보람 있는 일을 하시네요

Your work seems hard yet rewarding.

‪정말 감사합니다

Thank you so much.

‪- (상구) 아닙니다 ‪- 네

-No problem. -Sure.

‪(은정) ‪괜찮다면 ‪이건 제가 간직해도 될까요?

If you don't mind, can I keep these?

‪정말입니까?

Are you sure?

‪(그루) ‪간직해 주시는 겁니까? ‪[은정의 웃음]

Will you keep his stuff?

‪그래도 된다면요

If it's okay with you.

‪됩니다, 됩니다

Of course, it's okay.

‪(그루) ‪감사합니다

I appreciate it.

‪고맙습니다

Thank you.

‪[웃음]

‪[몽환적인 음악]

‪[상구가 입소리를 쯧 낸다]

‪(상구) ‪[한숨 쉬며] ‪뭔 놈의 인생이

How can a person

‪이렇게 끝까지 불행할 수가 있냐?

be this miserable even to his death?

‪뭐가 불행입니까?

Why was he miserable?

‪(상구) ‪찾았다고 생각한 엄마도

He thought he found his mom,

‪결국 친엄마가 아니었다는 거잖아

but it turns out she's not the one.

‪그래도 마지막은 ‪불행 아닌 것 같습니다

Still, he wasn't miserable at the end.

‪뭐?

What?

‪매튜 님은 엄마를 보았고

Mr. Matthew saw his mom,

‪강은정 엄마는 ‪매튜 님을 기억해 주셨습니다

and Ms. Kang, who he thought his mom, remembered him

‪슬퍼해 주셨습니다

and grieved over his death.

‪(그루) ‪삼촌

Uncle.

‪(상구) ‪어

Yes?

‪(그루) ‪가야 할 곳이 있습니다

We have a place to go.

‪[다가오는 자동차 엔진음]

‪[타이어 마찰음]

‪[차 문이 탁 닫힌다]

‪매튜 님이 ‪아지에게 주는 선물입니다

This is a gift for A-ji from Mr. Matthew.

‪[헥헥거린다]

‪(유림) ‪됐다

There you go.

‪내가 데려가려고요

I'm taking him with me.

‪매튜한텐 ‪좋은 친구가 못 돼 줬지만

I wasn't a good friend to Matthew,

‪아지한텐

but I will to A-ji.

‪[웃음]

‪[웃음]

‪[입을 쪽 맞춘다]

‪[유림이 코를 훌쩍인다]

‪[옅은 한숨]

‪(그루) ‪어?

‪저기

Look!

‪(스크린 속 은정) ‪지난 65년간 해외로 입양된 ‪한국 아동 수는

Over 65 years, about 200,000 Korean kids were sent away for overseas adoption.

‪약 20만 명

Over 65 years, about 200,000 Korean kids were sent away for overseas adoption.

‪이는 천만 서울 인구의 ‪2%에 해당하는 숫자이며

That's two percent of Seoul's population, which is nearly ten million, and it brought dishonor on Korea as the biggest baby exporter

‪20세기 최대의 고아 수출국이라는 ‪오명을 갖게 한 이유입니다

and it brought dishonor on Korea as the biggest baby exporter in the 20th century.

‪이 중 2000년 이전에 입양되어

One out of ten children who were adopted before the year 2000

‪무관심과 방치 속에 ‪시민권을 취득하지 못해

One out of ten children who were adopted before the year 2000 failed to obtain citizenship

‪무국적자로 전락한 이들이

and became stateless because no one cared about them.

‪약 10명 중 1명으로 ‪추산되고 있으며

and became stateless because no one cared about them.

‪이들은 양국 어느 곳에서도 ‪자국민으로 인정받지 못한 채

As they are not recognized as citizens by either of the countries,

‪외로운 삶과 투쟁하고 있습니다

they struggle to live lonely life.

‪지난 29일

On the 29th,

‪서울의 한 모텔에서 홀로 사망한 ‪미국 입양아 매튜 그린도

Matthew Green, an adoptee from the US who died alone in his motel room in Seoul,

‪이들 중 하나였습니다

was one of them.

‪(스크린 속 은정) ‪모두가 즐거웠을 주말 동안

When everyone was enjoying the weekend,

‪외로이 홀로 죽어간 매튜 그린에게

Matthew had to meet lonely death.

‪고국은 올림픽이 한창이던 때

To him, his mother country remained as same

‪혼자 비행기를 타고 떠나야 했던 ‪32년 전

as it was 32 years ago when he had to fly alone to the US

‪그때와 크게 ‪다르지 않았던 거 같습니다

while people celebrated the Seoul Olympics.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해외 입양아들에 대해

The government must take action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이 요구됩니다

to help those children in need who were adopted overseas.

‪신의 선물이란 의미의 ‪매튜라는 이름을 가졌지만 ‪[차분한 음악]

"Matthew" means a gift from God,

‪끝내 미국인 매튜로도

but this man couldn't live

‪한국인 강성민으로도 살지 못했던 ‪한 남성에게

as Matthew, an American, nor Kang Seong-min, a Korean. GOD'S GIFT, ABANDONED TILL THE END

‪대한민국을 대신해 ‪미안함을 전합니다

I express my sincere apology to him on behalf of Korea.

‪지금까지 SBC 뉴스 ‪강은정이었습니다

I'm Kang Eun-jeong, and thank you for watching SBC news.

‪수고하셨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Good job, everyone.

‪[사진을 사락 든다]

‪어쩌면 그루도

I could have been

‪한그루 아니고 ‪매튜 그린 됐을지도 모릅니다

a Matthew Green, not Han Geu-ru.

‪무슨 소리야?

What do you mean?

‪그루도 매튜 님이랑 똑같습니다

I am just like Mr. Matthew.

‪그루도 ‪낳아 준 엄마 아빠 모릅니다

I don't know my real mom and dad.

‪그루야

Geu-ru.

‪하지만 그루는 정우 아빠 만나서

But because I met my dad, Jeong-u,

‪한그루 됐습니다

I can be Han Geu-ru now.

‪아빠는 그루 ‪많이 많이 사랑하셨습니다

My dad loved me very much.

‪그 성격에 걱정돼서

I know you're still caring and worried about him even in your grave.

‪눈을 어떻게 감았냐?

I know you're still caring and worried about him even in your grave.

‪[휴대전화 진동음]

‪[주머니를 부스럭 뒤진다]

‪[휴대전화를 탁 연다] ‪[무거운 음악]

‪[휴대전화 조작음]

‪서류는 잘 보관하고 있지?

You still have my documents, right?

‪(상구) ‪그거부터 돌려받기 전까진 ‪경기 안 나갈 거니까

I won't fight until I get them back,

‪잘 챙겨

so keep them safe.

‪마지막으로 얘기할게

And this is my last warning.

‪만약에

In case

‪내일

something happens to me

‪내가 어떻게 돼도

at the tomorrow's game,

‪이 집 근처엔 ‪두 번 다시 얼씬거리지 마

don't you ever set a foot near this house.

‪알았어?

You got that?

‪(마담) ‪당신이나 잘해

Make sure you do your part

‪난 당신한테 다 걸었으니까

because I bet everything on you.

‪[통화 종료음]

‪[휴대전화를 탁 닫는다]

‪[한숨]

Shit.

‪[새가 짹짹 지저귄다]

‪[청소기 작동음]

‪(그루) ‪어?

What?

‪[지글거리는 소리가 난다]

‪삼촌

Uncle.

‪(상구) ‪일어났냐?

Good morning.

‪앉아, 아침 줄게

Have a seat. Breakfast is ready.

‪[상구가 팬을 달그락 내려놓는다]

‪아, 먹어

Eat up.

‪- 삼촌 언제 죽습니까? ‪- (상구) 뭐?

-Uncle, are you dying? -What?

‪(그루) ‪사람이 안 하던 짓을 하면 ‪죽을병에 걸린 거라고

Na-mu said people suddenly change when they're terminally ill.

‪나무가 그랬습니다

Na-mu said people suddenly change when they're terminally ill.

‪이런, 씨, 먹기 싫냐?

Gosh, you don't want my food? Is that it?

‪(상구) ‪관둬, 내가 먹으면 돼, 이씨

Forget it, then. I'll have it all.

‪(그루) ‪죽는 거 아니라고 말씀하시면 ‪먹을 겁니다

Tell me you're not dying, then I will eat.

‪아, 삼촌 안 죽어, 인마

Your uncle is not dying, kid.

‪내가 얼마나 튼튼한데

Look how strong I am.

‪[그루가 그릇을 툭 내려놓는다]

‪[그루가 의자를 쓱 당긴다]

‪(그루) ‪그럼 잘 먹겠습니다

Then thank you for the food.

‪[픽 웃는다]

‪아, 안 죽는다니까?

I'm not dying!

‪노른자가 터졌습니다

The yolk is broken.

‪(상구) ‪아, 그래?

Oh okay. Let me swap it.

‪바꿔 줄게

Oh okay. Let me swap it.

‪잘 먹겠습니다

Thank you for the food.

‪[차분한 음악]

DRINKING YOGURT, CHOCOLATE MILK

‪[옅은 웃음]

‪[칼질을 쓱쓱 한다]

‪[입소리를 쯧 낸다]

‪[그루가 칼질을 연신 쓱쓱 한다]

‪[상구가 신발을 탁탁 신는다]

‪[문이 달칵 열린다]

‪[문이 탁 닫힌다] ‪[도어 록 작동음]

‪어서 와라

Good morning.

‪(상구) ‪아침밥 해 놨어

Breakfast is ready for you.

‪식기 전에 얼른 먹어

Eat it before it gets cold.

‪이건 또 뭐지?

What's going on?

‪윤나무

Na-mu.

‪와

No way.

‪이거 봐, 이거 봐 ‪진짜 이상하다니까

See? Something is up.

‪그루

Geu-ru…

‪잘 부탁한다

Take care of him.

‪더도 덜도 말고

Just keep up what you're doing now, no more, no less.

‪지금처럼만 해

Just keep up what you're doing now, no more, no less.

‪어디 가요?

Are you going somewhere?

‪(상구) ‪그냥

Are you going somewhere? It just

‪생각나는 김에 하는 말이야

came to my mind. That's all.

‪어디 가죠, 또 가출하는 거예요?

Are you running away from home again?

‪(상구) ‪가출은 무슨

To run away from home,

‪집 있는 사람이나 하는 거지

you need to have home first.

‪[상구가 입소리를 쯧 낸다]

you need to have home first.

‪여기도 집이잖아

This is home.

‪(나무) ‪여기도 삼촌 집이잖아요

This is your home too!

‪[한숨]

‪[나무가 신발을 탁탁 벗는다]

‪[문이 탁 닫힌다] ‪[도어 록 작동음]

‪[다급한 숨을 내뱉으며] ‪그루야, 큰일 났어

Geu-ru, we have a problem!

‪알고 있습니다

I know.

‪(나무) ‪어? 너도 알아?

Oh, you do?

‪네

Yes.

‪삼촌이 아침을 차려 주시고

Uncle prepared breakfast for me

‪청소도 하셨습니다

and cleaned the house.

‪그런데 죽을병에 안 걸리셨습니다

But he's not dying.

‪걸렸을지도 몰라

Maybe he is.

‪[나무의 다급한 숨소리] ‪[나무가 의자를 쓱 뺀다]

‪(나무) ‪삼촌 이제 다시 안 올 거 같아

Your uncle might not come back for good.

‪(그루) ‪지난번에도 안 온다고 문자 왔는데 ‪다시 오셨습니다

He texted me he'd not come back, but he did.

‪(나무) ‪아니야, 이번에는

No, this time

‪진짜 다시 안 올 거 같은 ‪그런 느낌적인 느낌이 들어

I have a strong feeling he won't.

‪어제 이상한 낌새 같은 거 없었어?

Didn't you notice anything odd?

‪[그루가 우유를 쪽쪽 빤다]

‪(그루) ‪[굵은 목소리로] ‪'서류는 잘 보관하고 있지?'

"You still have my documents, right?"

‪[무거운 음악]

"You still have my documents, right?"

‪'그거부터 돌려받기 전엔 ‪경기 안 나갈 거니까'

"I won't fight until I get them back,

‪'잘 챙겨'

so keep them safe."

‪'마지막으로 얘기할게'

"And this is my last warning."

‪'만약에 내일'

"In case, something happens to me at the tomorrow's game,

‪'내가 어떻게 돼도'

something happens to me at the tomorrow's game,

‪'이 집 근처엔 ‪두 번 다시 얼씬거리지 마'

don't you ever set a foot near this house."

‪'알았어?'

don't you ever set a foot near this house." "You got that?"

‪라고 하셨습니다, 어젯밤에

This is what Uncle said last night.

‪[놀란 숨소리]

‪[긴장되는 음악]

‪[관중들이 시끌벅적하다] ‪[현찰 계수기 작동음]

‪[시끌벅적하다]

‪[다가오는 발걸음]

‪컨디션 어때?

How are you doing?

‪(마담) ‪할 말 있다며

You said you wanted to talk.

‪서류

My documents. I want them before I go up to the ring.

‪올라가기 전에 먼저 줘 ‪보낼 데가 있어

My documents. I want them before I go up to the ring. -I need to send them to someone. -I said I'd give them back.

‪(마담) ‪준다고 했잖아

-I need to send them to someone. -I said I'd give them back.

‪내가 자기한테 빈말한 적 있어?

I've never lied to you, have I?

‪(상구) ‪알아

I've never lied to you, have I? That's true.

‪그런데 사람 일이라는 거

But in life, you never know

‪모르는 거니까

what might happen.

‪(상구) ‪누가 알아?

Who knows?

‪몇 분 뒤에 내가

I might end up like Su-cheol in a few minutes.

‪수철이 꼴 날지

I might end up like Su-cheol in a few minutes.

‪수철이가 좋은 거 가르쳐 줬네

I guess he's taught you a good lesson.

‪[봉투를 탁 든다]

‪잘해

Give it your best.

‪당신한테 올인했다는 말

When I said I bet everything on you,

‪농담 아니니까

I wasn't joking.

‪[부스럭 소리가 난다]

‪[질색하는 숨소리]

Yuk.

‪어? 이게 뭐야?

What? What is it?

‪[관중들의 환호성]

‪(진행자) ‪자, 오래 기다리셨습니다

Now the moment we've been waiting for.

‪드디어 예고해 드린 대로 ‪올해의 빅 매치 ‪[철문이 쾅 닫힌다]

As we announced, the biggest match of the year will begin.

‪러시아에서 온 챔피언 헬레이저!

A champion from Russia, Hell Raiser!

‪[관중들의 환호성과 박수]

‪그리고 전설의 무패 기록 ‪89전 88승

And the undefeated legendary fighter with 88 wins out of 89 matches.

‪나이트메어!

Nightmare!

‪[관중들의 환호성과 박수]

‪그루야

Geu-ru,

‪(나무) ‪너 혹시 펀치 드렁크인지 뭔지 ‪그거 알아?

do you know anything about punch drunk?

‪[무거운 음악] ‪펀치 드렁크 신드롬 말입니까?

You mean punch drunk syndrome?

‪어, 그거, 그거

Yes. That thing.

‪(그루) ‪복싱이나 미식축구 선수들처럼 ‪[진행자가 숫자를 센다]

It's a neurodegenerative disease

‪뇌에 습관적으로 많은 손상을 입는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commonly seen in boxers and footballers who experience repeated head injuries.

‪뇌세포 손상증입니다

commonly seen in boxers and footballers who experience repeated head injuries.

‪실어증, 실인증, 치매 등의 ‪만성 증세와

It can cause conditions such as aphasia, agnosia and dementia

‪정신 불안, 기억 상실 ‪혼수상태 등의

as well as acute conditions like anxiety, memory loss and loss of consciousness.

‪급성 증세를 보이기도 하고

like anxiety, memory loss and loss of consciousness.

‪심한 경우 ‪생명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In severe cases, you can lose your life.

‪[공이 땡 울린다]

In severe cases, you can lose your life.

‪[놀라며] ‪어떡해?

Oh no! Uncle Sang-gu might die if he fights tonight.

‪(나무) ‪삼촌 오늘 경기 나가면 ‪죽을지도 몰라

Oh no! Uncle Sang-gu might die if he fights tonight.

‪그거 알면서도 ‪거기 나간 거라니까?

Oh no! Uncle Sang-gu might die if he fights tonight. He went fighting knowing all that.

‪[당황하며] ‪진짜입니까?

Really? It can't be!

‪안 됩니다, 싫습니다

Really? It can't be! It can't be happening!

‪(그루) ‪[당황하며] ‪삼촌 다치는 거 싫습니다

I don't want Uncle to get hurt.

‪삼촌 죽으면 안 됩니다

I don't want him to die.

‪삼촌 죽으면 안 됩니다 ‪[그루의 목소리가 울린다]

He cannot die!

 

 

 

No comments: